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앵콜
데이터드리븐 위한 GA4 이벤트 택소노미 작성 & 이벤트 추적 운영 시트 구성하기
Google Analytics 4 실무 만큼은 제대로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드리븐 위한 GA4 이벤트 택소노미 작성 & 이벤트 추적 운영 시트 구성하기

업계 선배와 만나
배우고, 나누고, 성장해요!

누구나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혼자서는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죠. 이미 경험한 사람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실무PT에서 업계 선배를 만나 시행착오를 줄이는 순간을 경험하세요.
  • 실무 과제

    실무 과제를 통해 배우면
    즉시 업무에 적용하고
    성과를 낼 수 있어요.

  • 피드백과 토의

    라이브 피드백을 통해
    솔루션을 내 업무에 대입하고
    현직자의 방법을 익히세요.

  • 바로 적용

    오늘 익힌 실무 스킬이
    즉시 내 업무 성과가 되는
    놀라운 경험으로 이어져요.

마케터 분들을 위한
이벤트 택소노미 작성하고 GA4 이벤트 추적/분석하기 트레이닝입니다.

입문자 대상
입문자 대상 베이직 트레이닝입니다.
진행 과정
5회의 라이브와 4회의 실무과제가 제공됩니다.

트레이닝은 5주 동안
이렇게 진행됩니다.

  • 듣고

    실무 노하우가 가득 담긴 현직자 라이브 세션을 진행합니다.

  • 해보고

    그렇게 배운 내용을 실무 과제를 수행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 나누고

    라이브 세션에서 크고 작은 실무 고민을 나누고 해결합니다.

  • 성과내요!

    오늘 익힌 내용은 실무에 적용해보며 성과를 만듭니다.

먼저 트레이닝을 받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저는 완전히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했고 기대도
높지 않았는데, 끝까지 해내고 보니 굉장히
성장한 느낌
이에요.
직장 다니면서 뭔가 끝까지 해본 게 처음이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할 수 있어요'라는 문구가 진짜 거짓이 아니었네요.

- 수료생 김태희님

매주 받는 강의 자료랑 과제 내용이 업무에서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중심
이어서,
'우리 회사라면 이런 식으로 해볼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며 수업을 들었구요.

이론도 실무랑 연계되는 내용으로 알려주셔서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김태형님

라이브니까, 공부하면서 궁금한 걸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는게 제일 좋았어요!


VOD 강의 많이 들어봤지만 VOD는 궁금한 걸
물어볼 수도 없고, 물어볼 수 있다고 해도
답변 받는데 진짜 오래 걸렸거든요.
소통이 즉각적이라는 게 가장 좋았어요.

- 수료생 임미성님

멘토님도 퇴근하고 강의하시느라 힘드실 텐데
라이브 강의 때마다 정말 정성스럽게
과제 리뷰랑 피드백
을 너무 잘 해주셨구요.

꼭 강의 때가 아니더라도 어려운 거 있을 때마다
하나하나 같이 해주시고 질문도 잘 받아주셔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지현님

GA4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삼성전자, 코카콜라, 지마켓, 한샘 등의 회사에 라이브커머스 SaaS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에서 그로스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Jayden입니다.

저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툴을 도입하고 이를 통해 측정 가능한 목표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비즈니스의 여러 영역에 도움이 되는 전략과 활동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처음 GA4, GTM을 접하였을 때는 어렵고 막막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는데 시행착오를 거치며, 직접 경험해 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정리된 프로세스를 토대로 직접 설정하는 과정을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실무PT는 서비스별 이벤트 택소노미를 설계하는 과정부터 최종적으로 리타겟팅 광고 데이터 세그먼트 생성, Google Data Studio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까지 전반적인 웹 페이지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을 함께 진행하려고 합니다. GA4 외에도 히트맵 분석, 테크니컬 SEO 관련 내용을 가볍게 다룰 예정입니다.


