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국제개발협력

Q. 자소서 항목 2개가 헷갈립니다..

1 실패사례
2 일이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았을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한 사례
두 가지를 써야하는데요.

1 실패사례
첫째는 캐셔 알바때 숫자에 약해서 항상 시재가 비었고 내 돈으로 메꿨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계부를 쓰거나 잔돈 계산 연습을 하며 숫자감각을 익혔다.

이렇게 작성하고

2 일이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았을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한 사례
두 번째는 학교 팀 프로젝트 중간에 예상치 못하게 조장자리를 맡았다. 소극적인 성격에 조장자리는 부담이 컸지만 일을 잘 끝내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팀원들과 열심히 의사소통을 하려 하고 주변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려고 했다. 라고 작성하려고 했는데.

두가지 다 부합하는지를 잘 모르겠네요....특히 실패사례는 알바 기간 마칠때까지 항상 시재가 빵꾸나서 돈으로 메꾸기는 했지만 오히려 두번째에 어울릴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멘토님들이 보시기엔 어떤가요? 다른 경험으로 바꾸는게 적절할까요?

답변 3
채택
휴면계정

안녕하세요 멘티님,
말씀하신 첫번째 내용의 소재를 두번째 내용에 쓰는 것이 더 적합해보이나 혹여 이보다 더 부합할 수 잇는 경험이 있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인턴 등의 경험이 있으시다면 사회 생활을 하면서 벌어졌던 에피소드를 구성하시면서 구성원으로서 어떻게 대처하고 이를 통해 어떠한 점을 느꼈는지 상세히 기술 후 회사 및 직무와 연결지어 마무리해주시면 좋습니다


채택
목표가되는삶을지향
코차장 ∙ 채택률 88%

1. 실패와 실수를 구분하셔야 할 것 같아요~ 질문에서의 실패라 함은, 시간과 노력을 드려서 목표로 추진한 일이 잘못된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기술하신 돈 계산 내용은 실수에 속합니다. 따라서 다른 Case로 바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두 번째 내용 관련해서는, 기술하신 내용만 보면 소극적인 성격이 너무 강조되네요. 회사생활 하면서 소극적인 성격은 좀 부정적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참고 하시구요..

앞의 멘토님 말씀처럼 소재를 바꿔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채택
S
SCMan
코이사 ∙ 채택률 79%

안녕하세요. 실패사례는 실제로 실패를 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 실패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물어보는 것 같습니다. 위으 멘토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돈계산의 미싱부분은 실수의 부분이 크며 자칫 잘못하면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하여 자질의 의문을 가질수도 있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드립니다. 첫번째 사례는 다른 케이스를 다루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어떻게 보면 성공사례의 개념과 유사한 것 같습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고 대처해 나갔는지를 물어보는 것 같습니다.
캐셔 업무를 하실때의 정확한 이슈를 부각시키고 예를 들면 캐셔의 단순 휴먼에러보다는 뭔가 휴먼 에러가 날수 밖에 없는 부분을 어떻게 개선한 부분이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이슈가 뭔지 그리고 그 이슈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잘 설명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