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비전공자인데 회계직무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이제 공채시즌이 시작되는데 대기업에 지원하는 것보다는
최대 목표를 중견기업으로 하되 중소기업도 회계직무로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제 신상을 좀 적어보자면..
여/인서울하위대/어문전공 상경복전/교환학생 유럽권1학기
토익 900중반/오픽IH/컴활1급/전회1급/전세2급/재경
입니다
일이 정형화되어있고 체계적인 환경속에서 꼼꼼하게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자격증 공부도 나름 흥미있었습니다.
하지만 회계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전무합니다. (상경 복전 하긴 했지만 관련 수업 수강X) 자소서도 회계직무와 연관성 찾기가 제일 힘듭니다. 본격적인 취업 활동도 이번이 처음입니다.
다른 강점이 있다면 되겠지만, 발표할 때 정말 많이 떠는 편이라 면접을 잘 볼 수 있을 지부터 걱정됩니다. 자격증 딴지도 좀 되어서 공부한 부분을 많이 잊기도 했구요...
일을 배울 수 있는 곳에 하루 빨리 입사해 경험을 쌓는 것이 우선일까요? 중소에서 중견으로 이직하는 일이 힘들까요?
1. 회계결산
2. 세무
3. 예산
4. 자금
5. 경영분석
등으로 나뉘는데 규모가 작은 회사일수록 1,2개씩 담당자들이 묶어서 하는 경우가 많고 큰 회사일수록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어디나 비슷하겠지만 회계직종은 중소에서 중견 대기업으로 가기가 매우힘듭니다.
중소기업은 공시의 업무가 없거나 매우 미비할것이고, 스타트업같은경우는 세무조사도 안나와서 실질적으로 중견이상 대기업에서 필요한 경험을 전혀 쌓을 수 없습니다.
꼼꼼하게 일을 잘할 수 있을거라면 자금쪽을 집중타겟팅해서 노려보세요. 외환관리 및 출납 유동성 분석등으로 접근하시면 분명히 길이 보이고, 은행도 꾸준히 지원해보시구요. 자소서를 어떻게 꾸려나가시는진 모르겠지만 최대한 숫자와 관련있게끔 포장하시는것도 잊지마세요.
2018.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