함께 실무를 배우고 익혀서 어떠한 환경에 놓여져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탄탄한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그로스 마케터 3~5년차

Jayden 멘토님

현) 시리즈 B 스타트업 그로스 마케터

- Event Taxonomy 설계 및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 미디어 믹스 전략 수립 및 광고 매체 최적화

- Google Data Studio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 홈페이지 SEO 전략 수립 및 실행

- Braze를 활용한 앱 온보딩 설계

- Amplitude와 Braze 양방향 연동을 통해 CRM 마케팅 고도화 사이클 구축


전) 연매출 400억 이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터

- 구글 WEB & APP 캠페인 운영

(검색광고 ROAS 2배 개선, UAC ROAS 4배 개선)

-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단일 상품 매출액 1억 달성

(Organic, Referral 유입 증대 및 누적 회원가입 2만명)

- 리타겟팅 광고를 통한 리텐션 및 재구매율 개선

5주 동안,
저와 함께 다루게 될 내용입니다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하기

데이터 분석 실무는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 → 데이터 수집→ 데이터 처리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중 가장 첫 번째 단계인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를 함께 다뤄봅니다. 각 서비스의 사이트 맵을 펼쳐보고, 어떤 액션이 가장 중요한 이벤트 액션인지 정의해 봅니다. 이후 Event Category, Event Name, Event Property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정의하고 표로 정리하는 것까지 다룹니다.

GTM을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하기

구글 태그 매니저(GTM)는 페이지 혹은 화면에서 특정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개발자의 도움 없이, 원하는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도록 GTM을 활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GTM의 기본 개념부터 스크롤, 클릭 이벤트를 추적하는 방법과 GTM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구글애즈, 링크드인 내에서 전환 이벤트를 추적하는 실습도 같이 진행하게 됩니다.

GA4 탐색 분석을 활용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유료 버전인 GA360에서만 제공하였던 탐색 분석 기능을 GA4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탐색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며, 템플릿에 따른 여러 형태의 보고서를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각화하거나 추출할 수 있습니다. 탐색 분석 기능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각각의 템플릿을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식을 다룹니다.

CAC를 낮추기 위한 초기 SEO 전략

한정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CAC(Customer Acquisition Cost)는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광고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 Organic 트래픽을 통해 고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초기 SEO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비즈니스 분석, 테크니컬 SEO, 키워드 리서치, 콘텐츠 SEO, 오프페이지 SEO, 모니터링, 트레이닝 총 7단계 프로세스를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실무 가이드를 전달 드립니다.

주차별 트레이닝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7월 3일(수) 20:00~23:00

1주차

GA4 소개 및 데이터 분석 기본 개념
  • 01

    오리엔테이션

    - 멘토 및 클래스메이트 자기소개

    - 클래스 대상 및 목표 안내

    - 전체 커리큘럼 안내

  • 02

    GA4 소개

    - 구글 애널리틱스 연혁

    - GA4의 특징과 장점

  • 03

    UA와 GA4의 차이점

    - UA와 비교하였을 때,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알아보기

  • 04

    GA4 주요 용어와 개념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 이벤트, 세션, 사용자

  • 05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본 개념

    - 분석이란?

    - 지표와 차원

    - 고객 세분화

    - 시각화

  • 06

    실시간 Q&A

  • 과제

    GA4 및 GTM 계정 생성 및 GTM 설치 요청

    - GA4의 경우,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홈페이지 내 head 태그에 스크립트 설치 요청

    - GTM의 경우,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홈페이지 내 head 및 body 태그에 스크립트 설치 요청

    *기존에 생성한 계정이 있다면, 추가 생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월 10일(수) 20:00~23:00

2주차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 및 GTM을 통한 GA4 이벤트 추적
  • 01

    1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

    - 이벤트 택소노미란?

    - 이벤트 택소노미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준비하는지?

  • 03

    구글 태그매니저(GTM)란?

    - 태그란?

    - 구글 태그매니저의 특징과 장점

    - 구글 태그매니저의 계정 구조

    - 구글 태그매니저의 핵심 구성 요소

  • 04

    GA4 이벤트 추적

    - GA4 내에서 맞춤 이벤트를 활용하여 페이지뷰 이벤트 추적하기

    - GTM 태그 및 트리거를 활용하여 클릭 이벤트 추적하기

  • 05

    실시간 Q&A

  • 과제

    이벤트 택소노미 작성

    - GA4에서 무엇을 보고 싶은지

    - 어떤 지표가 필요한지

    - 우리 비즈니스에서 어떤 이벤트가 필요한지

7월 17일(수) 20:00~23:00

3주차

GA4 세부 설정 및 광고매체 전환 이벤트 추적
  • 01

    2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GA4 세부 설정

    - GA4에 Google Search Console 및 Google Ads 연동하기

    - GA4 맞춤측정 기준 만들기

    - GA4에서 내부 트래픽 IP를 필터링하고 보고서에서 제외하기

  • 03

    GTM을 활용하여 광고매체 전환 이벤트 추적

    - GTM을 활용하여 구글애즈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GTM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GTM을 활용하여 링크드인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네이버 검색광고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04

    광고 성과측정을 위한 UTM 파라미터 운영

    - UTM 파라미터란?

