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선단공정과 공정기술 관계
안녕하세요 자소서 작성중에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선단 공정 (ex)3nm)공정 등을 반도체 연구소에서 개발을 완료하고, 이 선단공정을 필요로 하는 업체가 있으면 양산 단계로 가지고 오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때 양산 단계의 공정기술 직무(파공기, 메공기)에서 이의 양산성을 다시 한번 개선하는 직무를 진행하나요 아니면 연구소의 공정 기술 직무에서 이미 공정 조건 최적화, 표준화 등을 끝내고 오는 걸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반적으로 선단 공정 개발 후 양산 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양산성을 높이기 위한 공정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구소에서 개발한 공정 기술이 양산 단계에서도 유지되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공정 기술 직무에서는 연구소에서 개발한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양산성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연구소의 공정 기술 직무에서 이미 최적화와 표준화를 끝내고 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양산 단계에서 공정 기술 직무를 담당하는 경우에는 연구소에서 개발한 공정 기술을 바탕으로 양산성을 개선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연구소에서 직접 공정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경우에는 최적화와 표준화 작업을 끝내고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양산 단계에서는 추가적인 개선 작업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공정 기술 직무에서는 연구소에서 개발한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양산성을 개선하는 작업을 수행하며, 연구소에서 직접 공정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경우에는 최적화와 표준화 작업을 끝내고 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