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해운, 선박 회사 - 무역회사 면접 대비, 선사와의 가격협정 여부가 궁금합니다.](재문의)
안녕하십니까
현재 무역업종 강소기업 목표로 취준 중인 졸업예정자입니다.
현재 면접이 예정된 회사에서
선사 부킹 담당자로서 선박 회사와의 운임 협정시 저렴한 운임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
에 대하여 답변을 준비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알아본 방법은..
1. 쉬핑가제트(해운전문포털사이트)로 해상 수출 스케줄 조회
2. 조사된 스케줄 자료를 토대로 현재 회사와 계약 중인 각 선사들과 연락하여 운임 정하기
- 이 과정에서 동일 스케줄에 있는 경쟁 선사는 얼마를 제시하던데, 좀 더 싸게 해주실 수는 없나요? 와 같은 가격 비교 전략을 사용하여 좀 더 물류비를 절감시킬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안으로 답변할 계획인데요, 혹시 실제 선사에 이 같은, 어쩌면 경쟁 선사의 가격을 운운하며 떠보기식 운임 협정을 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실무에서 이런 화주들의 운임 낮추기 전략이 선사에게 통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부디 실무자 선배님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현재 지원자분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성격점 강점(협상을 잘하는 본인만의 노하우)를 어필하려고 해야합니다. 일단 이것이 밑바탕이 된 이후에 스케줄 조회+연락하여 운임 정하기 가 가능해 집니다.
떠보기식 협상도 같은 맥락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떠보기식 협상을 매우 잘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해서 오히려 역효과를 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정해진 답을 찾는 것 보다는 자신의 성격과 결부된 협상전략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자 본인만 가능할 것 같네요! 정답이 없는 질문이라 힘드시겠지만 곰곰이 생각해서 면접 잘 치르시길 바랍니다.
2018.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