    - UTM 작성 시 주의할 점

  • 05

    실시간 Q&A

  • 과제

    GA4 이벤트, 광고매체 전환 이벤트 추적 및 UTM 파라미터 운영 시트 작성

    - 설계한 이벤트 택소노미 기준으로 GA4 이벤트 추적하기

    - GA4 세부 설정: Google Search Console 및 Google Ads 연동, GA4 맞춤 측정 기준, GA4 내부 트래픽 IP를 필터링 및 보고서 제외

    - GTM을 활용하여 주요 광고매체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광고 성과측정을 위한 UTM 파라미터 운영 시트 만들기(현재 집행하고 있거나, 집행 예정인 광고 매체가 있을 경우)

7월 24일(수) 20:00~23:00

4주차

리타겟팅 광고 타겟 생성 및 GA4 보고서 작성
  • 01

    3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리타겟팅 광고 타겟 생성

    - GA4 및 구글애즈 잠재고객 만들기

    - 페이스북 오디언스 타겟 만들기

    - 링크드인 오디언스 만들기

  • 03

    GA4 보고서 작성

    - 주요 지표들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GA4 보고서 개요 정리

    - 유입경로 탐색 분석

    - 경로 탐색 분석

    - 세그먼트 중복 분석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 04

    웹사이트 분석 툴의 종류

    - 웹로그 분석 툴

    - 히트맵 분석 툴

    - A/B테스트 툴

    - 3가지 툴을 함께 사용하면 생겨나는 가치

    - 3가지 툴에 대한 활용 예시

  • 05

    실시간 Q&A

  • 과제

    리타겟팅 광고 집행을 위한 타겟 생성하기 및 GA4 보고서 작성

    - 리타겟팅 광고 집행을 위한 타겟 생성하기(현재 집행하고 있거나, 집행 예정인 광고 매체가 있을 경우)

    - GA4 보고서 작성: 보고서 개요,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7월 31일(수) 20:00~23:00

5주차

CAC를 낮추기 위한 초기 SEO 전략 & Google Data Studio 데이터 시각화
  • 01

    4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CAC를 낮추기 위한 초기 SEO 전략

    - 검색 엔진 최적화란?

    -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는 이유

    - SEO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3가지

    - SEO 캠페인 7단계 프로세스

    - 기본적으로 설정해야할 테크니컬 SEO

  • 03

    Google Data Studio 사용법

    - Google Data Studio란?

    - 데이터 소스 연동, 보고서 설정 하는 법

    - 가장 많이 쓰는 컨트롤 버튼, 필드 만들기 기능

  • 04

    1~5주차 세션 리뷰 및 Q&A

5주 뒤에는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택소노미를 설계하고, GA4를 활용해 광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된 Organic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리타겟팅 광고 데이터 세그먼트를 쌓아 잠재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Data Studio를 활용해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기존과는 다른 GA4 설정부터 실무 활용까지가 궁금한 마케터

GA4를 활용해 데이터 분석이나 성과 분석 업무를 하게 된 마케터

웹 페이지 데이터 분석 환경을 A부터 Z까지 스스로 구축해보고 싶은 마케터

GA4 외 세부적인 Organic 유입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마케터

많은 기업의 실무자가 함께한 트레이닝 과정입니다.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LG
  • 아이디어스
  • 라인플러스
  • 쿠팡
  • 카카오페이
  • 쏘카
  • SK브로드밴드
  • 사람인
  • 해커스
  • 차이커뮤니케이션즈
  • 그린랩스
  • LG전자
  • 아모레퍼시픽
  • 중고나라
  • 삼성증권
  • 하이퍼커넥트

트레이닝 도입 문의
도입 문의를 남겨주시면 우리 기업을 위한 맞춤 트레이닝 상담을 제공합니다.
실무PT 트레이닝,
왜 다를까요?
01
온라인 라이브 세션과 실무 기반 피드백
트레이닝은 실무에 가장 가까운 내용을 다루는 만큼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일방적인 VOD 방식에서 벗어나 묻고 답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진행된 라이브 세션은 모두 녹화되어 트레이닝 기간 동안 자유롭게 시청하고
복습할 수 있는 VOD가 제공됩니다.

