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앵콜
식품 MD∙마케터를 위한 신상품 개발(NPD Process)로 실무 성과 내기
NPD 실무 만큼은 제대로 배울 수 있습니다.
식품 MD∙마케터를 위한 신상품 개발(NPD Process)로 실무 성과 내기

업계 선배와 만나
배우고, 나누고, 성장해요!

누구나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혼자서는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죠. 이미 경험한 사람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실무PT에서 업계 선배를 만나 시행착오를 줄이는 순간을 경험하세요.
  • 실무 과제

    실무 과제를 통해 배우면
    즉시 업무에 적용하고
    성과를 낼 수 있어요.

  • 피드백과 토의

    라이브 피드백을 통해
    솔루션을 내 업무에 대입하고
    현직자의 방법을 익히세요.

  • 바로 적용

    오늘 익힌 실무 스킬이
    즉시 내 업무 성과가 되는
    놀라운 경험으로 이어져요.

식품 MD∙마케터 분들을 위한
체계적으로 신상품 개발하기 트레이닝입니다.

입문자 대상
입문자 대상 베이직 트레이닝입니다.
진행 과정
4회의 라이브와 3회의 실무과제가 제공됩니다.

트레이닝은 4주 동안
이렇게 진행됩니다.

  • 듣고

    실무 노하우가 가득 담긴 현직자 라이브 세션을 진행합니다.

  • 해보고

    그렇게 배운 내용을 실무 과제를 수행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 나누고

    라이브 세션에서 크고 작은 실무 고민을 나누고 해결합니다.

  • 성과내요!

    오늘 익힌 내용은 실무에 적용해보며 성과를 만듭니다.

먼저 트레이닝을 받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저는 완전히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했고 기대도
높지 않았는데, 끝까지 해내고 보니 굉장히
성장한 느낌
이에요.
직장 다니면서 뭔가 끝까지 해본 게 처음이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할 수 있어요'라는 문구가 진짜 거짓이 아니었네요.

- 수료생 김태희님

매주 받는 강의 자료랑 과제 내용이 업무에서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중심
이어서,
'우리 회사라면 이런 식으로 해볼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며 수업을 들었구요.

이론도 실무랑 연계되는 내용으로 알려주셔서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김태형님

라이브니까, 공부하면서 궁금한 걸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는게 제일 좋았어요!


VOD 강의 많이 들어봤지만 VOD는 궁금한 걸
물어볼 수도 없고, 물어볼 수 있다고 해도
답변 받는데 진짜 오래 걸렸거든요.
소통이 즉각적이라는 게 가장 좋았어요.

- 수료생 임미성님

멘토님도 퇴근하고 강의하시느라 힘드실 텐데
라이브 강의 때마다 정말 정성스럽게
과제 리뷰랑 피드백
을 너무 잘 해주셨구요.

꼭 강의 때가 아니더라도 어려운 거 있을 때마다
하나하나 같이 해주시고 질문도 잘 받아주셔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지현님

더 체계적으로 식품 신상품 개발을 하실 수 있도록 NPD Process를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

식품 MD를 위한 NPD Process 실무PT를 진행하게 된 멘토 '낼름' 입니다.


저는 현재 대형할인점 식품 MD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조사, 프랜차이즈(외식/카페) 등을 두루 거치며 리테일 상온/냉장/냉동 상품, 패밀리 레스토랑 메뉴 기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식품 상품 기획을 경험했습니다.


식품 MD 업무를 희망하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을 피부로 느낍니다. 하지만 이 일을 정확히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회사 안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는 상당히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유통업계 안에서 식품 MD 업무는 특히나 실제로 부딪쳐봐야만 알 수 있는, '경험'이 가장 큰 업무 자산이 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 클래스는 보다 체계적으로 식품 신상품을 개발하는 NPD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처음부터 끝까지 실무 중심의 사례와 함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 자랑하고 싶은 히트 상품의 사례보다는, 제가 겪었던 수많은 '삽질'과 '실패 사례'에 집중하여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는지 공유할 예정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이 일에 관심을 가진 누군가가 저와 같은 고민과 부딪침을 조금 더 부드럽게 겪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와 함께, 식품 MD의 핵심 역량이기도 한 신상품 기획 과정 'NPD Process'를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하고, 보다 체계적인 업무 수행을 해 나가며 히트 상품을 만들어봅시다.

