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부트캠프 배너 배경 이미지

가설 수립과 실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코멘토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하기

현직자와 함께하는 마케팅직무 3주 익스턴십

마케팅 10년차 이상 현직자 하진규 그로스 리드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마케팅 실무자로 일해보시겠어요?

[회사 소개]


[실리콘 밸리가 선택한 HR테크 기업]


코멘토는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취업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기업입니다. 온라인 취업멘토링 서비스인 코멘토와, 현직자들과 함께 실무를 경험하는 직무부트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좋은 제품만큼 좋은 문화를 만들고 싶은 기업]


평균 나이 만 29세로 이루어진 코멘토 팀은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문화(님 호칭 사용 등)를 지향합니다. 불필요한 회식, 업무 진행 등을 지양하며, 필요한 업무에만 최대한 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리콘밸리의 500 Startups로 부터 투자 유치 후 시리즈 A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갖추고 있으며, 작은 회사지만 컬쳐디자인팀을 통해 더 좋은 기업 문화에 대해 항상 고민하는 팀입니다.


실리콘밸리의 500Startups 시드 투자 후 전년 대비 600% 성장하였으며, 중소기업벤처부의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프로그램에도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 함께 일 할 코멘토 사람들 보러 가기

https://comento.kr/comento

[멘토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코멘토에서 그로스 리드를 담당하고 있는 하진규 입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고 계신분이라면 적어도 마케팅 또는 그로스해킹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분일 것 같습니다. 

세상에 마케터로 일 할 수 있는 경험은 많습니다. 그리고 코멘토가 그로스 마케터로서 커리어를 시작하는데 세상에서 가장 좋은 곳이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코멘토의 익스턴십을 통해서 그로스 마케터를 채용한다고 했을 때 드릴 수 있는게 뭔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대단한게 아닐 수 있지만 제가 드릴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의 내용들이 고민해 봤을 때 짧게는 1~2년의 시간을 코멘토의 그로스 마케터로서 일하면서 투자하는데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이번 익스턴십에 지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 누구보다 든든한 Thinking partner가 되어 그로스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제가 업계 최고의 그로스 전문가는 아니지만 적어도 허황된 이야기나 멋있는 이야기로 그로스를 하는 사람은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실험의 기획은 어떤 것을 고민해야 하는지, 실험의 해석은 어떠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로스 문제를 마주했을 때 어떤 고민을 해야하는지를 배우고, 이를 통해 본인의 성장과 그로스 성과를 내는 경험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2. 모든 의견에 동의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의견은 제가 틀렸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듣습니다.

 저는 의견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저를 포함해서 누구나 틀렸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의 유무를 떠나서 누구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그로스의 기회를 같이 발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저와 그리고 팀과 나누면서 성장하는 경험을 드리고 싶습니다. 



3.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과 경험의 노하우를 전달 드릴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제가 가진 모든 지식과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세션을 통해서든, 1on1을 통해서든 그냥 갑자기 찾아와서 질문을 통해서든 어떤 방식이어도 좋습니다. 본인의 성장과 그리고 일에서의 성과에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저를 활용해서 성장하시고 싶다면 언제든 저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그럼 저는 어떤 사람을 만나고 싶은지가 고민이 되었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사람을 꼭 만나고 싶습니다. 


1. '잘 하는 사람보다 잘 하려고 뭐라도 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습니다. 

'잘 하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잘 하기 위해서 뭐라도 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저는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잘 하고 싶음이 보이는 사람을 만나고 싶습니다.


2. '나다 싶으면 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습니다. 

농담으로 쓰레기를 알아서 줍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이야기하는데, 내 일인지 아닌지 또는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 안되는지 따지지 않고 그냥 누군가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 하는 사람과 같이 하고 싶습니다. 저는 '내'가 아니라 '우리'가 성과를 내는 팀을 원합니다.


3. '욕심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습니다.

