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팀으로 (타인과 함께) 일할 때의 단점, 약점" 에 관한 질문에 답해야 할 때 : 솔직한 단점으로는 전체의견에 반하는 의견이 떠오를 때, 이를 개진하는데 주저하거나 어려움을 느끼는 편입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팀으로 (타인과 함께) 일할 때의 단점, 약점" 에 관한 질문에 답해야 할 때 :
솔직한 단점으로는 전체의견에 반하는 의견이 떠오를 때, 이를 개진하는데 주저하거나 어려움을 느끼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를 답변으로 할 경우 신입사원이자 팀원으로서 커버할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당 질문에 대응하는 다른 단점을 찾는 것이 나을까요?
기업의 성향에 따라 나쁘게 보여질 수도 혹은 괜찮게 보여질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 답변이네요.
충분히 고민이 될만한 답변입니다.
다소 보수적인 성향의 기업에서는 답변의 뉘앙스만 잘 정리되어 전달된다면 나쁘게 보지만은 않을 것 같네요.
단, 의견 없이 따르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어 이 부분에서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단점을 제시하되 바로 이어서 이런 단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했던 사례나 이러저러한 방법으로 이 단점을 극복하려고 생각해봤다 라든지 부연 설명을 덧붙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 의견에 반하는 의견을 내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내 의견도 어느정도 반영될 수 있게끔 이야기를 유도하는 편이라든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건승을 바랍니다!
2019.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