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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문제를 해결하는 코멘토 사업개발자로 3주만에 취업하기

현직자와 함께하는 영업직무 3주 익스턴십

영업 7~10년차 현직자 이강권 이사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영업/고객상담 실무자로 일해보시겠어요?

[회사소개]

'실리콘 밸리가 선택한 HR테크 기업'

코멘토는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취업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기업입니다.

온라인 취업멘토링 서비스, 커리어 커뮤니티, 현직자들과 함께 실무를 경험하는 직무부트캠프와 실무PT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좋은 제품만큼 좋은 문화를 만들고 싶은 기업'

코멘토 팀은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문화(님 호칭 사용 등)를 지향합니다. 불필요한 회식, 업무 진행 등을 지양하며, 필요한 업무에만 최대한 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리콘밸리의 500 Startups로부터 투자 유치 후 시리즈 A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갖추고 있으며, 작은 회사지만 컬쳐디자인팀을 통해 더 좋은 기업 문화에 대해 항상 고민하는 팀입니다.

실리콘밸리의 500 Startups 시드 투자 후 전년 대비 600% 성장하였으며, 중소기업벤처부의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프로그램에도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최근 고용부 일경험 사업 등 B2C, B2B 뿐만 아니라 B2G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하여 더 많은 청년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함께 일 할 코멘토 사람들 보러 가기

https://comento.kr/comento

[멘토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코멘토라는 회사에서 사업개발 업무를 맡고 있는 이강권입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코멘토에서 사업개발자로 일하게 된다면 어떠한 일을 하게 될지, 미래에는 어떠한 커리어를 그려갈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코멘토는 어떠한 지원자를 찾고 있는지 궁금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개발은 영어로 쓰면 Business Developer로서 줄여서 BD라고도 불립니다.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게 지불한 비용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주겠다는 약속인데요,

사업개발자는 이러한 비즈니스모델을 고민하여 만들고 타겟하는 시장과 고객에게 전달하여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사람입니다. 


스타트업에서의 사업개발자는 기업의 Mini CEO입니다.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라도 창업이 꿈인 분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에 좋은 임팩트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스타트업의 사업개발자 포지션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그 중에서도 코멘토의 사업개발자 포지션에 지원하셔야 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1. 함께 세상을 바꿔나가 봅시다. 

코멘토는 인류의 영원한 숙제인 '커리어' 문제를 다룹니다. 여러분들이 이 글을 읽는 이유도 커리어를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커리어는 어렵고, 많은 사람들이 실패합니다. 가본 적이 없는 길을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코멘토는 사람들이 커리어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이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멘토의 사업개발팀은 이를 필요로 하는 대학교, 정부/지자체, 고등학교 등 다양한 기관에 저희의 역량과 자산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기업과 함께 채용부터 교육까지 커리어 사업의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어렵고 복잡한 세상 속에서 '교육'은 문제해결의 무한한 가치를 갖습니다. 코멘토와 함께 '커리어'의 문제를 대담하게 해결할 사업개발자 동료를 찾습니다. 


2.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합시다.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안다는 것은 곧 자본주의 세상에서 자기 힘으로 살아남을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됩니다. 저는 그 자신감을 사업개발을 통해 얻었습니다.


스타트업에서의 영업은 그 효과가 더 탁월합니다. 스타트업에서의 영업담당자는 기댈곳이 한개도 없습니다.

대기업처럼 회사가 유명한 것도 아니고 레퍼런스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제품은 아직 완성이 아니구요. (하지만 혁신적이죠)


그런데 이것이 인생이 아닌가요?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 이유는 제3의 것에 기대지 않고 오로지 나의 역량과 힘으로 고객을 설득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제일 처음 영업부터 경험해보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돈과 가치를 만들어내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을 배우는 가장 빠른 길이니까요!


그렇다면 저와 저희팀과 함께 영업과 사업개발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저는 완전 그렇다고 생각하는데요, 아래의 글을 읽으시면서 한번 스스로 판단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 


  • 저에 관한 유튜브 인터뷰 동영상 (바로가기) 부끄럽지만 용기내서 공유합니다...
  • 저에 관한 브런치 인터뷰 글 (바로가기) TMI 죄송
  • 제가 운영하는 사업개발 관련 브런치 페이지 (바로가기) 딱 여기까지...


3. 최고의 인재를 위해, 이미 최고의 동료를 준비해놨습니다. 

코멘토는 아무리 급해도 최고의 인재를 뽑겠다는 철학이 전사적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면접 때에도 코멘토의 모든 임직원들이 한번씩 돌아가면서 직접 면접관으로 직접 참여합니다.