저는 목표를 높게 잡고, 목표가 달성되면 다시 다음 목표를 고민하는 사람과 같이 일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에게도 도전이 되고, 함께하는 팀에게도 도전이 되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팀이 같이 더 큰 꿈을 꾸고, 고민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서두에도 말했지만 모두에게 코멘토의 그로스 마케터가 적합하거나 또는 탐나는 자리는 아닙니다. 소개 드리는 내용을 보고 가슴이 뛴다면, 적어도 관심이 간다면 꼭 한 번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멘토 사진
멘토 연차 정보
10년차 이상 현직자
멘토 닉네임
하진규 그로스 리드
인증 멘토
인증 멘토

현) 코멘토 Growth 총괄 리드

-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실무PT 그로스 리드

- 신제품 판매 그로스 전략 수립

- 전사 데이터 관리를 위한 Taxonomy, GTM, Amplitude 도입 프로젝트 리드

- 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 대시보드 기획/운영/관리

 

전) (주)두산 Tri-C 및 두산중공업 전략기획

- 컨설팅 프로젝트 다수 진행

 

기타 경력

- 'GTM과 Amplitude로 데이터 기반 프로덕트 만들기' 강의 진행

- 500Startup 그로스 프로그램 참여

- 데이터 분석 사내강사 활동

가설 수립과 실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코멘토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하기를 통해 멘티님의 역량으로 평가받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마케팅 3년차 실무자인 멘티님은 팀장님에게 아래와 같은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 예시 멘토님 프로필
하진규 그로스 리드

수빈님, 실무PT ROAS를 이번 분기 내에는 반드시 성장시켜야합니다. ROAS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인데, 수빈님이 방안들을 좀 생각해 봐 주시겠어요?


아무래도 ROAS를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이슈트리를 작성해서 같이 논의해 보면 좋겠습니다. 이슈트리를 작성하시고, 각 항목별로 가설을 세우고 어떤 것을 먼저 실험해서 검증해 볼지까지 고민해서 와 주세요. 다음 주 중에 한 시간 정도 미팅 잡아서 저와 논의하면 좋겠습니다. 미팅 일정은 미리 캘린더에 잡아주세요. 

이슈트리가 가설까지 잘 정리되면 실험을 위해서 마케팅 소재들을 제작해야할 것 같습니다. 실험 전에 소재들을 같이 보면 좋겠는데, 실무PT를 소개하는 글과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를 제작해서 어떤 대상을 타겟하는지, 그리고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려고 했는지 같이 논의할 수 있게 준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2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과정 시작일
1주차

7월 18일(화) 17:00~19:00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 직무 커리어 패스
7월 22일(토) 23:59까지
1차 업무
이슈 트리 작성 및 실험을 위한 가설 수립


(필수과제) 이슈트리 작성하기

그로스 마케터가 하는 일은 우리가 마주한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원인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기위해 가능한 모든 원인과 방법을 고려해 보기 위해서 가장 처음으로 필요한 것은 이슈트리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슈트리란? 

이슈트리는 한 번에 답하기 어려운 하나의 질문을 여러 질문으로 쪼개면서 답을 찾아가는 생각의 방법입니다. 이상한 비유처럼 들리겠지만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난제인 '점심에 뭐 먹지?' 같은 질문에 누군가가 '한식, 중식, 양식, 일식 중에 골라!' 라고 이야기하는 것도 일종에 이슈트리로 답을 찾는 방식입니다. 점심으로 선택 가능한 것을 음식의 종류로 구분해서 생각하면 답하기 좀 더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코멘토의 그로스 마케터로 입사하게 되면 항상 '실무PT의 ROAS를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와 같은 질문을 만나게 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과제로 '실무PT의 ROAS를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이슈트리를 작성해 보십시오. 


잊지 마세요. 이슈트리에 작성된 질문에 답을 모두 찾으면 결국 '실무PT의 ROAS를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EXPERT 과제) 가설을 수립하고, 우선순위 매기기 - 선택 진행

'실무PT의 ROAS를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이슈트리 작성이 완료되었나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이슈트리에 작성된 질문들에 대해 자신만의 가설을 세워 보세요. 각 가설이 ROAS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는 실험의 가설이 됩니다. 


