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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Co-Work] 현직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터 멘토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데이터 마케팅
현직자와 함께하는 퍼포먼스마케팅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퍼포먼스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퍼포먼스마케팅 7~10년차 현직자 데이브dave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퍼포먼스마케팅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팅팀의 현직자로 근무 중인 리드멘토 데이브입니다.


이번 캠프는 이런 분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 경쟁자 보다 임펙트 있는 역량/경험을 이력서에 넣고 싶은 마케터 취업 준비생

- 데이터 기반 마케터(디지털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면접 사전 과제로 자주 등장하는 과제를 미리 경험 해보고 싶은 취업 준비생

- 데이터 기반 마케터로 이직을 준비 중인 직장인


캠프 참여 이후 기대 효과(수강 후 달라질 점)

  1. 취업을 위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면접 등을 준비할 때 경쟁자 보다 임펙트 있는 역량을 키우실 수 있습니다. 
  2. 면접관들이 취업 준비생분들에게 정말로 원하는 실무 역량/경험을 과제를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과제 유형들은 실제 퍼포먼스/CRM 마케터 신입/경력직 채용 시 사전 과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생 시절을 떠올리며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캠프는 제가 마케터가 되기 위해 취업을 준비하던 시절을 떠올리면서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과 같은 1명의 취업 준비생 시절 나에게 가장 필요하고 역량은 무엇이었는지, 어떤 역량이 취업에서 도움이 되었는 지를 생각 해보면서 이번 캠프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그럼 캠프에서 뵙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7~10년차 현직자
데이브dave
인증멘토

현) 국내 경력직 채용 플랫폼 CRM마케터

전) 국내 프리랜서 마켓 기업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팅팀 CRM 마케터

전) 국내 마테크 CRM 마케팅 솔루션 개발/운영, 퍼포먼스 마케팅팀 매니저

전) 직장인 실무교육기업 △사, 퍼포먼스 마케터

전) 상하이 소재 □사, 글로벌 디지털 마케터

[연세대학교] [Co-Work] 현직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터 멘토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데이터 마케팅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 인턴이 되어 2~3년 차 실무자가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데이브. 데이터 마케팅 팀장
퍼포먼스마케팅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5.12.07

김대리님, 올해 부터 우리 마케팅 그룹에 사용 가능한 예산이 100억 정도입니다. 근래 디지털/퍼포먼스 마케팅의 중요성이 늘어나서 전체 예산 중에서 70억을 우리 데이터 마케팅팀에서 사용 할 예정입니다.


해당 예산을 가지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목표 설정 > 광고 운영 > 데이터 분석 > 대시보드/시각화 등을 데이터 분석팀과 협업하여 진행 할 예정입니다. 아래와 같이 4가지 과정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진행 예정입니다.


먼저 1차로 기업 마케팅 퍼널 설계 & 목표 설정 진행을 부탁 드립니다.


다음으로는 각 광고 채널별 효율 체크를 위해 채널별 마케팅 예산안(미디어믹스)를 작성해서 공유 부탁 드립니다.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경영진과 논의 예정입니다.


그 다음은 기존에 쌓여져 있는 각 광고 채널 raw data 를 활용한 광고 효율 대시보드/시각화를 부탁 드립니다. 이 역시 경영진과 논의에 사용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GA(구글애널리틱스) rawdata 를 활용하여 고객행동패턴을 분석한 대시보드/시각화까지 부탁 드립니다.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4가지 포인트와 필요한 자료를 요청 드렸으니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시죠.

과제 소개

1명의 데이터 기반한 마케터가 된다면, 팀에서 하게 되는 주 업무를 5주 간의 과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여러분은 1명의 마케팅 팀원으로

- 마케팅 퍼널 설계 & 목표 설정

- 각 광고 지표 이해 & 각 광고 채널별 마케팅 예산안 작성(미디어 믹스) 

- 각 광고 채널 rawdata 를 활용한 대시보드/시각화 

- GA rawdata 를 활용하여 여러분만의 대시보드/시각화 

등의 과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미래의 팀원, 매니저 입장에서 드릴 예정입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과제를 통해 주니어 레벨 마케터가 실제 업무에서 겪게 될 데이터 기반 마케팅 관련 업무를 경험하게 됩니다.

