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정보

1. 어떻게 회계법인에서 회계직무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직무의 입문 계기/진입경로/이직경로)

회계사나 세무사 등 자격증이 없는 무자격사 취준생분들 중에 회계법인의 진입경로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멘토는 어떻게 회계법인의 회계직무 담당자가 되었는지, 실제 같은 팀원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입사하였는지를 소개합니다. 추가로 회계법인에서 이직을 할 때, 어떤 경로로 이직을 하게되는지도 함께 알아봅니다. 


 - 멘토님은 어떻게 회계법인의 회계 직무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 일반적인 회계법인의 회계직무 진입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 일반적인 회계법인 담당자의 이직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거래처 오퍼, 회계법인 추천, 재입사 등)



2. 회계법인 회계담당자는 실제로 무슨 일을 하나요?

실제로 회계법인 회계담당자가 하는 일을 알아봅니다. 특히, 업무별, 시기별로 실제 하는 일과 현업에서 사용하는 회계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회계담당자가 하는 일을 이해합니다.


 - 회계법인의 업무프로세스 (리뷰 단계/신고 과정 등)

 - 업무별(BK,Payroll,VAT,CTR) 상세설명 (+사용하는 회계프로그램 / 현업 이야기 등)

 - 연간업무일정 (월별/분기별/연별 업무)

 - 보너스 받는 달은? 이직이 활발한 달은?



3.회계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멘토가 생각하는 회계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을 살펴보고, 이와 연관된 자소서나 면접에서 받을 수 있는 질문에 실제 멘토가 했던 답변도 소개합니다.


 - 멘토가 생각하는 회계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

 - 중요 역량과 연관하여 자소서나 면접 질문에서 받을 수 있는 질문과 멘토가 실제 했던 답변 예시

 - 실무에서 실수 줄이는 Tip / 사회생활 Tip



4.회계법인의 회계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이 무엇인가요?

현업에서 일하는 관점에서 회계법인 회계 담당자로서 일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일반회사 회계 담당자와 비교하여 내가 정말 회계법인에 잘 맞는 사람인지를 생각해봅니다.


 - 회계법인의 회계 담당자로서의 장점, 만족하는 부분

 - 회계법인의 회계 담당자로 일하는 단점, 퇴사 욕구가 드는 부분

 - 회사 선택시 근무 만족도 높이는 법

 - 회계법인 외 일반회사의 경우 선택지 -> 영리(상장/비상장)&비영리 법인 장단점

 - 일반회사의 회계직렬에서 하는 업무



5. 취준생분들이 궁금해할만한 회사의 공시정보 확인하는 Tip


 - 내가 가게될 회사의 주요정보를 미리 알아보는 법

 - 미리 알아본 회사의 정보를 자소서,면접 답변에 활용하는 법

회계 5~7년차 현직자 Dovy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진짜
회계
실무에 대해 알아보실래요?

멘토 사진
멘토 닉네임
Dovy
멘토 연차 정보
5~7년차 이상 현직자
인증여부
︎ 인증 멘토

현) 대기업 산하 재단

  • 회계 결산 및 예산관리
  • 세무신고 및 외부감사 대응
  • 인사


전) 4대 회계법인 Tax팀 근무

  • BK, Payroll, VAT, CTR

안녕하세요. 저는 흔히 4대 회계법인이라 불리는 회계법인 중 한 곳의 Tax팀에서 근무하다가 현재는 일반회사로 이직해 근무중인 멘토 Dovy입니다. 


처음 일을 배우는 곳이 어디냐가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들 하죠. 저도 처음엔 책에서 배운 이론들이 실무에 나가서 어떻게 쓰일지 많이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도 됐는데요. 첫 회사였던 회계법인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여러 업체들을 경험하다보니 한 회사에 근무했다면 몇 년에 걸쳐 경험했을 일들을 훨씬 짧은 시간에 경험하고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돌이켜보면 회계법인에서 사회초년생 때 다양한 업무에 대해 경험해본 것이 지금까지도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회계법인은 회계법인만의 장단점이 뚜렷한 곳이기 때문에 저도 일반회사로의 이직을 선택했는데요. 물론 다니면서 마음이 바뀔 수도 있지만 처음 회사를 선택할 때 회계법인과 일반회사(영리/비영리)의 장단점을 미리 파악하고,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 본인 성향에 잘 맞는 쪽으로 처음부터 준비하고 입사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VOD는 제가 했던 시행착오를 여러분들은 겪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해봤습니다.

회계 직무에 합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근무하면서 만족도 높은 생활을 하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에 회계법인에서 실제로 무슨 일을 하며 근무시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또, 회계법인이 아니더라도 일반 회사의 회계담당자는 어떤 일을 하는 지, 그 중에서도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은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들려드리고 진로 선택시 본인의 기준을 잡는 데 도움이 될 정보들을 VOD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회계법인과 일반회사를 모두 다 경험해 본 사람으로서 각각의 장단점을 보다 잘 전달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자소서,면접 Tip이나 실무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는 Tip도 함께 준비했으니, 제가 준비한 내용들이 향후 여러분의 진로 선택이나 실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환불규정

단건 대여 환불 규정

  • [구매 후 7일 이하 경과시]

  • - 총 재생시간 7% 이내: 100% 환불

  • - 총 재생시간 7% 이상 10분 미만: 구매금액 x (총 재생시간 / 총 시간)

  • - 총 재생시간 10분 이상: 환불 불가

  • - 취소하면 결제에 사용된 할인 쿠폰은 소멸되며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 [구매 후 7일 이상 경과시]

  • - 환불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