8차 앵콜
전기차 파워트레인 핵심, 인버터와 컨버터 HW 설계 개발자 역량 쌓기
전기차 실무 만큼은 제대로 배울 수 있습니다.
전기차 파워트레인 핵심, 인버터와 컨버터 HW 설계 개발자 역량 쌓기

업계 선배와 만나
배우고, 나누고, 성장해요!

누구나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혼자서는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죠. 이미 경험한 사람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실무PT에서 업계 선배를 만나 시행착오를 줄이는 순간을 경험하세요.
  • 실무 과제

    실무 과제를 통해 배우면
    즉시 업무에 적용하고
    성과를 낼 수 있어요.

  • 피드백과 토의

    라이브 피드백을 통해
    솔루션을 내 업무에 대입하고
    현직자의 방법을 익히세요.

  • 바로 적용

    오늘 익힌 실무 스킬이
    즉시 내 업무 성과가 되는
    놀라운 경험으로 이어져요.

전동화 하드웨어 개발자 분들을 위한
하드웨어 설계 취업/이직하기 트레이닝입니다.

경험자 대상
경험자 대상 베이직 트레이닝입니다.
진행 과정
6회의 라이브와 5회의 실무과제가 제공됩니다.

트레이닝은 6주 동안
이렇게 진행됩니다.

  • 듣고

    실무 노하우가 가득 담긴 현직자 라이브 세션을 진행합니다.

  • 해보고

    그렇게 배운 내용을 실무 과제를 수행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 나누고

    라이브 세션에서 크고 작은 실무 고민을 나누고 해결합니다.

  • 성과내요!

    오늘 익힌 내용은 실무에 적용해보며 성과를 만듭니다.

먼저 트레이닝을 받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저는 완전히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했고 기대도
높지 않았는데, 끝까지 해내고 보니 굉장히
성장한 느낌
이에요.
직장 다니면서 뭔가 끝까지 해본 게 처음이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할 수 있어요'라는 문구가 진짜 거짓이 아니었네요.

- 수료생 김태희님

매주 받는 강의 자료랑 과제 내용이 업무에서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중심
이어서,
'우리 회사라면 이런 식으로 해볼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며 수업을 들었구요.

이론도 실무랑 연계되는 내용으로 알려주셔서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김태형님

라이브니까, 공부하면서 궁금한 걸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는게 제일 좋았어요!


VOD 강의 많이 들어봤지만 VOD는 궁금한 걸
물어볼 수도 없고, 물어볼 수 있다고 해도
답변 받는데 진짜 오래 걸렸거든요.
소통이 즉각적이라는 게 가장 좋았어요.

- 수료생 임미성님

멘토님도 퇴근하고 강의하시느라 힘드실 텐데
라이브 강의 때마다 정말 정성스럽게
과제 리뷰랑 피드백
을 너무 잘 해주셨구요.

꼭 강의 때가 아니더라도 어려운 거 있을 때마다
하나하나 같이 해주시고 질문도 잘 받아주셔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지현님

여러분의 취업•이직에 도움이 되는 실무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시대가 변하면서 전기자동차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우리 삶에 오고 있습니다.


10년전, 스마트폰이 도입된 것처럼 전기자동차 산업은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전기자동차 관련 기술 개발을 시작하고, 관련 기술에 지식이 있는 인재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멘티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전기자동차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e-파워트레인의 핵심 기술인 인버터와 컨버터를 주제로 실무 역량을 쌓아갈 수 있는 클래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현재 코멘토 직무부트캠프의 멘토로서 멘티분들의 전기자동차 기술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강의에서 심화된 내용을 담은 신규 캠프 개설 요청이 많이 받았습니다.


기존 직무부트캠프에서 일부내용을 다루긴 했지만, 시간적으로나 내용면에서 한계가 있었고 전문화된 주제로 클래스를 만드는게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클래스를 개설하였습니다.


인버터, 컨버터 하드웨어 개발자로서 여러분들께 실무에서 사용되는 주요 핵심 기술을 공유하고 해당지식을 활용하여 원하는 자동차 관련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HW(하드웨어) 7~10년차

전자기사님 멘토님

현) 전동화 하드웨어 설계 개발자

- 전기자동차 인버터 제어보드, 게이트보드 설계

- 전기자동차 컨버터 하드웨어 설계 (On Board Charger, Low DC-DC converter)


전) 국내 대기업 하드웨어 개발자

-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하드웨어 설계

6주 동안,
저와 함께 다루게 될 내용입니다

PMSM 모터의 타입과 인버터 하드웨어 구성 이해와 기초 이론

PMSM 모터는 영구자석이 매립된 IPMSM과 영구자석이 표면에 부착된 SPMSM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IPMSM이 마그네틱 토크와 릴럭턴스 토크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어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터의 타입입니다. 모터를 제어하는 하드웨어는 인버터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MOSFET, IGBT가 6개로 구성된 6 브리지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관련 기술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터제어 이론 이해와 PMSM 인버터 시스템에 대한 회로 시뮬레이션

