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해외영업, 무역, 영업관리

Q. 진로관련 고민

안녕하세요. 진로 설정 관련 해서 질문드립니다. 제 전공은 무역학과이고,
외국어성적은 hsk6급, 토익 880 jlpt 2급 있습니다. 다른 자격증으로는 국제무역사 1급이 있습니다.
저는 해외영업, 무역사무, 포워딩 쪽으로 진로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영업은 비즈니스수준의 회화정도는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여 많이 망설여집니다.
세 가지 외국어 중 가장 자신있는 외국어는 중국어인데 비즈니스수준까지는 아니어서요ㅠㅠ..
또한 이번에 취업컨설팅을 통해 영업관리라는 직무도 지원해보라는 추천을 받았습니다.
입사지원시, 직무를 폭넓게 지원해보는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하는것이 좋을까요?
또 영업관리는 생각하지 않았던것이라 어떤 직무인지도 잘 감이 안잡힙니다.
전문가분들의 조언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답변 3
채택
휴면계정

해당 직무를 직접 경험해보면서 어떤 업무가 적합한지 알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주위에 영업관리를 하시는 분들에거 자문을 구해보셔요 취업박람회서 타회사라도 물어보셔요


채택
S
SCMan
코이사 ∙ 채택률 79%

반갑습니다. 저도 무역학을 전공하였고 현재 SCM관련 직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영업관리는 매출관리 및 고객사 관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보통 상경계(경영,무역,경제)의 전공을 하신분들이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해외영업의 경우 계약시에 무역학에서 배우신 Delivery term과 Payment term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계약을 진행해야 되니 무역학 전공한 분이 이해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전공과 관련하여 직종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며 말씀하신 물류관리도 포워딩의 경우 Service를 제공하는 잡이며 생산공장이나 판매법인의 물류관리팀은 화주로써의 잡을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추가로 SCM직군이 있는데 말씀하신 부분외에 창고관리, Sales Forecast, Demand Forecast, Supply planning과 같은 Planning조직도 상경계를 졸업하신 분들이나 산업공학계열을 졸업하신 분들이 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 됩니다.
외국어는 Biz 영어를 잘하는 것과 업무를 알면 잘 알아들을 수 있는 부분이라 뭐라고 이야기하기 조금 힘들것 같습니다. 외국어야 업무를 진행하면서도 능동적으로 자기계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채택
멘토50034
코주임 ∙ 채택률 100% ∙
직무
일치

위의 IKEA멘토님이 설명을 잘해주셨네요 ㅎㅎㅎ
첨언하자면, 언어력과 전공등 해외영업에 특화되신 훌륭한 능력을 갖고 계신것 같습니다.
일단 중국어는 HSK6급 정도면 이메일 및 간단한 회의 정도는 가능 하시리라 믿습니다. 걱정하시는 비즈니스 수준은 입사 후 맡으실 '업무'를 잘 알면 문제없이 가능 합니다. 중국어가 안되서라기보다는 업무를 잘 파악하지 못해서 생기는 실수가 더 큽니다.
영업관리 직무 관련해서도 폭넓기 관리직까지 지원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성별은 확실치 않으나 특히 여성분이시라면 외국어가 필요한 관리 영역이 많습니다. 출장과 술자리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영업 관리 및 관리직 추천 드립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