가설을 세웠다면 여러 가설들 중 어떤 것을 먼저 검증할지 우선순위를 매겨야 합니다. 우선순위는 어떤 기준에 의해서 결정되었는지가 명확히 설명되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과제2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필수과제에서 정리한 이슈트리의 세부 항목에 대한 가설을 세워 보세요

2. 만들어진 가설들 중 어떤 것을 먼저 검증할지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 우선순위는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해당 기준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참고자료 : 이슈트리 템플릿 및 예시(엑셀) 제공, 실무PT의 제품에 대한 소개 제공

*과제 결과물 : 엑셀에 작성한 이슈트리 및 우선순위가 매겨진 액션 아이템

2주차

7월 25일(화) 17:00~19:00
세션
과제발표 및 리드멘토 1차 과제 피드백
undefined
7월 29일(토) 23:59까지
2차 업무
실험을 위한 마케팅 소재 제작

그로스 실험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많은 그로스 실험은 제품에서든 마케팅 채널에서든 고객에게 제품을 소구시키는 마케팅 메세지와 관련된 실험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제품을 어떻게 이야기하는가에 따라 엄청난 성장을 하기도, 뼈 아픈 실패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1차 과제에서 고민해서 만든 가설을 검증하는 실험을 위해서는 제대로된 마케팅 메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필수과제) 소재 제작

과제1. 실무PT 클래스 중 하나를 소개하는 글 작성하기

사람들에게 실무PT를 어떻게 소개하면 관심을 가지게 될까요?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1,000자 이내의 글로 친구가 실무PT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소개 글을 작성해 보십시오.


다음 내용을 반드시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1. 누구를 혹은 어떤 상태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글인지?

2. 그 사람에게 왜 해당 클래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

3. 글을 받는 대상이 클래스의 어떤 점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였는지?

4. 이 사람은 클래스와 관련해서 무엇을 알고 싶어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는지?



과제2. 인스타그램에 집행할 실무PT 광고 소재 제작하기

과제1에서 선택한 실무PT의 클래스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광고를 집행하려고 합니다. 해당 클래스에 대한 이미지 광고소재를 최소 5개 제작해 보십시오. 


다음 내용을 반드시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1. 누구를 혹은 어떤 상태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인지?

2.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은지?

3. 해당 메세지가 인스타그램 피드에 노출된다고 가정할 때 잘 전달되는지? 



(EXPERT 과제) 검증하기 - 선택 진행

과제1,2를 통해 만들어진 소재에 대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아 보세요. 피드백을 받는 목적은 단 한 가지로 더 좋은 소재를 찾는 것입니다. 


과제1을 통해 작성된 글에 대해서는 본인이 기획한 의도대로 이해하는지 검증해 보세요

과제2를 통해 제작된 광고 이미지 중 사람들이 가장 좋다고 반응하는 것을 찾아 보세요

 - 5개 이상으로 더 많은 이미지 광고를 제작해서 검증해도 좋습니다.

 - 광고 이미지 검증에 참여하는 사람은 많을 수록 더 좋습니다.



*참고자료 : 별도 자료는 없습니다.

*과제 결과물 : 자유형식으로 pdf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3주차

8월 1일(화) 17:00~19:00
세션
과제발표 및 리드멘토 2차 과제 피드백
undefined

익스턴십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과제로 직무역량 검증

서류와 면접으로 보여주기 어려운 실력과 잠재력을 실무과제로 보여줄 수 있어요.

실무과제로 직무역량 검증

채용 기업의 현직자와 소통

채용 기업의 현직자와 일해보고, 조직과 직무가 적성에 맞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채용 기업의 현직자와 소통

복잡한 채용 절차 간소화

번거롭고 긴 채용절차를 간소화하고, 단 3주 만에 쉽게 취업할 수 있어요.

복잡한 채용 절차 간소화

자주 묻는 질문

  • Q.

    익스턴십을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익스턴십은 실무 과제를 풀어보며 직무경험을 할 수 있고, 우수자는 해당 기업의 채용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용 대상 기업에 실제 재직 중인 리드멘토를 통해 회사 내 실제 업무 상황, 기업 문화 등도 상세히 파악해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 Q.

    익스턴십에 참여하면 참여 기업에 무조건 취업이 가능한가요?

    참여 멘티 중 우수자는 채용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실히 과정에 참여한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으니, 도전해보세요!

  • Q.

    익스턴십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설명에 작성된 선수지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선수지식이 없더라도 그에 준하는 역량이 있다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 Q.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멘토에게 물어볼 수 있나요?

    과정 기간 동안 오픈채팅방을 통해서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과정이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과정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유의사항

  •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과정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