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서비스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7년 차에 접어든 프로덕트 오너(서비스 기획) 와이비에요.
지금까지 트래블 테크 스타트업, 국내 최대 오픈마켓, 유통 대기업, 이커머스 스타트업으로 커리어를 이어왔어요.
서비스 기획자가 누구인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서비스 기획자 취업, 이직을 준비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제대로 찾아오셨네요!
5주간의 수업으로 서비스 기획자가 누구이며, 어떤 역량이 중요하며, 실제 어떤 고민과 업무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서비스 기획자는 눈에 보이는 화면만 설계하는 사람이 아니에요. 비즈니스, 고객, 이해관계자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아울러 해결할 중요한 문제를 정의하고, 프로세스를 만드는 사람이에요.
그걸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저와 함께 그 여정을 시작해보시죠!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현 이커머스 스타트업, 프로덕트 오너
- 결제, 주문, 배송 도메인 기획
전 유통 대기업,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
- 서비스 매장 기획
- 신규 서비스 백오피스 기획
전 거래액 10조 오픈마켓, 서비스 기획
- 상품 도메인 기획
전 버터컬 커머스 스타트업, 그로스 매니저
- 퍼널지표 수립 및 개선 기획

매니저님, 최근 개인화 추천이 중요해지고 있잖아요. 우리 서비스에도 새롭게 선보일 기능이 있을까요?
대표님도 작년부터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시면서, 데이터 분석팀도 신설하고 데이터 센터도 새롭게 만드셨잖아요.
1년 정도 지나니 데이터는 어느정도 축적은 되었데요. 문제는 이걸 활용할만한 기능이 없는 상태여서요.
매니저님이 고민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유튜브, 넷플릭스, 아마존에서는 개인화 추천을 선보이고 있잖아요. 앞으로 우리 서비스에도 이러한 추천기능들이 반영되었으면 해요.
다음주 정도에 데이터 분석팀에서 지금 우리가 어떤 데이터들을 활용해볼 수 있는지 리스트를 전달할 예정이예요.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서 어떤 추천을 해볼 수 있을지 기획하면 좋겠어요.
디자인/개발팀에서도 동의하면 화면별 기능을 정의한 스토리보드까지 작성하는걸로 하시죠.
[ 차시 별 과제 소개]
프론트 서비스 기획자로서 신규 서비스 출시를 위한 기획과정을 과제로 수행하게 됩니다. 고객분석, 경쟁사분석, 아이데이션, 우선순위 설정, 지표수립, 스토리보드 작성으로 기획자에게 필수적인 실무능력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1주차에는 해당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한 시장, 경쟁사, 자사 분석을 진행합니다. 2주차에는 데이터 분석팀에게 제공받은 데이터를 토대로 신규 서비스의 컨셉, 핵심 사용자, 유저 플로우 차트를 작성합니다. 3주차에는 신규 서비스의 구체적인 목표와 이를 측정할 지표를 수립하게 됩니다. 4주차에는 화면별로 상세한 기능을 정의한 스토리보드를 작성합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최근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춤화된 상품/콘텐츠를 추천하는 '개인화 추천'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넥플릭스, 유튜브, 아마존도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개인화 추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5주간 본인이 선호하는 이커머스 기업에 필요한 개인화 추천기능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3가지를 얻어가실수 있습니다.
1) 신규 서비스를 '감'이 아니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확하고 측정가능하게 사고하는 능력을 훈련합니다.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2) 신규 서비스에 필요한 기획 프로세스 전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왜 이 서비스가 필요한지, 무엇이 목표이고, 어떻게 구현하며, 성과를 측정할지를 기획하게 됩니다.
3) 기획자들이 현업에서 활용하는 데이터 지표, 목록, 용어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란 직무를 들으면 구체적으로 어떤일을 하는지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산업군마다 직무정의와 업무범위가 다르고, 동일한 산업군이라도 기업마다도 요구사항이 다양합니다.
그러나 분명한것은 서비스 기획을 데이터 기반으로 사고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빅데이터,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데이터 분석기술이 글로벌 IT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규 서비스에서도 축적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는게 중요합니다.
두번째는 정량적인 사고를 통해서 서비스의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측정할지, 무엇을 개선할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본인의 상사와 유관부서를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출시할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고민하는데 필요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기획력을 키울 수 있도록, 5주간 관심있는 이커머스 서비스에 개인화 추천기능을 기획하는 과제를 준비했습니다. 단순한 취업준비가 아니라 현업에 투입시 서비스 기획자로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실질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최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춤화된 상품/콘텐츠를 추천하는 개인화 서비스가 중요해집니다.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분석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고객의 행동이력을 바탕으로 세밀한 추천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프론트 서비스 기획을 담당중인 당신에게 새로운 개인화 추천기능을 제안해보라는 요청이 왔습니다. 1주차는 고객에게 개인화된 쇼핑경험 설계를 위한 기반을 만들것입니다.
1) 고객에게 개인화된 쇼핑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아이디어
2) 해당 아이디어를 기능으로 구현한 타사 분석
3) 본인 서비스의 개인화 추천 관련 현황분석
※ PPT 6장 이내로 작성
[내용] 데이터 분석팀으로부터 현재 조직에서 분석가능한 데이터 목록을 제공받았습니다. 이를 활용해 어떤 개인화 추천을 구현할 수 있는지 기획해봅니다. 해당 기획안을 기획팀 내부에서 리뷰할 예정입니다.
1) 제공받은 데이터 목록으로 구현가능한 추천기능 아이데이션
2) 그중에서 꼭 실행할 기능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작성
3) 해당 기능의 타깃 사용자 정의와 User Flow Chart 작성
4) 해당 기능의 간단한 목업 그리기
※ PPT 10장 이내로 작성
[내용] 기획팀 리뷰를 거친 후 해당 기능을 출시하면 무엇이 개선되는지 구체적으로 고민해보라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개선하고자하는 목표, 해당 목표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설정합니다. 또한, 해당 기능 디자인, 개발을 위해 부가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작성해 봅니다.
1) 해당 기능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2) 해당 목표를 측정할 지표설정
3) 해당 기능 디자인, 개발을 위해 실행되어야 할 목록들
** PPT 3장으로 작성
[내용] 축하합니다! 디자인팀, 개발팀 리뷰를 성공적으로 마쳤네요. 이젠 본격적인 상세기획을 들어갑니다. 2주차에 그렸던 User Flow Chart와 목업을 기반으로 상세한 기능 정의서를 작성합니다.
1) 화면별 기능을 상세히 정리한 스토리보드 작성
2) 각 화면별 측정할 데이터 목록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참여비 100% 지원
- - 300,000원
- 최종 결제가
- 0원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