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시 별 과제 소개 ]
본 캠프의 과제는 실제 디지털/데이터 마케팅 담당자가 실무에서 수행하는 업무 프로세스와 동일하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트렌드 분석부터, 전략 수립 및 보고, 마케팅 실행 단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실무의 시작과 끝을 경험하실 수 있게 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여러분들은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장/산업 트렌드 분석을 시작하게 됩니다. 글로벌 마케팅 컨퍼런스, 기업연구소 보고서, 기사 등 다양한 자료 리뷰를 통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나타내는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료를 정리하게 될 것입니다.
업계 트렌드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까지 도출되었다면,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전략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너무 거창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사실 회사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은 최초에 전략을 수립한 뒤에 이루어집니다. 업무의 경중에 상관없이 모두 해당 부문 전략의 일부분인 것이지요.
글로벌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신 후에는,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사장, 본부/사업부장 등 경영층 및 해외법인 등 유관부문에 보고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할 것입니다. 탄탄한 자료분석에 기반한 좋은 전략이라 할지라도, 이를 잘 전달하지 못한다면 회사 내의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지지를 받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시각화 자료를 활용,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실제 발표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전략 수립 시 선정한 실제 마케팅 실행안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추진계획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전략 수립 시에는 산업 전반에 대한 큰 그림에 대해 주로 이야기 하였다면, 마케팅 실행안 작성 시에는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게 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전략 수립을 통해 마케팅의 전반적인 업무 내용 및 프로세스를 익히실 수 있으실 것이며, 최근들어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데이터 기반 마케팅에 대해서도 실제 계획안 작성을 통해 실무를 경험하게 되실 것입니다. 어느 회사나 디지털/데이터 마케팅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채용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디테일한 부분은 산업군에 따라 일부 상이한 점은 있으나 프로세스는 모두 동일합니다.
5주간의 캠프를 수료하시고 나면 여러분들은 마케팅 직무에 대한 적합성을 스스로 판단해보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분야 중에서 본인이 가장 잘 할 수 있으며 관심있는 영역에 대해 가까워지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떤 역량을 기르고 어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우시게 될 것이며, 향후 마케팅 직무 지원 시 단순히 TV 광고영상이 마음에 들어서 지원했다고 작성하는 실수도 범하시지 않게 되실 겁니다.
마케팅의 A-Z에 대해 다루는 본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저와 같이 마케터에 길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