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시별 과제 소개
회계업무의 시작부터, 최종 재무제표가 완성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본 캠프를 잘 따라오신다면 실무에서 어떻게 업무를 처리하고 재무제표를 완성하는지 흐름을 잘 익히시리라 확신합니다.
먼저, 어떠한 거래가 발생하면, 이를 회계전표로서 분개장을 남겨야 합니다. 첫번째 과제를 통해 전표의 발생과 승인과정을 실습해볼 수 있습니다.
전표가 모두 투입되었으면, 이러한 전표분개내역을 모아 재무제표를 산출하고 경영진에게 보고합니다. 과제2~3에서 이를 실습 해보면서 결산업무의 프로세스와 체계를 익히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완성한 재무제표를 감사인에게 제출합니다. 감사인은 회계처리가 적정한지, 누락한것이 있는지를 면밀히 감사한 수 감사보고서를 송부합니다. 마지막 과제에서는 이렇게 발생한 감사인의 지적사항을 재무제표에 추가반영하는 과정을 담았으며, 경영진에게 보고하는 내용도 넣었습니다. 마지막과제까지 수행하면 여러분은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회계업무의 프로세스를 모두 경험하시게 됩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경영지원부서, 특히 재경부서에는 관련 전공자(경영학)를 우선 채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면, 다른 업무와 달리 어느정도의 회계학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업무적응이 더욱 수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막상 전공자가 입사하더라도 비전공자에 비해 월등히 업무력이 높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이론으로 배운 회계와, 실무에서 실제로 중요시하는 업무역량에 차이가 많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무에서는 이론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신입사원 및 대리에게 더 중요한 부분은 오피스프로그램의 숙련도, 현업에서 올리는 증빙의 적격성 검토, 꼼꼼한 업무태도를 훨씬 중요시합니다.(물론 추후 결산총괄을 하려면 회계지식도 많아야 합니다.
본 직무캠프를 수료하시게 되면, 본인이 회계직무에 적합한지 아니면 맞지 않는지를 명확하게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막연한 기대와 희망으로 재경업무에 취업을 희망하시던 모습에서 벗어나 좀더 구체적이고 확실한 목표가 보이시리라 생각합니다. 5주간 캠프를 통해 여러분의 앞길에 나침반이 되어주는 멘토가 되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