- 각 광고 채널, GA 에서 발생되는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한 대시보드/시각화 역량을 얻게 됩니다. > 이를 포트폴리오로 사용하시면 경쟁자 대비 좋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업무를 선정한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실제로 구직자 분들이 데이터 기반한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 등)의 직무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오해가 있습니다. 그 오해는 "데이터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분석에는 SQL, Python, 태블로 등의 역량이 필요하다." 입니다. 아마 각 채용 플랫폼에 있는 채용 공고 우대 사항 등에 자주 언급이 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러한 오해 때문인지 마케터를 대상으로 하는 SQL, Python, 태블로 강의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해당 과제가 실제 업무와 필요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하지만 그런 오해와는 달리 실제로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팅팀 실무자의 하루 중 업무 대부분은 엑셀 또는 스프레드시트 + 구글애널리틱스 (또는 유사 분석툴) 등을 활용한 마케팅 데이터 분석이 90% 이상입니다. SQL, Python, 태블로 정도가 필요한 대용량 데이터 분석은 대부분 회사 내 데이터 분석가 분들이 진행하게 됩니다.


오히려 명확한 마케팅 퍼널 설계, 광고 예산 운영 계획안인 미디어믹스, 각 광고 채널과 구글 애널리틱스 rawdata 를 활용한 대시보드/시각화 역량이 데이터 기반 마케터에게 더 중요하고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캠프에서는 멘티분들이 실무 현업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업무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캠프를 준비하였습니다.

상세한 스케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온라인 세션
1월 4일(일) 12:00~14:00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1월 9일(금) 14:59까지
업무
1차 개인과제 : 마케팅 퍼널 설계 및 각 단계별 주요 KPI 설정


[목표]

마케팅 퍼널에 대한 이해와 채널별 역할/효율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


[과제 설명]

마케터의 핵심 역량 중 하나는 마케팅 퍼널을 설계하고, 각 단계별 목표를 설정을 하는 것 입니다.

이번 과제에서는 특정 서비스(예: 코멘토)를 대상으로 마케팅 퍼널을 설계하고, 각 단계별 핵심 KPI를 설정하세요.


[세부 과제]

- 코멘토(https://comento.kr/ )의 마케팅 퍼널을 설계해 주세요.(최소 8단계 이상)

: 각 단계에 해당되는 화면 캡처, URL, 그것을 퍼널 단계로 설정한 이유(텍스트 기준 50자 이상)등을 정리해주세요.

ex) 여러분 스스로가 어떠한 경로로 코멘토를 알게 되었고 > 다양하게 정보를 리서치하다가 > 최종적으로 부트캠프 신청까지의 모든 과정 또한 마케팅 퍼널의 1개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 설정한 마케팅 퍼널 단계별 측정해야하는 주요 KPI 를 설정해 주세요

: CPC, CTR, CPA 등 해당 단계에서 측정해야하는 마케팅 주요 지표를 작성


[결과물]

- 엑셀 형태

- 컬럼 구성

: 퍼널 단계 / 이미지와 URL / 퍼널 단계로 설정한 이유 / 측정해야하는 주요 KPI


- 실제 해당 과제를 진행한 멘티의 결과물 예시

: 첨부 파일은 과제 정답 또는 모법 답안이 아니라 실제 멘티의 제출 버전이며, 과제 진행 예시를 위해 참조차 공유드립니다.

2주차
서면 피드백
1월 11일(일) 14: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1월 16일(금) 14:59까지
업무
2차 개인과제 : 마케팅 미디어 믹스 작성(마케팅 예산/일정/채널 운영 전략)


[목표]

제한된 리소스로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 운영을 위한 전략 짜기


[과제 설명]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 예산, 일정, 운영 채널 등을 리소스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 전략을 짜는 것 입니다. = 미디어 믹스)

이번 과제는 제한된 예산(1,000만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채널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세부 과제]

- 미디어 믹스 기획 (예산 1,000만원)

 : 개요 버전: 채널별 예산 비중만 제시

 : 상세 버전: 일정, 운영 채널, 채널별 지표 성과 예측, 기대 전환 수, 비용 효율까지 반영

- 미디어믹스를 그렇게 작성한 이유를 최소 500자 이상 작성

 : "성과 최적화 관점", "채널 특성", "타겟과의 적합성" 등의 내가 작성한 미디어믹스대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이유 등을 논리적으로 설명


[결과물]

- 실제 해당 과제를 진행한 멘티의 결과물 예시

* 첨부 파일은 과제 정답 또는 모법 답안이 아니라 실제 멘티의 제출 버전이며, 과제 진행 예시를 위해 참조차 공유드립니다

3주차
온라인 세션
1월 18일(일) 12:00~14: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1월 23일(금) 14:59까지
업무
팀 과제 : 팀 과제 수행 & 팀 중간보고서 제출

”구글 애널리틱스 rawdata 를 활용한 캠페인 성과 분석 & 개선 전략 제안”

: 팀 단위로 GA raw data 활용하여 경영진 보고용 캠페인 성과 리포트 + 개선 전략 PT를 수행


[목표]

- 실제 스타트업 마케팅팀의 데이터 분석 & 전략 제안 프로세스 체험

- 데이터 해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마케팅 예산/소재/채널 전략을 제안하는 경험 제공


[과제 설명]

실제 기업의 마케팅팀은 GA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경영진 보고용 성과 리포트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산 재배분, 타겟 전략, 신규 캠페인을 제안합니다.

