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생산기술

Q. 졸업예정 기계공학과 필요 스펙 및 경험

올해 2월에 졸업 예정입니다.
직무는 생산기술쪽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점 3.51 /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 토익910 스펙이랄건 이거밖에 없습니다.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에 가고는 싶지만, 인턴 뚫기도 힘들고 현재로서는 어림도 없는 것 같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자소서나 면접때 말할 경험들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어떤 방향을 갖고 준비하면 좋을지, 어떤 경험을 해봐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자유로운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졸업 예정인 기계공학과 학생으로서 생산기술 분야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인턴십 경험: 인턴십은 실무 경험을 쌓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회입니다.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지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프로젝트 참여: 학교 내에서 진행되는 연구 프로젝트나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여 팀워크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자격증 추가 취득: 일반기계기사 외에도 CAD, CAM 관련 자격증이나 생산 관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전문 지식 강화: 생산기술 관련 최신 트렌드와 기술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서적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전문성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네트워킹: 관련 분야의 세미나나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취업 기회를 넓힐 수 있습니다.

6. 자기소개서 및 면접 준비: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학업 성취도, 자격증, 프로젝트 경험 등을 잘 정리하여 자기소개서에 반영하고,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하여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향으로 준비하면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곽긍정
코상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강의 하면서 늘 받는 질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짧은 글이 어떤 도움이 되고 진실되게 느껴지실지 모르겠지만 5년간 멘토링을 통해 취업 전선에서 있으면서 느낀건

결국은 자소서 합격을 통과해야지 다음 Step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자소서인 1차 관문을 뚫기 위해서는 뭐가 필요한가라는 원초적인 질문으로 돌아가야하는데 제가 생각하는 방식은 합격을 시켜줄 수 있는 에피소드를 만들어야 한다 입니다.

지원하는 회사 지원하는 직무에 매칭이되며, 지원하는 회사에서 필요한 인재상에 부합되는 에피소드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럼 뭐가 있냐!?에 대한 저의 대답은 (사람 개개인의 Spec. 삶이 다름)

만약에 본인이 기사 자격증이 3~5개가 있다면? 에피소드가 나오지 않을까!?

만약에 본인이 그 흔하다는 아르바이트를 10개 이상을 해봤다면? 아니면 현장에서 막노동을 3개월 이상 해봤다면? 에피소드가 나오지 않을까!?

만약 본인이 대외 활동을 통해서 어떠한 수상을 했다면? 인턴을 했다면?

즉 제가 보는 관점에서 자소서 합격을 위한 에피소드를 만드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런 간접 경험이코멘토 프로그램이 된다고도 생각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질문주신 경험은 꼭 Spec이 아니라! 내가 지원하는 회사 지원하는 직무에 부합하는 인재에 맞는 에피소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입니다. 글로 적는게 한계가 있네요 ㅠ 또 궁금한거 있음 문의 주세요~ 화이팅!!


채택
C
Ctrfd
코사장 ∙ 채택률 89%

실무에서 일을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대답이 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신입사원으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다면, 그와 관련된 경험이 많아야 합니다. 그 내용 중 가장 적합한 것이 인턴이 됩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것 처럼 인턴은 생각보다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경쟁률도 신입사원 채용만큼이나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인턴을 대체할 수 있는 경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활동을 대외활동이라고 부릅니다. 기업 주최의 공모전, 기업의 아르바이트, 기업의 서포터즈 활동참여가 대표적입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서 실무형 인재이며, 직무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활동이 진행된 후에는 배운 사실을 글로 표현해야 합니다. 주로 스토리형식으로 나오며, 내가 무엇을 잘한다고 했을 때 그것의 근거가 되는 내용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 스토리라인을 잘 구성하려면 자기소개서 첨삭을 많이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완성해가시면 됩니다.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관련된 경험을 쌓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특강이나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외부 교육이나 실습도 찾아서 수강해보시면 도움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토익보다는 오픽이나 토스 같은 스피킹 자격증 취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푸짐한포버지
코대리 ∙ 채택률 100% ∙
직무
일치

안녕하세요 ~

올해 졸업을 앞두고 계셔서 취업준비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작성자님의 글을 읽고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정량적인 스펙은 크게 부족한 부분은 없으나, 실무경험,경력,직무활동 등이 없는 것이 큰 이슈인 것 같습니다. 기본 스펙들만 있기에 다른 취준생들과 경쟁력을 쌓으려면 작성자님도 느끼시듯 경험(경력)이 필요합니다.

우선 지속적으로 인턴을 지원하시고 추가로 작성자님이 최종적으로 가고 싶은 회사에 동일한 산업+ 동일 직무를 중심으로 기업에 지속적으로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지원하면서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을 당장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활동 온라인 활동 가리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서칭해보시길 바랍니다. 기업에서 주최하는 취업아카데미(대학생,졸업예정자 대상)도 좋은 스펙입니다. 실제 기업에 지원하는 경쟁자들 보단 정량적인 조건을 크게 요구하지 않으니 간절함을 어필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상기와 같은 활동들이 아니더라도 학부시절 기계공학과에 다니시면서 하셨던 실험,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등도 당연히 좋은 경험입니다. 혹여, 놓치는 부분들이 있다면 경험정리를 통해 자소서 소스들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 원하시는 일 꼭 이루어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채택
하나린0417
코이사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학점 나쁘지않고 어학점수좋고 자격증갖추셨고 일반적인내용들은 갖추셨습니다.

학부때 배웠던 전공과목, 수업내용, 프로젝트등을 잘생각해보시고 연관지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지금 졸업예정이라 별도 경험쌓기보다는 정규직을 메인으로 인턴을 서브로 지원하는게 더 좋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