PMSM 모터를 제어하기 위하는 Park transformation과 Clark transformation을 이용하여 ABC 3축을 D,Q축으로 변환해서 모터 시스템을 선형 제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관련해서 FOC가 무엇이며 FOC 제어시 활용되는 SVPWM이 무엇인지 이론적인 내용을 배우고 PMSM 인버터 시스템에 대한 회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포워드 컨버터와 공진형 컨버터의 동작 원리 이해하기

절연형 컨버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PWM Duty 제어를 사용하고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포워드 컨버터의 동작 원리를 배우고 포워드 컨버터 회로 설계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또한, 주파수로 제어를 하는 공진형 컨버터에 대해서 배워봅니다. 과제를 통해 실제 공진형 컨버터 회로 설계 시뮬레이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PFC, OBC, LDC 회로 토폴로지 실무 활용법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ICCU)의 용도가 무엇이며 관련 시스템의 블록도와 해당 시스템에서 자주 사용되는 회로 토폴로지의 대한 동작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관련 분야에 대한 실무 활용법을 배우고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주차별 트레이닝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11월 1일(수) 20:00~23:00

1주차

모터의 기초와 동작원리
  • 01

    오리엔테이션

    - 멘토 및 클래스 메이트 자기소개

    - 클래스 대상 및 목표 안내

    - 전체 커리큘럼 안내

  • 02

    모터의 기초

    - 전자기계 = 전동기, 발전기

    - 모터의 종류

    - 친환경자동차의 전동기 종류

    - 전자기계의 용어

    - 토크&속도 곡선, 최대출력, 최대토크, 정출력, 정토크, 약자속

    - 모터의 손실

    - 모터의 재료

    - 모터의 냉각 방법

    - 내연기관 vs 전기차 모터

  • 03

    모터의 동작원리

    - 모터의 구조

    - 모터의 동작원리

    - 회전 자계

    - 상전압, 상전류, 선전압, 선전류

  • 04

    PMSM, BLDC

    - 상전압, 상전류, 선전압, 선전류

    - PMSM 특징, 토크 및 속도 곡선

    - BLDC

  • 05

    모터 포지션 센서의 기초

    - Hall sensor

    - Encoding sensor

    - Resolver

  • 06

    실시간 Q&A

  • 과제

    모터의 종류에 대한 조사

    - SPMSM 모터 특징

    - IPMSM 모터 특징

    - 포지션 센서 (레졸버, 인코딩센서, 홀센서) 특징


    [과제 수행을 위한 제공 자료]

    - 모터 베이직 기초 자료

    - 인버터 이론 자료

11월 8일(수) 20:00~23:00

2주차

인버터와 게이트 드라이버 회로
  • 01

    1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인버터 회로

    - 인버터 하드웨어의 동작 원리 이해

    - Half bridge inverter

    - Full bridge inverter

    - Three phase six step square wave inverter

    - Three phase six step PWM inverter

  • 03

    게이트 드라이버 회로

    - 게이트 드라이버 회로 동작 원리 이해

    - 게이트 드라이버 회로 개발 순서

    - Active Miller clamp circuit 

    - Negative gate driving

  • 04

    Charge pump 회로

    - Charge pump 회로의 동작 원리 이해

  • 05

    실시간 Q&A

  • 과제

    SVPWM 동작원리, DPWM 동작 원리에 대한 조사

    [과제 수행을 위한 제공 자료]

    - SVPWM, DPWM 기본 이론 자료

    - LTspice 설치 방법

11월 15일(수) 20:00~23:00

3주차

모터 제어 이론
  • 01

    2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모터 제어의 기초

  • 03

    DQ 변환

  • 04

    PMSM 제어기

    - Gate driving

    - 전류 제어기 및 Back EMF 전향

    - 속도 제어기

    - 인버터 모터

  • 05

    약계자 제어

  • 06

    LTspice 실습

    - Charge pump 회로 검토

    - Gate driving (SVPWM 신호) 회로 검토

    - MOSFET power loss 계산

    - T100 / Avg power measurement

  • 07

    실시간 Q&A

  • 과제

    SVPWM, DPWM 게이트 신호 및 Target 지령 상전압파형 측정 및 MOSFET 전력 손실 계산

    - SVPWM의 게이트 신호 파형 및 Target 지령 상전압 파형 측정

    - DPWM의 게이트 신호 파형 및 Target 지령 상전압 파형 측정

    - MOSFET의 전력손실을 계산해라

      1) BUK7Y3R5-40E 전력손실계산 / Tcase = 150℃

           - 평균 전력 (T-junction 25 ℃)

