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신사업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IT기업 S사 신사업개발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저는 컴퓨터공학과 공대생 출신으로 입사 때부터 지금까지 신사업 개발과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사업을 내 손으로 만들고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다는 것에 매료되어 즐겁게 일할 수 있었지만,
현실은 즐거운 일만 있진 않더군요.
날마다 이어지는 회의에, 끊임없는 보고서 수정, 그리고 퇴근해도 이어지는 일에 대한 걱정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논리적 사고를 통해 기획하는 방법을 체득한 후로는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에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논리적 기획을 하게 됨으로써 직장에서 인정받고, 사업개발을 하면서도 새로운 영역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 데 집중할 수 있음에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기획이라는 직무는 나 자신과의 싸움이고, 상대하는 회사와 내가 다니는 회사와의 싸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싸움에서 중요한 것은 내 말을 정확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에게 기획서란 이런 싸움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무기입니다.
제가 직접 현업에서 겪은 기획 업무의 현실을 전달해 드리고, 벽에 부딪혔을 때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었던 노하우를 멘티분들께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생소할 수도 있는 신사업 기획이라는 직무에 대해, 정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멘티분들께는 친구 같은 멘토로 저의 경험을 낱낱이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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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매출 2조원 4,000명 IT대기업 S사 신사업기획 담당
- 도메인별 시장 진입을 위한 신규 사업 발굴
- 제휴 파트너십을 통한 Profit Share 모델 발굴
- 전사 전략에 align한 사업 방향성 도출

박사원, 올해 우리 조직의 목표는 Healthcare 분야에서의 신사업에 대한 계약 1건을 따내는 게 목표입니다.
Healthcare 산업에 대해 먼저 시장조사를 하고, 시장 규모는 어떤 지, 어떤 시장에 우리가 진입가능한 지 알아봤으면 해요.
그리고, 우리가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우리 회사의 어떤 역량을 바탕으로 무슨 BM을 가지고 파트너십을 맺을 건지 파트너십 대상 기업에 대한 List up도 부탁합니다.
대상 기업에 제안하기 위한 Value Proposition이 포함된 Comm. Pack도 작성 부탁해요.
우리 회사와 상대 회사가 서로 파트너십을 맺어서 서로의 Value를 Share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작성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우리 내부적으로도 보고를 해야하니까 예상 매출과 BEP를 산정한 예산 작업도 진행해주세요.
이번 투자심의위원회에서 박사원의 장표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주요 과제]
1. IT 기술 기반 사업 기획안 작성
2. 서비스 신규 기획 및 개선을 위한 기획서 작성
[과제 목표]
1. Industry의 특성을 파악하고 Value Chain을 분석해보며, Business Model 발굴을 해야하는 사업개발자 혹은 사업 기획자의 역할을 이해
2. 기획서를 작성해보며, 기획을 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를 기르고 기획 경험을 통해 기획의 중요성을 이해
[차시별 내용]
[1차]
- 주제 : 자료를 참고하여 특정 산업에 대한 시장 조사하는 방법을 파악하고, 팀원 혹은 팀장님에게 보고할 수 있는 기획안을 만들어 보고해주세요.
- 내용 :
1) 특정 산업군을 선정하여 정의하고 산업의 Value Chain과 Landscape 분석
2) 산업의 Value Chain에 따른 Landscape에서 진입할만한 영역과 시장 규모를 파악
3) PT 자료 형식으로 2~3장 이내 정리
[2차]
- 주제 : 자사 솔루션 및 서비스의 강점을 파악하고 파트너십을 통한 새로운 Business를 시작하기 위한 제안서를 작성해주세요.
- 내용 :
1) 자사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분석
2) 1주차에 정의한 산업군에서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여 파트너십을 통한 New BM 기획
3) 구상한 BM을 논리적으로 기획하기 위한 Lean Canvas 작성
[3차]
- 주제 : 2주차에 작성한 BM을 파트너사에 제안하기 위한 Value Proposition을 작성해주세요.
- 내용 :
1) 해당 BM을 파트너십 대상 기업에게 제안하기 위해 R&R을 정의하고 서로 Win-Win할 수 있는 Value를 작성합니다.
2) 왜 해당 비즈니스를 해야하는 지,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해당 비즈니스를 하기에 선정한 파트너십 대상 기업이 적절한 지 평가합니다.
3) 제안하는 BM과 Value에서 양 사가 정말로 해당 비즈니스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지 고려합니다.
[4차]
- 주제 : New BM 내부 보고를 위한 보고서 작성
- 내용 :
1) 파트너십 대상 기업과 Business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면, 우리 내부를 설득할 차례입니다. 내부를 설득하기 위한 Milestone과 보고서를 작성해주세요.
2) Risk hedging과 예상 매출을 계산하기 위한 예산 Projection을 작성합니다.
3) 내부 설득이 어느 정도 되었다면 해당 보고서로 투자 심의를 위한 PT를 실시합니다.
알려드릴게요!
회사 내부, 대외적으로 사업에 대해 논의할 때 의사소통을 하는 도구는 기획서입니다.
특히 사업 개발이나 서비스 기획을 할 때에는 산업별 특성에 따른 Industry knowledge도 중요하지만,
이를 말이 아닌 문서로 작성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제 경험 상 사업을 하나 만들어 나가거나, 서비스 하나를 런칭하려고 할 때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과 서비스의 토대가 되는 논리적이고 빈틈 없는 기획서입니다.
회사 내에서 기술을 직접 다루는 엔지니어나 디자이너가 아닌 이상, 모든 업무는 기획서로 통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 개발의 시작인 시장 조사부터 Business Model을 발굴하여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실무 프로세스에 따라
기획을 해봄으로써 실무 경험을 익히고 기획서 작성 도중에 발생하는 논리적 오류나 부족한 근거를 새로 제시할 수 있는 훈련이 무엇보다 주니어 기획자에게는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생각이 되어 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특정 산업에 대한 시장 조사하는 방법을 파악하고, 기획안을 만들어 보고해주세요.
1. 특정 산업군을 선정하여 정의하고 산업의 Value Chain과 Landscape 분석
2. 산업의 Value Chain에 따른 Landscape에서 진입할만한 영역과 시장 규모를 파악
PT 자료 형식으로 2~3장 이내 정리
*참고 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3page 이내로 작성
자사 솔루션 및 서비스의 강점을 파악하고 파트너십을 통한 새로운 Business를 시작하기 위한 제안서를 작성해주세요.
1. 자사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분석
2. 1주차에 정의한 산업군에서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여 파트너십을 통한 New BM 기획
3. 구상한 BM을 논리적으로 기획하기 위한 Lean Canvas 작성
*참고 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3page 이내로 작성
2주차에 작성한 BM을 파트너사에 제안하기 위한 Value Proposition을 작성해주세요.
1. 해당 BM을 파트너십 대상 기업에 제안하기 위해 R & R을 정의하고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Value를 작성합니다.
2. 왜 해당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 지,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해당 비즈니스를 하기에 선정한 파트너십 대상 기업이 적절한지 평가합니다.
3. 제안하는 BM과 Value에서 양 사가 정말로 해당 비즈니스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지 고려합니다.
*참고 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3page 이내로 작성
New BM 내부 보고를 위한 보고서 작성
1) 파트너십 대상 기업과 Business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면, 내부를 설득하기 위한 Milestone과 보고서를 작성해주세요.
2) Risk hedging과 예산 Projection을 작성하고 최종 보고를 위한 PT를 실시합니다.
*참고 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3page 이내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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