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모든 회사 / 공정기술

Q. 반도체 vs 화장품

안녕하세요. 화학공학 전공으로 2025년도 2월 졸업 예정인 학생입니다.
제 원래 희망 직종은 반도체 공정기술/생산기술 입니다. 우연히 화장품 중소기업 연구원으로 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2년 정도 일 한 뒤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반도체 분야로 이직 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공백기가 생기더라도 반도체 직무 경험을 쌓으면서 계속 취준을 하는게 좋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반도체 직무 경험은 공정실습과 수상경험 3회
말고는 딱히 없습니다.

답변 10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반도체 분야로의 이직을 고려할 때, 화장품 중소기업에서의 연구 경험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화학공학 전공자로서의 배경과 연구 경험은 기술적 이해도를 높이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반도체 분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공백기가 생기더라도 반도체 관련 직무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직을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과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반도체 분야에서의 경험을 우선적으로 쌓는 것이 좋으며, 화장품 분야에서의 경험은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선택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하나린0417
코상무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일단 화장품연구원에서 반도체 공정기술/생간기술로가기는 어렵습니다.

반도체관련 교육이나 다른 인턴찾아보시는게 좋을것같네요


화공쟁이컨설턴트
코사장 ∙ 채택률 82%

이직하실 수 없습니다.
이직이라 함은 단순히 회사를 옮기는 것이 아니라 재직기간과 연차를 온전히 인정 받고 타 회사로 경력 이직하는 것입니다. 같은 생산기술 직무라도 산업이 다르면 다루는 공정, 설비, 일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반도체 산업군에서 화장품 생산기술 경력을 인정받지 못합니다.
반도체 업계로 가고 싶으시면 결국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셔야 하므로 이직이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말 반도체 쪽으로 가고 싶으시다면 온전히 집중하시기 바라며, 퇴로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화장품 회사에 입사하시더라도 중고신입으로 계속 지원하셔야 합니다. 만약 3년 이상이 되면 퇴사하기도 신입사원으로 지원하기도 애매해질 것입니다.


졸린왈루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도체 쪽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희망하신다면 취업 준비하시는게 맞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직은 불가능 합니다.
하는 업무가 아예 달라서 경력을 살릴 수 없습니다.

회사 다니시면서 신입 준비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곰직원
코상무 ∙ 채택률 97%

안녕하세요. 멘티님.

실질적으로 화장품 연구원 경험이 반도체 쪽으로의 지원 시 도움은 거진 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년 정도는 취준 해 보라고 추천을 해 드리고 싶지만 현재 업황이 너무 안 좋아서 어디라도 소속이 된 상태에서 신입 채용에 지원을 하시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랄랄라아이티
코상무 ∙ 채택률 100%

도메인이 달라서 큰 도움 안됩니다.

반도체를 희망하신다면 처음부터 반도체로 가셔야 합니다. 특히나 공기/생기 쪽이라면 반도체 공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여서 화장품 연구개발이라는 접점 자체가 없습니다.


쫑롱롱
코차장 ∙ 채택률 85%

안녕하세요,
취업 준비로 고생 많으십니다.

화장품 연구원안에서 필요한 역량과 , 반도체 공정기술에서 필요한 역량이 비슷하고 공통점이 있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반도체에 대한 전문성은 직무경험 (공정실습,수상경험)토대로 어필하면서 조금 더 제너럴한 역량 (분석적 사고, 협력, 프로세스 이해력) 연구원 하시면서 충분히 쌓을 수 있기때문에 2년정도 하시다가 이직하셔도 충분히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2년이 넘어간다면 졸업시점과 괴리도있고 전문성이 화장품관련된곳으로 색깔이 집중되므로 2년 이내 이직 목표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도 부탁드려요 ^^


출근하기싫어
코부장 ∙ 채택률 80%

해당 경험이 반도체 공정/생산기술에서 맞아야 이직이 가능합니다.
사실 요즘같은 시점에는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중고신입으로 지원하는 방법도 많이 추천드립니다. 이직도 이직하려는 회사나 직무와 핏이 어느정도 맞아야 확률이 높은지라 다른 회사에서 일하면서 중고신입으로도 많이들 지원합니다.


채택
푸짐한포버지
코대리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
힘든시기 취업준비하시느라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모든 방향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그래도 제가 작성자님의 내용을 읽고 개인적인 생각은 이렇습니다.

1. 화장품 중소기업 연구원 재직 후 중고신입으로 반도체분야 이직
장점 : 직장생활을 경험하시고 가시기에 현업에서 사용하는 언어라든지 경험들 그리고 매 달 꽂히는 월급을 토대로 심리적 안정감은 생길 수 있습니다.
단점 : 매 달 꽂히는 월급으로 인해 안일해 져버리는 마음, 추후 이직 시 동일한 반도체 계열이 아니기에 생기는 로얄티 문제, 그리고 현실적인 기업 규모에 따른 면접관들에 생각

-> 안되는 건 아닙니다. 면접 때 오히려 무슨 질문을 할지 뻔하기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준비하면서 지속적으로 반도체 경험을 쌓았다 등 말은 하기 나름이니까요.

2. 지속적으로 반도체 분야 준비
장점 : 졸업 후 공백기 기간에도 지속적으로 반도체 관련 스펙을 쌓으시면 됩니다. 대외활동, 온/오프라인 교육, 지속적인 인턴 도전 등을 통해 로얄티
단점 : 취준생 입장에서 가지는 공백기로 인한 심리적인 걱정??

-> 주위에서 하나 둘 취업을 한다면 조급함이 생기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백기라도 그 기간동안 여러 활동들을 한다면 충분히 면접관 입장에서도 납득을 하고 반도체 분야에 로얄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한 사람의 의견으로만 생각하시고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