           - 평균 전력 (T-junction 175 ℃)

           - 최대 허용 전력 (Tcase를 알고 있을 때)

           - T-junction 175 ℃ 일때 최대 허용 전류 (Tcase를 알고 있을 때)

      2) BUK7Y7R6-40E 전력손실계산 / Tcase = 150℃

          -

11월 22일(수) 20:00~23:00

4주차

절연형 컨버터 1 : 포워드 컨버터
  • 01

    3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비절연형 컨버터의 종류

    - Buck Converter

    - Boost Converter


  • 03

    절연형 컨버터의 종류

    - 기본 구조 (인버터, 변압기, 정류기)

    - 전압, 전류 평형 조건

    - 변압기 동작원리

    - 변압기의 손실

    - 플라이백 컨버터

    - 하프 브리지 컨버터

    - 푸시 풀(Push-Pull) 컨버터

    - 풀브리지 컨버터


  • 04

    포워드 컨버터의 동작 원리

    - Ltspice 실습

  • 05

    실시간 Q&A

  • 과제

    포워드 컨버터 LT spice 실습 과제

    - Vin 400V , Vout 12V 인 포워드 시스템을 제공 받은 Ltspice 모델을 변형해 설계하기

11월 29일(수) 20:00~23:00

5주차

절연형 컨버터2 : 공진형 컨버터
  • 01

    4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Hard switching / Soft switching

    - MOSFET의 이해

  • 03

    직렬 공진컨버터

    - 영전압 스위칭을 얻기 위한 인덕티브(inductive) 회로 

    - 인덕티브 회로를 위한 동작 주파수 조건

    - 직렬 공진형 컨버터(SRC)의 전압 이득

    - 직렬 공진형 컨버터(SRC)의 순환 전류

  • 04

    LLC 공진컨버터

    - LLC 공진컨버터의 장점

    - 동작 Mode

    - M Value 조건

    - LLC 설계 예시

    - 양방향 전력 전달 가능한 CLLC 공진 컨버터

  • 05

    LTspice 실습 – 공진 컨버터

  • 06

    실시간 Q&A

  • 과제

    공진형 컨버터 회로 설계 시뮬레이션

    - LLC 공진 컨버터 LT spice 실습

    - Vin 230V , Vout 420~430V 인 LLC 공진 컨버터 시스템을 제공받은 Ltspice 모델을 변형해서 자유롭게 설계해보세요.

12월 6일(수) 20:00~23:00

6주차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구조
  • 01

    5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ICCU

    - ICCU의 역할

    - 전기차 충전기 제어 부품 및 제어 방법

    - 차세대 전기차 충전기 구조


  • 03

    PFC 컨버터

    - Boost converter

    - Boost PFC converter

    - Totem-pole topology

    - Single phase Interleaved Totem-pole topology

    - Interleaving operation 3phase > 1phase

    - PFC 컨버터 주요 역할

  • 04

    HV DCDC 컨버터

    - CLLC converter

    - LLC converter

    - HV DCDC 컨버터 주요 역할

  • 05

    LV DCDC 컨버터

    - LV DCDC 컨버터의 종류 및 역할

    - 포워드 컨버터

  • 06

    Clearance & Creepage

    - Insulation

    - Functional Insulation, Basic Insulation

    - Reinforced Insulation

  • 07

    6주간 진행 Wrap up

6주 뒤에는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PMSM 모터의 동작 원리를 알고 인버터 하드웨어 설계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모터 제어 기초인 FOC 제어를 이해하고 제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포워드 컨버터와 공진형 컨버터의 동작 원리를 알고 관련 회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의 토폴로지를 이해하고 관련 컨버터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전기자동차의 전동화 제품을 설계하고 싶은 개발자

모터와 인버터에 대한 기초를 배우고 싶은 개발자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과 기초를 배우고 싶은 개발자

회로 시뮬레이션에 대한 실무 활용법을 배우고 싶은 개발자

이번 클래스에서 학습하게 되는 툴은 LTspice 입니다.

이번 수업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회로이론, 전자회로, 전력전자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합니다.

많은 기업의 실무자가 함께한 트레이닝 과정입니다.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LG
  • 아이디어스
  • 라인플러스
  • 쿠팡
  • 카카오페이
  • 쏘카
  • SK브로드밴드
  • 사람인
  • 해커스
  • 차이커뮤니케이션즈
  • 그린랩스
  • LG전자
  • 아모레퍼시픽
  • 중고나라
  • 삼성증권
  • 하이퍼커넥트

트레이닝 도입 문의
도입 문의를 남겨주시면 우리 기업을 위한 맞춤 트레이닝 상담을 제공합니다.
실무PT 트레이닝,
왜 다를까요?
01
온라인 라이브 세션과 실무 기반 피드백
트레이닝은 실무에 가장 가까운 내용을 다루는 만큼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일방적인 VOD 방식에서 벗어나 묻고 답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진행된 라이브 세션은 모두 녹화되어 트레이닝 기간 동안 자유롭게 시청하고
복습할 수 있는 VOD가 제공됩니다.