02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맞춤형 과제
트레이닝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실무 기반의 과제가 주어집니다.
이론은 알겠는데, 실무에 막상 적용하려니 잘 되지 않는 경험은 누구나 있습니다.
매주 진행하는 라이브 세션에서 과제 수행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방법론을 배우고
실무 맞춤형 과제를 통해 업무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03
참여자 전용 채팅방과 상시 피드백
참여자 전용 채팅방을 통해 과정에 대한 안내, 실무 자료 공유, 질의응답 및
피드백이 진행됩니다. 과제를 해결하며 어려운 점, 실무에서 궁금했던 내용까지
언제든 질문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기간 동안 어디에서도 찾기 어려운
가장 가까운 랜선사수가 되어 드립니다.

고민이 길어지면 가격은 올라갑니다.

정가 800,000원
슈퍼 얼리버드 혜택 - 484,800원

12개월 무이자 할부 월 26,266원
  • 60% 할인

자주 묻는 질문


  • Q. 

    GA4 혹은 GTM 계정이 필요한가요?

    A. 

    계정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1주차에 직접 계정을 생성하는 과제가 진행되고, 강의 파일에 전반적인 프로세스가 담겨있기 때문에 강의가 끝난 후에도 해당 내용을 토대로 실습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Q. 

    개발 경험 없이 GA4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을까요?

    A. 

    개발 경험이 없어도,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쉬운 방식으로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 Q. 

    GA4 사용 경험이 없어도 수강할 수 있나요?

    A. 

    기본적인 개념부터 간단한 실습까지 사용 경험이 없으셔도 충분히 진행하실 수 있게 강의 커리큘럼을 설계하였습니다.


  • Q.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각각의 회사 계정에서 직접 세팅해보시는 것을 추천하지만, 제약이 있을 경우 데모 계정을 활용하여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 Q. 

    세션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모든 세션은 줌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세션은 기초 이론과 현직자 노하우를 듣는 이론 파트와 피드백 및 질의응답 파트로 구성됩니다.

  • Q. 

    라이브 세션을 듣지 못했을 경우 강의 녹화본을 볼 수 있나요?

    A. 

    라이브 세션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세션을 녹화한 복습 VOD가 제공됩니다. 복습 VOD는 영업일 기준 세션 다음날 업로드 됩니다.

  • Q. 

    복습VOD는 언제까지 볼 수 있나요?

    A. 

    복습VOD의 기본 제공 기간은 마지막 세션일 기준 7일이지만, 과제를 60% 이상 제출한 경우 마지막 세션일 기준 한달 후까지 볼 수 있습니다.

  • Q. 

    수료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프로그램에 70% 이상 참여한 경우, 클래스룸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율 산정 기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6주 과정 : 총 11회(세션 참여 6회 + 과제 제출 5회) 중 8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5주 과정 : 총 9회(세션 참여 5회 + 과제 제출 4회) 중 7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4주 과정 : 총 7회(세션 참여 4회 + 과제 제출 3회) 중 5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3주 과정 : 총 5회(세션 참여 3회 + 과제 제출 2회) 중 4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2주 과정 : 총 3회(세션 참여 2회 + 과제 제출 1회) 중 3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Q. 

    법인카드 결제로 인한 증빙자료가 필요한데,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법인 증빙자료의 경우 법인마다 다른 경우가 많아, 상담 채널로 문의해주시면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의 경우 프로그램의 70% 이상 참여한 경우에만 발급됩니다.

  • Q. 

    기업 교육도 가능한가요?

    A. 

    네, 물론입니다! 실무PT는 기업 단체 구매 또는 기업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 교육 도입에 대한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최대한 빠르게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환불규정

  • 코멘토는 아래과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1. 신청자가 본인 의사로 참여를 포기한 경우

  • 2. 코멘토가 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 [실무PT 세부환불 규정 - 5주 트레이닝]

  • - 시작 전 취소(D-1일까지) : 결제금액 전액 환불

  •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1/2 환불

  •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 환불 불가

유의사항

  • 원활한 참여를 위해 트레이닝 진행에 필요한 환경을 확인해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실무PT는 현직자 멘토와 러닝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트레이닝입니다.
    트레이닝의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과제는 모두 개인과제로 진행되며, 평균 주 2~3시간이 소요됩니다. 업무 및 이직 준비와 병행할 수 있습니다.

  • 과제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한 경우, 개별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트레이닝별 최소 인원 모집이 미달된 경우, 트레이닝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Jayden 리드멘토
멘티님께 더욱 자세한 과정을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