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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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오리엔테이션
- 멘토 및 클래스 메이트 자기소개
- 클래스 대상 및 목표 안내
- 전체 커리큘럼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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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데이터 조회/가공 함수로 사내 시스템에 분할되어 있는 데이터(공정/설비/품질) 취합하기
- 조건문 : IF, IFS
- 횡/종 : VLOOKUP, HLOOKUP
- 합계 : SUM, SUMIF, SUMPRODUCT
- 통계 : AVERAGE, MAX, MIN, COUNT, COUNTIF
- 텍스트 : LEFT, RIGHT, M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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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취합한 데이터의 정리를 자동화하는 관리용 Database 구축
- 표 삽입 : Data 정리 자동화
- 수/단위 조작 : Data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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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실시간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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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가상의 공정/설비/품질 데이터를 취합하여 Database 만들기
[과제 요건]
- 학습한 필수 함수 활용
- 데이터 관리/분석의 의도 설정
- 관리/분석의 의도 반영하여 데이터 일목요연하게 정리
- 공정 중 체류 시간을 감안한 Time Lag 표현
2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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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1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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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알람 표시로 공정/설비/품질 지표별 관리 범위를 이탈한 문제 조기 감지하기
- 조건부 서식
- 스파크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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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관리/보고 중복 업무 방지를 위한 자동화 Tool 기반 효율적인 보고서 작성법
- Pivot Table 차트 만들기
- Pivot Table 동작 방법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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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실시간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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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Pivot Table 기능으로 트러블(관리 범위 이탈 문제)을 상사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보고서 만들기
- 알람 기능을 활용하여 Database에서 문제점 발굴하기
- Pivot Table을 이용하여 A4 형식의 보고서 작성하기
3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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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2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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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정량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을 빠르게 판단하고, 생산관리 최적화 및 개선 과제 발굴하기
- Pivot Table 행/열/구분 기능 활용
- Slicer를 이용한 다수의 Pivot Table 연동
- 다수의 조작변수/종속변수 변화를 파악하는 Graph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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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실시간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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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생산관리 이슈 상황 개선 과제 도출하기
- 조작변수에 따른 종속변수의 변화를 Graph로 확인하기
- 조작 변수의 선후 관계 설정하기
- Pivot Table을 다수의 조작변수와 종속변수의 상관관계 도출하기
4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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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3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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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정량적인 상관관계 분석으로 개선 과제의 당위성을 입증하고, 개선안 제안하기
- 분석 Model의 이해
- 상관성 분석, 회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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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4주간 진행 Wrap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