식품 MD 7~10년차

낼름 멘토님

현) 대형할인점 식품 MD

- 간편식/HMR(라이트밀, 밀키트 등)상품 바이어

- 자체개발상품(PB) 바이어


전) 프랜차이즈 카페 PM, 외식업 상품기획자

- 프랜차이즈 카페 PM

- 패밀리 레스토랑 상품 기획자

- 광고대행사 AP, AE

- 일본 요리 전문학교 졸업

4주 동안,
저와 함께 다루게 될 내용입니다

식품 MD가 반드시 알아야 할 NPD Process

식품 MD의 핵심 역량은 NPD(New Product Development) 프로세스의 이해와 실행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다양한 회사, 업계, 상품의 특성에 따라 변형된 형태를 띠고 있지만, 그 기본이 되는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신상품 기획부터 출시 이후 과정까지 상세하게 사례를 기반으로 학습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실제 실무에서 NPD Process를 적용할 힌트를 얻으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신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식품 표시 사항과 법규 이해

신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식품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제약 사항과 리스트가 많습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식품 표시 사항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이해하고, 주요 리스크 관리 방법을 함께 학습할 예정입니다. 또한 문안 작성 과정부터 디자인 출고까지의 프로세스 또한 함께 살펴보려 합니다.

원가 구조 설계와 포트폴리오 마진 믹스

개략적인 유통 마진 및 원가 구조 설계와 상품, 아이템, 포트폴리오의 마진 믹스 방식을 엑셀을 활용해 실습합니다. 특히, 특정 프로모션 기획 설계에 대한 기초 컨셉을 배워 가실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신상품 기획을 위한 기획안(브리프) 작성

신상품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회사 시스템 내에서 의사결정자를 설득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스킬입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신상품 기획서인 브리프의 기본 툴을 알고 효과적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작성한 기획안(브리프)에 대해 실무적인 관점에서 멘토의 피드백을 받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주차별 트레이닝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7월 6일(토) 19:00~22:00

1주차

NPD Process 소개
  • 01

    오리엔테이션

    - 멘토 및 클래스 메이트 자기소개

    - 클래스 대상 및 목표 안내

    - 전체 커리큘럼 안내

  • 02

    식품 MD 업무 소개

    - 상품 : 인/아웃소싱, 품온별 상품 차이 (냉장,냉동,상온), FF,가공 등

    - 업종별/채널별 세부 업무 차이점

    - 오프라인 대형할인점 내 CAT별 식품 MD 직무/관련 이해관계자 소개

  • 03

    NPD 프로세스 소개

    - NPD Process A to Z. 전체 프로세스 개략 소개

    - 신제품 기획 → 제품 개발 및 검증 출시 준비 출시 진행 출시 이후 분석/ 전술 수정

    - 공장 양산화 검증 단계 포함

    - 신상품/리뉴얼/기획상품, 52주 플랜 소개

  • 04

    실시간 Q&A

  • 과제

    시장조사 1 page 보고서 작성

    - 기획하고자 하는 상품의 타겟 경쟁사를 조사하고, 1page 보고서 작성

7월 13일(토) 19:00~22:00

2주차

식품 MD가 알아야하는 기초 배경 지식
  • 01

    1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원가구조, 마진믹스 이해하기 (엑셀 활용)

    - 원가구조 설계

    - 사용량 추정

    - 포트폴리오 마진 믹스

  • 03

    식품 표시 사항과 법규

    - 식품 표시 사항, 소비 기한

    - 패키지 문안 작업 프로세스

  • 04

    실시간 Q&A

  • 과제

    신상품 원/매가, 매출 목표 세팅하기

    - 타겟 고객 및 상품 카테고리 지정

    - 자유롭게 아이디에이션하여 설정.

7월 20일(토) 19:00~22:00

3주차

신상품 기획
  • 01

    2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NPD Process 각 단계에서 식품 MD의 역할

    - NPD Process Quick Review

    - 각 단계별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

  • 03

    신상품 기획안(브리프)소개

    - 브리프 작성의 기본 요소

  • 04

    CASE STUDY

    - 실제 상품 기획 CASE STUDY #1, #2

  • 05

    실시간 Q&A

  • 과제

    신상품 브리프 작성하기 (1page)

    - 기획하고자 하는 상품을 예시 브리프에 맞춰 작성해보기

7월 27일(토) 19:00~22:00

4주차

식품 MD 업무 루틴
  • 01

    3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신규 제조사 개발

    - 신규 제조사 개발 프로세스

    - 서칭, AUDIT, 내부 보고 등

  • 03

    식품MD의 루틴

    - 계절/월/주/일/특별 루틴

    - NPD Process 이외 식품 MD의 업무 영역

  • 04

    4주간 진행 Wrap up

4주 뒤에는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신상품 개발(NPD Process)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상품 기획 실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신상품을 기획하는데 반드시 알아야 할 식품 법규, 원가 구조를 주요 지표로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식품 신상품 기획의 기초가 되는 기획안(브리프)를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유통 식품 MD의 업무 루틴을 이해하고 신상품 개발 이외의 업무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체계적으로 신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싶은 식품 주니어 MD

