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조업에서는 엔지니어 오퍼레이터로 나뉘는데 환경 분야도 그러한가요? 구체적으로 업무가 어떻게 다른가요?
2. 발전소도 고졸 대졸 따라 업무 내용이 다른가요?
답변
2
오
오버더SKY
한진도시가스
코사장
∙ 채택률 89%
안녕하세요 멘티님 막 그렇게 나뉘진 않아요. 안전환경팀에서는 공장 내 모든 작업과 공정에 대한 안전과 환경 검토와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엔지니어는 주로 서류, 사무적 검토를 하며 오퍼레이터는 현장에서의 검토를 주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윗 멘토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대기, 폐수처리 공정도 맡을 경우에는 업무가 더 구분됩니다. 공정 운전은 오퍼레이터가 맡으며 공정 문제 해결, 개선은 엔지니어가 맡습니다.
발전소에서는 그와 달리 조금 겹치는 부분이 많은 편이긴 합니다.
채택
화공쟁이컨설턴트
LG화학
코사장
∙ 채택률 81%
1. 엔지니어는 관리자로서 운전현황 관리, 생산성 관리, 인원(오퍼레이터) 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반면 오퍼레이터는 엔지니어의 지시를 받아 현장운전을 실시하며, 현장 작업 감독 등 포맨/보드맨/필드맨의 각 업무를 수행합니다. 포맨은 각 교대조 전반을 관리하며, 보드맨은 DCS, 필드맨은 보드맨 지시를 받아 현장의 설비, 라인업 등 설비조작 업무를 수행합니다. 환경 분야라는 측면에서 폐수처리장, 환경설비라는 점만 일반 생산 운전과 다른 것일뿐, 업무적인 관점에서는 동일합니다. 2. 발전소는 회사마다 직책이 고졸/대졸 구분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구분이 있다면 위 1번 답변과 같습니다.
막 그렇게 나뉘진 않아요.
안전환경팀에서는 공장 내 모든 작업과 공정에 대한 안전과 환경 검토와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엔지니어는 주로 서류, 사무적 검토를 하며 오퍼레이터는 현장에서의 검토를 주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윗 멘토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대기, 폐수처리 공정도 맡을 경우에는 업무가 더 구분됩니다. 공정 운전은 오퍼레이터가 맡으며 공정 문제 해결, 개선은 엔지니어가 맡습니다.
발전소에서는 그와 달리 조금 겹치는 부분이 많은 편이긴 합니다.
2022.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