모든 임직원들이 자신의 눈높이에 맞는 인재를 직접 뽑을 수 있게 하기 위함이고, 각자의 높은 눈높이와 역량을 회사가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멘토에는 흔히 말하는 직장내 빌런이 없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늘 자극이 되고 배움을 얻을 수 있는, 언제라도 Thinking partner가 되어 도움을 주는 최고의 동료들이 코멘토에는 가득합니다. 코멘토에 오시면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일 없습니다.


저와 코멘토 그리고 사업개발자에 대한 소개 글에서 조금이라도 공감하시거나 설레는 감정이 들었다면, 주저말고 지원해주세요

함께 익스턴십을 통해 코멘토 사업개발자로서 업무를 경험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세상을 바꿀, 최고의 동료를 기다립니다. 


멘토 사진
멘토 연차 정보
7~10년차 현직자
멘토 닉네임
이강권 이사
인증 멘토
인증 멘토

현) 코멘토 사업개발 이사, 공동창업자

- 코멘토 B2B 사업개발 총괄 및 팀 운영

- (마케팅 없이) 사업개발 역량만으로 100개 대학고객 확보 

- 코멘토 B2B 사업 연간목표 및 GTM*전략 수립과 성과관리

- B2B 고객대상, 신규 비즈니스모델 개발 : 익스턴십(채용), 진로부트캠프 등


* Go to Market :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 효과적으로 침투하기 위해, 고객과 시장을 정의하고 가장 Fit한 제품을 개발하여 이를 판매하는 유통채널까지 구축하는 전과정의 사업개발 행동을 의미. 


전) 삼정KPMG, 시니어 컨설턴트

- 국내 주요 대기업 ESG 전략수립 및 추진과제 개발 : 건설사, 뷰티/화장품 섹터 

- 글로벌 화장품 회사, CSV 비즈니스 모델 및 이행전략 수립

- DJSI 등 지속가능경영 관련 글로벌 지수평가 대응

- 기후변화/녹생경영 역량진단 및 탄소배출 저감 전략수립

 

주요 프로젝트

- 3명의 사업개발자로 2년만에 100개 이상의 B2B 고객사(대학 포함) 확보 

- 국내 에듀테크 스타트업 중, 대학교(4년제) 고객사 최다 확보 

- 대한상공회의소, 사람인 등 국내 주요기관과 전략적 제휴 체결 성사 

커리어 문제를 해결하는 코멘토 사업개발자로 3주만에 취업하기를 통해 멘티님의 역량으로 평가받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영업 3년차 실무자인 멘티님은 팀장님에게 아래와 같은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 예시 멘토님 프로필
이강권 이사

코멘토는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지원해왔습니다. 그러나 직무부트캠프는 진로가 결정되지 않은 학생(예: 저학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최근 정부에서는 취업 뿐만 아니라 진로에 대한 지원을 각 대학교에 강조하고 있습니다. 코멘토는 진로의 결정을 돕는 진로부트캠프를 런칭하였으나, 아직 대학교의 진로/취업부서에 많이 알려져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진로와 관련된 대학교의 자세한 고민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에 미팅을 통해, 현재 대학교의 진로/취업지원 부서에서 느끼는 고민과 문제들을 많이 들어보고 싶습니다. 고객과 미팅을 진행하기에 앞서, 각 대학교의 진로와 관련된 현황을 조사해주시고, 미팅을 통해 핵심이슈를 확인할 수 있도록 미팅 플래너를 준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미팅 플래너가 완성되면, 최대한 많은 대학교 진로/취업지원 담당자를 찾아뵙고 말씀을 나눠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미팅 과정에서 얻은 고객의 답변을 바탕으로, 고객의 핵심이슈를 뽑아보시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제안전략을 수립해봅시다. 


제안전략은 1페이지 분량의 간단한 문서로 정리하여, 미팅을 진행한 고객에게 전달할 예정이니 함께 준비해주시기 바랄께요! 

1차과제를 통해 여러분들은 코멘토의 사업개발자처럼 '미팅 플래너'를 작성하여 필요한 준비를 하고 성공적으로 미팅을 수행할 준비를 하게됩니다.

한번의 미팅으로 구매로 성사되지는 않지만, 고객과 관계가 끊어지는 것은 단 한번의 형편없는 미팅으로 충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제안을 하려면, 고객의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미팅은 고객의 고민과 문제, 즉 이슈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어야 합니다.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고객의 고민을 잘 이끌어낼 수 있는 미팅 플래너를 작성해봅시다!


2차과제에서는 1차과제에서 만들어진 미팅플래너를 기반으로 고객의 고민과 문제를 직접 들으러 갑니다. 고객을 실제로 만나보는 것이죠!

