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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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키워드 추출과 구글 서치 콘솔 구조 파악하기
2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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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검색 엔진에 대한 기초 웹 지식 학습 및 사이트 구조 설계
3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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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 - 콘텐츠 SEO + 테크니컬 SEO
4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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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ChatGPT를 콘텐츠 SEO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
라이브에 참여하지 못해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현직자의 노하우를 얻어요.
강의로 한 번, 과제로 또 한 번.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무 노하우를 담았어요.
오늘 익힌 실무 스킬이
즉시 내 업무 성과가 되는
놀라운 경험으로 이어져요.
실무 노하우가 가득 담긴 현직자 VOD를 수강합니다.
VOD에 담긴 실무 노하우는 실무 과제를 통해 연습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언제든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연습한 노하우를 실무에 적용해보며 성과를 만듭니다.
저는 완전히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했고 기대도
높지 않았는데, 끝까지 해내고 보니 굉장히
성장한 느낌이에요.
직장 다니면서 뭔가 끝까지 해본 게 처음이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할 수 있어요'라는 문구가 진짜 거짓이 아니었네요.
- 수료생 김태희님
매주 받는 강의 자료랑 과제 내용이 업무에서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중심이어서,
'우리 회사라면 이런 식으로 해볼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며 수업을 들었구요.
이론도 실무랑 연계되는 내용으로 알려주셔서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김태형님
라이브니까, 공부하면서 궁금한 걸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는게 제일 좋았어요!
VOD 강의 많이 들어봤지만 VOD는 궁금한 걸
물어볼 수도 없고, 물어볼 수 있다고 해도
답변 받는데 진짜 오래 걸렸거든요.
소통이 즉각적이라는 게 가장 좋았어요.
- 수료생 임미성님
멘토님도 퇴근하고 강의하시느라 힘드실 텐데
라이브 강의 때마다 정말 정성스럽게
과제 리뷰랑 피드백을 너무 잘 해주셨구요.
꼭 강의 때가 아니더라도 어려운 거 있을 때마다
하나하나 같이 해주시고 질문도 잘 받아주셔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지현님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마케터로 시작하여 SEO 분석 및 개선 업무를 담당하다 지금은 SEO 관련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양용준이라고 합니다.
마케팅 업계에 종사하시면서 최근 SEO라는 용어를 많이 접하시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부터 SEO를 주 업으로 삼지 않았지만 광고를 운영하는 마케터로 근무를 하며 자연 유입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고, 이 SEO를 실제 검색 마케팅 + 웹사이트 유입 후 고객 경험(콘텐츠 SEO)에 접목시키면 어떨지 고민하였습니다.
마케터를 경험하고 이후 SEO 업계로 이직을 하며 국내 업계 상위 회사들을 다닐 수 있었고 앞으로 이 시장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의 니즈와 기술들의 발전에 비해 제대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지 않아 전문성 있는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보다 나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SEO 업무 범위 외에도 다양한 문제상황에 맞는 경험과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SEO 업무를 수행하기 전에는 한 회사의 마케터였던 만큼 여러분께서 겪고 계신 고민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자사 콘텐츠를 작성해 상위 노출하고, 광고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SEO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익혀 나가야 합니다.
더불어, 제가 알려드리는 SEO는 무조건 상위 노출되는 방법이 아닌 상위 노출시킬 수 있는 확률을 체계적으로 높여주는 가이드이자 실험이기 때문에 여러분께서 스스로 실험을 진행하며 최적화하는 방법을 이번 클래스를 통해 학습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번 클래스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MS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임웹을 베이스로 가져가되, 아임웹이 아니신 분들도 들을 수 있게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2. GSC(Google Search Console)를 통한 노출 및 클릭수 증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 법을 공유합니다.
3. 22년 12월에 OpenAI에서 출시한 ChatGPT를 이용하여 진행했던 다양한 SEO 테스트 사례를 공유합니다.
4. 일반적인 평범한 메타태그 설명이 아닌 의도 기반으로 키워드를 분석하여 가이드를 작성하고 태그까지 적용시키는 단계를 공유합니다.