푸드 상품 기획에 전문성을 갖추고 히트 상품을 만들고 싶은 마케터

신상품 개발에 필요한 원가 구조 설계가 막막한 주니어 MD

체계적인 신상품 기획을 위한 기획안(브리프) 작성이 막막한 주니어 MD

많은 기업의 실무자가 함께한 트레이닝 과정입니다.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LG
  • 아이디어스
  • 라인플러스
  • 쿠팡
  • 카카오페이
  • 쏘카
  • SK브로드밴드
  • 사람인
  • 해커스
  • 차이커뮤니케이션즈
  • 그린랩스
  • LG전자
  • 아모레퍼시픽
  • 중고나라
  • 삼성증권
  • 하이퍼커넥트

트레이닝 도입 문의
도입 문의를 남겨주시면 우리 기업을 위한 맞춤 트레이닝 상담을 제공합니다.
실무PT 트레이닝,
왜 다를까요?
01
온라인 라이브 세션과 실무 기반 피드백
트레이닝은 실무에 가장 가까운 내용을 다루는 만큼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일방적인 VOD 방식에서 벗어나 묻고 답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진행된 라이브 세션은 모두 녹화되어 트레이닝 기간 동안 자유롭게 시청하고
복습할 수 있는 VOD가 제공됩니다.

02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맞춤형 과제
트레이닝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실무 기반의 과제가 주어집니다.
이론은 알겠는데, 실무에 막상 적용하려니 잘 되지 않는 경험은 누구나 있습니다.
매주 진행하는 라이브 세션에서 과제 수행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방법론을 배우고
실무 맞춤형 과제를 통해 업무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03
참여자 전용 채팅방과 상시 피드백
참여자 전용 채팅방을 통해 과정에 대한 안내, 실무 자료 공유, 질의응답 및
피드백이 진행됩니다. 과제를 해결하며 어려운 점, 실무에서 궁금했던 내용까지
언제든 질문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기간 동안 어디에서도 찾기 어려운
가장 가까운 랜선사수가 되어 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 Q. 

    바잉/식품 상품 기획 경험이 있어야만 들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식품 상품 기획 직무 및 바이어 업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 

    엑셀에 대해 전혀 몰라도 수강하는데 지장은 없을까요?

    A. 

    아주 기초적인 수식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전혀 지장 없습니다.


    엑셀은 단순 계산 툴로만 활용할 뿐, 전반 컨셉에 대한 이해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Q. 

    세션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모든 세션은 줌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세션은 기초 이론과 현직자 노하우를 듣는 이론 파트와 피드백 및 질의응답 파트로 구성됩니다.

  • Q. 

    라이브 세션을 듣지 못했을 경우 강의 녹화본을 볼 수 있나요?

    A. 

    라이브 세션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세션을 녹화한 복습 VOD가 제공됩니다. 복습 VOD는 영업일 기준 세션 다음날 업로드 됩니다.

  • Q. 

    복습VOD는 언제까지 볼 수 있나요?

    A. 

    복습VOD의 기본 제공 기간은 마지막 세션일 기준 7일이지만, 과제를 60% 이상 제출한 경우 마지막 세션일 기준 한달 후까지 볼 수 있습니다.

  • Q. 

    수료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프로그램에 70% 이상 참여한 경우, 클래스룸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율 산정 기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6주 과정 : 총 11회(세션 참여 6회 + 과제 제출 5회) 중 8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5주 과정 : 총 9회(세션 참여 5회 + 과제 제출 4회) 중 7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4주 과정 : 총 7회(세션 참여 4회 + 과제 제출 3회) 중 5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3주 과정 : 총 5회(세션 참여 3회 + 과제 제출 2회) 중 4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2주 과정 : 총 3회(세션 참여 2회 + 과제 제출 1회) 중 3회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 Q. 

    법인카드 결제로 인한 증빙자료가 필요한데,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법인 증빙자료의 경우 법인마다 다른 경우가 많아, 상담 채널로 문의해주시면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의 경우 프로그램의 70% 이상 참여한 경우에만 발급됩니다.

  • Q. 

    기업 교육도 가능한가요?

    A. 

    네, 물론입니다! 실무PT는 기업 단체 구매 또는 기업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 교육 도입에 대한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최대한 빠르게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환불규정

  • 코멘토는 아래과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1. 신청자가 본인 의사로 참여를 포기한 경우

  • 2. 코멘토가 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 [실무PT 세부환불 규정 - 4주 트레이닝]

  • - 시작 전 취소(D-1일까지) : 결제금액 전액 환불

  •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1/2 환불

  • - 2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 환불 불가

유의사항

  • 원활한 참여를 위해 트레이닝 진행에 필요한 환경을 확인해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실무PT는 현직자 멘토와 러닝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트레이닝입니다.
    트레이닝의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과제는 모두 개인과제로 진행되며, 평균 주 2~3시간이 소요됩니다. 업무 및 이직 준비와 병행할 수 있습니다.

  • 과제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한 경우, 개별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트레이닝별 최소 인원 모집이 미달된 경우, 트레이닝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낼름 리드멘토
멘티님께 더욱 자세한 과정을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