고객의 고민을 통해서 도출된 고객의 이슈는 곧 우리가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제안의 핵심'입니다. 미팅을 통해 파악한 내용을 중심으로 고객의 핵심이슈를 도출해봅시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고객이 돈을 지불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중요한 Must Have 이슈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해결되지 않아도 그만인, Good to have 이슈로는 고객의 지갑을 열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2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과정 시작일
1주차

4월 27일(목) 19:00~21:00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 직무 커리어 패스
4월 30일(일) 23:59까지
1차 업무
미팅 플래너 작성하기


사업개발자들이 고객들에게 좋은 제안을 하려면, 고객의 고민과 이슈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고민과 이슈는 미팅을 통해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미팅 수행을 위해 코멘토 사업개발팀은 사전에 미팅 플래너를 작성합니다.


코멘토의 목표는 대학교 재학생들의 진로결정 고민을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코멘토의 대학교 사업은 전 학년으로 확장할 수 있을 뿐아니라, 결정된 진로를 바탕으로 더 올바른 취업지원과 사회진출이 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코멘토가 대학교의 취업지원팀에 꼭 필요한 진로 프로그램 제안을 할 수 있도록 고객의 고민과 이슈를 파악하는 '미팅 플래너'를 만들어 보십시오. 여러분들이 미팅을 진행하고 싶은 고객(대학교)를 선정해본 뒤, 제가 드린 미팅 플래너 템플릿에 내용을 채워주세요. 핵심은 고객의 고민과 이슈를 미팅 자리에서 끌어낼 수 있도록 어떠한 '질문'을 던지고 이를 매끄럽게 이어나갈지에 달려있습니다.


*참고자료 : 코멘토 미팅플래너 템플릿(엑셀) 제공, '진로'관련 코멘토 사업현황 및 시장 트렌드 자료

*과제 결과물 : 5~10개의 타겟 고객(대학교 등)을 대상으로 미팅 플래너 작성

2주차

5월 2일(화) 19:00~21:00
세션
과제발표 및 리드멘토 1차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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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0일(수) 23:59까지
2차 업무
미팅 진행 및 고객의 핵심이슈 도출


2차과제는 필수과제와 expert(선택)과제로 구분됩니다. 할 수 있는 데까지 여러분의 역량을 보여주세요!


<필수과제>

1차과제를 통해 만들어진 미팅 플래너를 가지고 직접 고객을 만나 고객의 고민을 들어봅니다. 미팅 과정에서 확인된 고객의 고민은 핵심이슈를 찾을 수 있는 key이기 때문에 잘 정리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다양하고 많은 고객(대학교)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고객의 고민을 많이 들을수록 핵심이슈가 잘 도출될 수있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제안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고민을 정리하고 핵심이슈를 도출해주세요!


*참고자료 : 핵심이슈 도출 기법 사전 설명, 핵심이슈 도출 템플릿 제공

*과제결과물 :

1) 핵심이슈 도출 결과물


<EXPERT 과제> (선택 진행)

진로 프로그램과 관련된 고객의 핵심이슈를 찾았다면, 우리의 상품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제안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진로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기존에 고객이 갖고있던 관점을 흔들면서, 고객의 문제와 니즈를 효과적으로 해결/충족해주는 우리의 제안전략으로 한페이지 짜리 멋진 제안서를 만들어봅시다.


*참고자료 : 챌린저 시나리오 기반 제안기법 설명자료

*과제 결과물 : 1 페이지 분량의 제안자료 (워드)

3주차

5월 11일(목) 19:00~21:00
세션
과제발표 및 리드멘토 2차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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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턴십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과제로 직무역량 검증

서류와 면접으로 보여주기 어려운 실력과 잠재력을 실무과제로 보여줄 수 있어요.

실무과제로 직무역량 검증

채용 기업의 현직자와 소통

채용 기업의 현직자와 일해보고, 조직과 직무가 적성에 맞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채용 기업의 현직자와 소통

복잡한 채용 절차 간소화

번거롭고 긴 채용절차를 간소화하고, 단 3주 만에 쉽게 취업할 수 있어요.

복잡한 채용 절차 간소화

자주 묻는 질문

  • Q.

    익스턴십을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익스턴십은 실무 과제를 풀어보며 직무경험을 할 수 있고, 우수자는 해당 기업의 채용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용 대상 기업에 실제 재직 중인 리드멘토를 통해 회사 내 실제 업무 상황, 기업 문화 등도 상세히 파악해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 Q.

    익스턴십에 참여하면 참여 기업에 무조건 취업이 가능한가요?

    참여 멘티 중 우수자는 채용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실히 과정에 참여한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으니, 도전해보세요!

  • Q.

    익스턴십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설명에 작성된 선수지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선수지식이 없더라도 그에 준하는 역량이 있다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 Q.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멘토에게 물어볼 수 있나요?

    과정 기간 동안 오픈채팅방을 통해서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과정이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과정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유의사항

  •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과정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