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자소서를 읽었을 때 호기심, 궁금증이 생기는 지원자가 있으신가요?

자소서를 읽는 분들은 어떤 지원자에게 호기심, 궁금증이 생길까요?

자소서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대단한 곳에서 놀라운 경험을 했는지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과 경험 속에서 어떤 생각을 품게 되었으며, 그게 나에게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얘기해 나갈 수 있는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우리가 소설을 읽으면 장면이 머릿속에 상상이 되듯, 제 행동이나 가치관, 사고방식 등을 판단할 수 있게끔 구체적으로 내용을 전달했음에도 매력이 없는가봅니다.

정말 소재 자체가 진부한 것이 문제일까요? 아니면 글로 풀어내는 능력이 부족한 것일까요?

앞으로는 스스로 치열하게 고민해보고 머리가 터질 때 까지 생각을 좀 해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살아오면서 '그래서 정답이 뭔데' , '일단 외우자' 처럼 생각을 기피하고 있다는 것을 이제서야 자각했고 그것이 제 발전을 멈춘다는 것을 지속적인 서류탈락을 통해 깨우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자기소개서에서 호기심과 궁금증을 유발하는 지원자는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경험과 그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명확하게 서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지원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가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소재가 진부하더라도, 이를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독창적인 시각이나 깊이 있는 성찰이 담긴 글은 더 많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쓰기 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서류 탈락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과정은 발전의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이러한 자각은 앞으로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E
ENTJ멘토
코과장 ∙ 채택률 69%

개인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읽을때 대다수의 지원자들이 말하고자하는바가 비슷합니다

다만, 특별한 경험(알바를 하다가 정규직으로 전환되었다) 혹은 개선(100원하던 매출을 1만원까지 올렸다)와 같은 내용이 나온다면 해당 내용에 대해 좀 더 딮하게 물어보고 그에 대한 답변이 만족스러울 경우 우수한 점수를 주게 되더라구요


채택
졸린왈루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소재도 중요하지만, 흔한 소재라도 풀기 나름입니다.
즉 두괄식으로 주제를 먼저 던졌는데, 그 주제가 눈에 들어오는 주제라면 호기심을 갖고 읽게되기 마련입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신입의 경험은 거의 비슷비슷하서 딱 눈에 보이는 경험은 잘 없습니다.

소재보다는 글을 어떻게 구성하는가도 중요합니다.
두괄식, 수치화, 회사와의 연결 만 잘하셔도 충분히 좋은 자소서 입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남양연구소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일단 자소서는 1번으로 가독성이 좋아야 합니다.
가독성이 안좋은 글은 그냥 읽기가 싫어집니다.

그 다음으로 대부분 똑같은/비슷한 얘기를 하지만 그 속에서도 본인의 얘기를 하는 지원자가 눈길이 갑니다.
이렇게만 적으면 멘티님 자소서가 뭐가 문제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차라리 자소서 일부를 올려 첨삭받는게 더 도움이 될겁니다.


채택
어니언슾
코이사 ∙ 채택률 78% ∙
회사
일치

호기심 궁금증이 드려면 본인의 역량을 드러내되 꼬리질문이 달리게끔 자소서를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남들과 갈짝 차이나는게 좋고, 너무 튀는 경력은 오히려 호기심이 아닌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진부한 소재라 하더라도 지원하는 기업 직무에 충실한 소재면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단 이를 잘 살리기 위해 기업별 인재상에 맞게 본인의 역량을 잘 어필하셔야 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