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개의 직장을 거쳐 중앙부처 산하 공공기관 사무행정직으로 근무한 베리입니다.
공공기관 또는 행정직은 직무에 대해 큰 고민 없이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이직 전 여러 사기업 경험이 있었기에 단순 반복적인 공공기관의 일이 크게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큰 오해였습니다. 막상 들어와보니 업무의 범위가 굉장히 넓고, 필요역량도 굉장히 다양했습니다. 업무처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도 일반적인 회사와 매우 다르며, 공공기관이지만 새로운 일을 추진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놀라기도 합니다.
공공기관 업무의 특성을 미리 알았다면 서류·NCS·면접 모든 단계를 준비하기가 훨씬 수월했을거란 아쉬움이 남습니다. 블라인드 채용인만큼, 경력·스펙·인턴경험이 없어도 '직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만 증명되면 합격할 수 있단걸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든 공공기관에서 수행하는 공통적인 업무를 멘티님들에게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 어떤 특성과 내용의 업무를 하는지
- 어떤 기준을 갖고 결정하며, 결정과정에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 업무의 우선순위는 어떠하며, 사기업과는 무엇이 다른지
직무를 체험하는 이력을 쌓을 뿐 아니라, 취업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공공기관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시는 시간이 될 겁니다. 더하여, 나의 작은 경험을 살려 직무 역량을 증명하는 노하우, 현직자처럼 생각하고 답변하는 팁을 모두 전수합니다.
공공기관 취업준비를 시작하신다면 확실한 출발점을 찾으실 수 있을 거고, 본인이 정말 공공기관에 맞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고민하는 기회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공공기관 사무행정직이 하는 일, 필요역량 함께 알아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