5. 실제 SEO 현업에서 일어났던 여러 가지 이슈를 중간중간 공유하며 여러 관점을 전달드립니다.
6. 현업 베이스 실제 상위 노출시킨 이력이 있는 콘텐츠 작성 가이드 템플릿을 공유합니다.
7. 실제 멘토가 작성했던 콘텐츠 및 수강생 콘텐츠, 이슈 등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제 클래스를 수강해 주시는 여러분께 제가 그동안 SEO 업계 및 사이드 잡, 개인 블로그 활동 등을 통해 실험하고 경험한 과정을 통해 학습한 저만의 SEO 노하우를 아낌 없이 전달 드리겠습니다.
그럼 수업에서 만나 뵙겠습니다.
양용준 멘토님
현) SEO 프리랜서
- 반려동물 스타트업 테크니컬 SEO 작업 및 관리
전) A사 검색데이터 애널리스트
- 테크니컬 SEO 점검 및 Audit 작성
- 콘텐츠 SEO 기반 콘텐츠 가이드 작성
- 클라인트 별 키워드 기반 고객 구매여정 및 자연유입 분석
전) IoT 스타트업 G사 데이터 마케터
- 아임웹 기반 자사 웹사이트 SEO 관리
- 광고 매체 기획 및 운영
- CRM 데이터 분석
SEO를 정확하게 알고 활용하기
많은 사람이 SEO를 하면 금방 콘텐츠가 상위 노출이 된다고 알고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SEO가 무엇이며, SEO를 해야 하는 이유와 SEO로 어떻게 성과가 일어나는지 등, SEO를 활용하기 이전에 SEO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짚어봅니다.
키워드 리서치 및 SEO 성과 분석 방법
SEO의 성과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키워드'입니다. 잠재 고객이 검색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키워드를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발굴하여, 그를 SEO를 통해 노출해야 잠재 고객을 자사 웹페이지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페이지(SERP)를 통해 키워드 의도를 파악하는 방법과 키워드 리서치를 활용해 메인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 및 Google Search Console(GSC)를 통해 키워드의 평균 순위, 노출 수, 클릭 수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테크니컬 SEO로 웹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만들기
검색 엔진에서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는 URL 구조를 알고, 여러 테크니컬 SEO 기술을 적용하여 사이트 구조를 설계해야 자사 웹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되고, 잠재 고객을 더욱 수월하게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크롤링(Crawling)과 색인(Indexing), SEO에 영향을 주는 HTML 내 메타태그 요소 및 체크 리스트, 웹사이트 SEO 설정 요소 등을 익히고 직접 적용해 봅니다.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 작성 및 ChatGPT의 콘텐츠 SEO 활용 방법
콘텐츠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노출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작성할 주제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타이틀 구성 및 그에 따른 본문 구성이 적절히 이뤄져야 합니다. 이번 클래스를 통해 상위 노출 확률을 높여줄 키워드를 분석하고 콘텐츠 가이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직접 작성해 봅니다. 더 나아가, OpenAI의 ChatGPT를 Google과 Bing에 연결해 검색엔진을 바탕으로 ChatGPT에서 더 효율적인 콘텐츠 답변을 얻는 방법 등, 콘텐츠 SEO 측면에서 아이디어 발굴, 콘텐츠 학습 시간 단축 방안 등을 함께 학습합니다.
1회차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키워드 추출과 구글 서치 콘솔 구조 파악하기
2회차
검색 엔진에 대한 기초 웹 지식 학습 및 사이트 구조 설계
3회차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 - 콘텐츠 SEO + 테크니컬 SEO
4회차
ChatGPT를 콘텐츠 SEO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
SEO 친화적인 콘텐츠를 작성해 자사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연 유입 수의 증감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플랫폼을 개설하며 필요한 SEO 셋팅을 직접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SEO 수행 경험이 없는 내부 구성원에게 어떻게 SEO를 수행할지 교육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광고에 의존하고 있어, 유입자 수를 꾸준히 유지하기 힘든 마케터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고 있지만 뚜렷한 성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마케터
콘텐츠를 검색 엔진에 상위 노출시키고 자연 유입을 높이고 싶은 마케터
SEO 경험이 없는 조직에서 어떻게 SEO를 해야 할지 알고 싶은 실무자
Q.
