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해운, 선박 회사 선배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무역회사 면접 대비 질문 : 해운회사와의 운임 협정 가능 여부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현재 무역업종 강소기업 목표로 취준 중인 졸업예정자입니다.
현재 면접이 예정된 회사에서
선사 부킹 담당자로서 선박 회사와의 운임 협정시 저렴한 운임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
에 대하여 답변을 준비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알아본 방법은..
1. 쉬핑가제트(해운전문포털사이트)로 해상 수출 스케줄 조회
2. 조사된 스케줄 자료를 토대로 현재 회사와 계약 중인 각 선사들과 연락하여 운임 정하기
- 이 과정에서 동일 스케줄에 있는 경쟁 선사는 얼마를 제시하던데, 좀 더 싸게 해주실 수는 없나요? 와 같은 가격 비교 전략을 사용하여 좀 더 물류비를 절감시킬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안으로 답변할 계획인데요, 혹시 실제 선사에 이 같은, 어쩌면 경쟁 선사의 가격을 운운하며 떠보기식 운임 협정을 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실무에서 이런 화주들의 운임 낮추기 전략이 선사에게 통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부디 실무자 선배님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일방적으로 낮출수는 없는게 현실입니다. 무조건 깎는다기보다는 그쪽에서도 어딘가 개선이 되어야 가격을 인하해줄 여지가 있을 것이고 그것을 기꺼이 양보해야 실제로 인하가 이루어 집니다.
1. 픽업주기 단축
2. 항로 통합 / 단순화
3. 물량 증가 /계약기간 연장 등 회사에서 손해가 없는 수준에서 네고할 수 있는 부분을 네고해야 서로 윈윈이 되는 거래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러 아이디어를 계속 트라이해보고 시뮬레이션을 해봐야 됩니다. 신입에게서는 기존 분들이 생각치 못하는 부분을 기대하실 것이고, 창의력 있게 이것 저것 적극적으로 발굴해보겠다는 모습이 어느정도 면접관님에게 어필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2018.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