이번 팀 과제에서는 개인 과제에서 다룬 마케팅 퍼널 설계 및 미디어믹스 경험도 활용해서 팀 단위로 캠페인 데이터 분석 및 개선 전략을 진행해 주세요


[세부 과제]

- GA raw data 종합 분석 및 대시보드 제작 (최소 4개 이상)

- 주요 성과 요약 (핵심 지표 중심)

- 문제 정의 (퍼널/채널/소재/타겟별 관점)

- 개선 전략 제안 (예산 재배분, 타겟팅, 신규 소재 기획 포함)

- 실행 계획 (우선순위, 일정, 필요 자원 등)


* 첨부 파일은 과제 정답 또는 모법 답안이 아니라 실제 멘티의 제출 버전이며, 과제 진행 예시를 위해 참조차 공유드립니다.


[팀 과제 결과물/양식 제공 예정]

- 경영진 보고용 발표 자료

- 최종 발표용 PPT 파일(10장 이상)

* 가독성을 위해 하나의 페이지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지 마세요

- 발표 시간 : 팀당 10~15분


*팀 과제 중간 보고서(3차 과제/4주차 세션 전 제출) : 중간 보고서 양식 참고

*팀 과제 최종 결과물(4차 과제/5주차 세션 전 제출) : 팀별 PT 발표 (PPT 10~15장 or 문서 5~10 페이지) 

▷ 팀 과제 양식 : https://buly.kr/HHcLo4L

4주차
서면 피드백
1월 25일(일) 14: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1월 30일(금) 14:59까지
업무
팀 과제 : 팀 과제 수행 & 최종 결과물 제출

”구글 애널리틱스 rawdata 를 활용한 캠페인 성과 분석 & 개선 전략 제안”

: 팀 단위로 GA raw data 활용하여 경영진 보고용 캠페인 성과 리포트 + 개선 전략 PT를 수행


[목표]

- 실제 스타트업 마케팅팀의 데이터 분석 & 전략 제안 프로세스 체험

- 데이터 해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마케팅 예산/소재/채널 전략을 제안하는 경험 제공


[과제 설명]

실제 기업의 마케팅팀은 GA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경영진 보고용 성과 리포트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산 재배분, 타겟 전략, 신규 캠페인을 제안합니다.

이번 팀 과제에서는 개인 과제에서 다룬 마케팅 퍼널 설계 및 미디어믹스 경험도 활용해서 팀 단위로 캠페인 데이터 분석 및 개선 전략을 진행해 주세요


[세부 과제]

- GA raw data 종합 분석 및 대시보드 제작 (최소 4개 이상)

- 주요 성과 요약 (핵심 지표 중심)

- 문제 정의 (퍼널/채널/소재/타겟별 관점)

- 개선 전략 제안 (예산 재배분, 타겟팅, 신규 소재 기획 포함)

- 실행 계획 (우선순위, 일정, 필요 자원 등)


* 첨부 파일은 과제 정답 또는 모법 답안이 아니라 실제 멘티의 제출 버전이며, 과제 진행 예시를 위해 참조차 공유드립니다.


[팀 과제 결과물/양식 제공 예정]

- 경영진 보고용 발표 자료

- 최종 발표용 PPT 파일(10장 이상)

* 가독성을 위해 하나의 페이지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지 마세요

- 발표 시간 : 팀당 10~15분


*팀 과제 중간 보고서(3차 과제/4주차 세션 전 제출) : 중간 보고서 양식 참고

*팀 과제 최종 결과물(4차 과제/5주차 세션 전 제출) : 팀별 PT 발표 (PPT 10~15장 or 문서 5~10 페이지) 

▷ 팀 과제 양식 : https://buly.kr/HHcLo4L

5주차
온라인 세션
2월 1일(일) 12:00~14: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위의 스케줄 안내를 보고
주차별 진행 일정을 잘 이해할 수 있었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실제로 기능 개선에 반영되고 있어요.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클래스룸 1:1 피드백
멘토에게 1:1로 제출한 과제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채팅방 운영
멘토, 다른 멘티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 발급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퍼포먼스마케팅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현직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터 멘토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데이터 마케팅
2026년 01월 04일 ~ 2026년 02월 01일
2026.02.01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0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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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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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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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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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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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2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3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4
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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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