02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맞춤형 과제
트레이닝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실무 기반의 과제가 주어집니다.
이론은 알겠는데, 실무에 막상 적용하려니 잘 되지 않는 경험은 누구나 있습니다.
매주 진행하는 라이브 세션에서 과제 수행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방법론을 배우고
실무 맞춤형 과제를 통해 업무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03
참여자 전용 채팅방과 상시 피드백
참여자 전용 채팅방을 통해 과정에 대한 안내, 실무 자료 공유, 질의응답 및
피드백이 진행됩니다. 과제를 해결하며 어려운 점, 실무에서 궁금했던 내용까지
언제든 질문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기간 동안 어디에서도 찾기 어려운
가장 가까운 랜선사수가 되어 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 Q. 

    강의를 듣기 위한 선수지식이 있나요?

    A. 

    클래스가 심도 있는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회로이론, 전자회로, 전력전자 과목을 이수하신 분들이 수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해당 과목을 이수하지 않으셨다하더라도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드리기 때문에 참여는 가능합니다.


  • Q. 

    시뮬레이션 툴은 사용할 줄 알아야 하나요?

    A. 

    LTspice 시뮬레이션을 활용해서 설계를 진행할 예정인데,

    시뮬레이션 사용법을 아시면 도움이 되지만, 모르셔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관련 시뮬레이션 사용법에 대해서는 차근차근 설명을 드립니다.


  • Q. 

    사전에 필요한 준비사항이 있나요?

    A. 

    모터의 기초, SVPWM, 포워드 컨버터, 공진형 컨버터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참여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Q. 

    세션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모든 세션은 줌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세션은 기초 이론과 현직자 노하우를 듣는 이론 파트와 피드백 및 질의응답 파트로 구성됩니다.

  • Q. 

    라이브 세션을 듣지 못했을 경우 강의 녹화본을 볼 수 있나요?

    A. 

    라이브 세션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세션을 녹화한 복습 VOD가 제공됩니다. 복습 VOD는 영업일 기준 세션 다음날 업로드 됩니다.

  • Q. 

    복습VOD는 언제까지 볼 수 있나요?

    A. 

    복습VOD의 기본 제공 기간은 마지막 세션일 기준 7일이지만, 과제를 60% 이상 제출한 경우 마지막 세션일 기준 한달 후까지 볼 수 있습니다.

  • Q. 

    수료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프로그램에 70% 이상 참여한 경우, 클래스룸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율 산정 기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6주 과정 : 총 11회(세션 참여 6회 + 과제 제출 5회) 중 8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5주 과정 : 총 9회(세션 참여 5회 + 과제 제출 4회) 중 7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4주 과정 : 총 7회(세션 참여 4회 + 과제 제출 3회) 중 5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3주 과정 : 총 5회(세션 참여 3회 + 과제 제출 2회) 중 4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2주 과정 : 총 3회(세션 참여 2회 + 과제 제출 1회) 중 3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Q. 

    법인카드 결제로 인한 증빙자료가 필요한데,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법인 증빙자료의 경우 법인마다 다른 경우가 많아, 상담 채널로 문의해주시면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의 경우 프로그램의 70% 이상 참여한 경우에만 발급됩니다.

  • Q. 

    기업 교육도 가능한가요?

    A. 

    네, 물론입니다! 실무PT는 기업 단체 구매 또는 기업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 교육 도입에 대한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최대한 빠르게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환불규정

  • 코멘토는 아래과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1. 신청자가 본인 의사로 참여를 포기한 경우

  • 2. 코멘토가 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 [실무PT 세부환불 규정 - 6주 트레이닝]

  • - 시작 전 취소(D-1일까지) : 결제금액 전액 환불

  •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1/2 환불

  •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 환불 불가

유의사항

  • 원활한 참여를 위해 트레이닝 진행에 필요한 환경을 확인해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실무PT는 현직자 멘토와 러닝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트레이닝입니다.
    트레이닝의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과제는 모두 개인과제로 진행되며, 평균 주 2~3시간이 소요됩니다. 업무 및 이직 준비와 병행할 수 있습니다.

  • 과제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한 경우, 개별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트레이닝별 최소 인원 모집이 미달된 경우, 트레이닝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전자기사님 리드멘토
멘티님께 더욱 자세한 과정을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