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공기업 / IT,전산,공기업

Q. [심각..] 수석 차석과 관련해서 질문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난 뒤에, 심각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건국대에 다니는 친구인데 열심히 공부해서 졸업식을 갔더니 수석을 했더라구요.

그런데 이런저런 이야기 도중 요즘 원서를 쓰면서 자기소개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 이야기의 주요 골자는, 자기소개서를 쓸때 학과에서 수석한 이야기를 자기는 절때 쓰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학교 프로젝트는 많이 했지만, 사회적으로 인턴이라던지 공공기관에서 일했던 일이 없고 오로지 학교공부와 자격증만 올인한 친구여서 아무리 블라인드여도 학교는 언급안하고 성실하게 공부했다는 의미에서 열심히 노력한 결과 ~석사로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등으로 한줄정도는 쓰라고 했더니, 그런거 창피해서 절때 안쓴다고 막 그러더라구요.

친구들끼리 이거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그래도 단순히 성실성측면에서 자기소개서에서 한줄적기로 쓰는건 괜찮다고보는데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건가요..??

의견이 분분하네요.


답변 3
채택
H
Hongineer
코이사 ∙ 채택률 84%

안녕하세요 hongineer입니다.

성향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이고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보통 수상내역란이 있는 경우, 성적이 우수하면 성적우등상, 우수상을 받게 되고 이런 상들은 수상란에 적게 됩니다.

기업의 성향에 따라 학점을 적지 말라는 곳도 있으니 이런 곳에서는 굳이 언급을 안한다고 하더라도 학점을 적는 곳 같은 경우는 예를 들어 4.4/4.5 이런식으로 학점이 적혀 있으니 굳이 언급아내도 아 이친구는 학점이 좋구나.. 성실했네 이런식으로 평가받을 수도 있겠죠?

자기소개서는 본인을 기업에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굳이 본인이 어필하기 싫은 부분이 있다면 자유롭게 그 내용은 뺴고 서술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채택
휴면계정

안녕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글쓴이분이 말씀하신대로 성적이 성실도를 나타내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성적이 뭐든것을 말해주지 않죠. 많은 회사를 겪어보진 않았지만 저도 과수석 및 조기졸업을 했는데, 시선이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친구분은 이런 부분을 고려하는 것 같네요.

제가 취준생 때 면접을 보면 조기졸업과 과 수석가지고 말이 나온게 아래와 같습니다.
1. 성적이 좋은데 공부만 하셨나요? 어떻게 조기졸업을 할 생각을 하셨나요?
2. 학교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떠신가요? 동아리는 어떤걸 해보셨죠? 그곳에서의 역할은 어떠셨나요?
이런 질문들을 받았습니다. 성실도도 생각하지만 공부만 했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엔 동아리 2개와 다른 것들을 섞어서 자소서에 성실도 부분만 어필을 했었고, 면접때도 엄청난 커버를 쳤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면접관도 하고 있습니다. 면접을 볼때 성적은 성실도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느껴집니다. 그걸 자소서에 과하게 쓴다면 "공부 잘했다는 것을 뽐내고 싶은 것인가. 성실했다고 칭찬 받고 싶은 것인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적절하게 쓴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적절하게라는 말은 과 수석이나 성적이 좋았다는 것을 부각시키는 것 보단 성실도 관점에서 쓰는 것을 말하는거죠.

회사가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협업하면서 커뮤니케이션 하는 공간이라 혼자 뛰어나게 공부만 하는 스타일이면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부가 회사일의 모든 것은 아니니까요!

너무 진지하게 생각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성향은 다르니까요.


채택
휴면계정

안녕하세요.
저는 인턴경험 등으로 사회/조직생활 경험을 어필하시기 부족하시다면 글쓴이님의 말씀과 같이 학업쪽의 성실함을 강조하시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자격증 취득과 학업(특히 수석졸업) 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리셨다면 자소서에 녹여내셔서 자신의 성격면의 성실함 등으로 어필하실 수 있겠지요^^
면접관 입장에서는 면접자들이 충분히 자기 어필을 해주는 것을 선호합니다. 겸손함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강점을 잘 표현해 전달하는 힘도 사회생활에 요구되는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