SEO를 공부해 본 경험이 전혀 없는데 과정을 들을 수 있을까요?
A.
SEO를 전혀 몰랐던 사람들도 처음부터 공부할 수 있게 만든 입문자용 베이직 강의이기 때문에 문제없이 들으실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은 편하게 1:1 오픈 채팅방으로 연락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Q.
아임웹이 아니고 다른 CMS(Cafe24, 고도몰, 워드프레스, Wix)인데 괜찮을까요?
A.
베이직 기준 올인원 SEO인 만큼 무료로 만들기 가장 쉬운 CMS인 아임웹으로 강의는 진행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다른 CMS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말씀 주셔도 되며, 어느 정도 SEO에 대해 아시는 분이 수강을 하신다면 아임웹 대신 본인이 가지고 있는 CMS를 통해 응용하셔도 무방합니다.
Q.
해당 강의에서 제공한다는 콘텐츠 가이드 기반으로 제가 작성한 콘텐츠나 제품 페이지를 생성했을 경우 모두 상위노출이 되는건가요?
A.
아쉽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베이직 기반의 올인원 SEO인 만큼 아직 SEO에 대해 배우지 못한 것들이 많고 그 범위는 개발자의 영역까지 들어가야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상위 노출 확률이 4~5%였다면 이 강의를 통해 20~30% 나아가 35~40%까지 높일 수 있게 글의 구성력과 테스트하는 법, 키워드 분석 등을 배웁니다.
Q.
마케팅을 몰라도 괜찮을까요?
A.
마케팅의 한 부분이 SEO이기 때문에 SEO를 배우는 것이 곧 마케팅의 일부를 배우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ChatGPT로 글 써달라고 하면 SEO는 끝 아닌가요?
A.
저도 처음에 그렇게 생각했지만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하면서 아직은 불안정하다고 느꼈고, 강의 때 그 테스트를 조금씩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제 개인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공유드리고자 할 예정입니다.
Q.
이 강의를 듣는다면 SEO 컨설턴트로 바로 취직이 가능한가요?
A.
모든 부트캠프나 장기간 오프라인 강의도 마찬가지이지만 이 기간으로는 많은 것을 배우기엔 너무나도 짧은 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여러분들이 처음으로 웹사이트에서 SEO를 할 수 있게끔 만드는 길을 만들고 그 이후 다시 누군가에게 가르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실무VOD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Q.
강의자료는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A.
Q.
VOD 수강 기간을 연장할 수 있나요?
A.
Q.
법인카드 결제로 인한 증빙자료가 필요한데,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Q.
기업 교육도 가능한가요?
A.
[수강기간]
실무 VOD의 수강 기간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23조에 따라 정상 수강기간(유료)와 복습 수강기간(무료)로 구성됩니다. 정상 수강기간(유료)는 결제일로부터 30일까지 해당되며, 이후에는 복습 수강기간으로 제공됩니다. (사전 예약 강의의 경우 강의 오픈일부터 30일)
과정에 따라 복습 수강기간이 평생 수강기간으로 대체되어 제공될 수 있습니다.
[환불규정]
환불은 정상 수강기간(유료)에 한해 가능하며 복습 수강기간은 부가적 서비스로 환불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환불은 정가가 아닌 실제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수강 진도율은 환불 요청일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수강 진도율 50% 이상을 달성했을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 결제 후 7일 이내 : 수강 이력 및 자료 열람 이력이 없는 경우 전액 환불
- 결제 후 7~10일 이내, 진도율 33% 이하 : 수강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 결제 후 7~10일 이내, 진도율 33%~50% 이하 :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 결제 후 11~15일 이내, 진도율 50% 이하 :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동시접속 안내]
동일한 ID로 2대 이상의 기기에서 접속을 하는 경우, 수강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