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보통 직무와 관련이 없는 경력에 대해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회사에서 요구하는 편인가요?
먼 길을 돌아 지금은 회계 직무를 지원하는 구직자입니다.
흔히 남들이 말하는 취업준비는 이번이 처음이라 모르는 게 많아 코멘토에 여쭙니다.
1. 공공기관에서 2년 가까이 일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건강보험을 떼보니 제가 일한 기간의 절반이 증명되지 않아 경력증명서를 요구했더니 거기도 똑같이 나오더라고요.
저에게 돈을 지급한 내역이 없다고 하는데 저는 국고 ㅇㅇㅇㅇㅇ라고 찍힌 옛날 통장 내역을 다 가지고 있거든요? 확인된 기록은 저에게 준 것이 전부라고만 하니 공공기관이 이럴 수 있나 답답할 노릇입니다..... 물론 회계와 연관되는 경력은 아니지만 이런 경우 증명할 수 있는 기간만 경력에 쓰는 것이 나을까요?
2. 그리고 판촉/행사/이벤트 쪽에서 3년 정도 프리랜서로 일했습니다. 이 직종이 흔히 말하는 현금박치기가 대부분인지라 가끔 업체에 일용직으로 속해 일하거나 개인사업자로 세금을 뗀 기록이 다네요. 이 역시 회계와 연관되는 경력은 아니지만 어떻게 경력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증명서 상에 나타나있지 않아도 면접에서 경력을 어필 하시면 기회가 있습니다.
'증명할 수 있는 경력만 기재'를 명시하지 않는 회사라면 상세히 적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회계직무를 희망하셨으니 공공기관에서 회계직무와 연관된 경험과 경력,
3년 프리랜서 경력 중에서의 회계,재무적 마인드를 가질 수 있었던 부분을 염두에두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7.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