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디지털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 회사에서 디지털 마케팅 부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근무 중인 7~10년차 멘토입니다.
문과 취업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취업준비생 분들께서 관심을 갖고 계신 마케팅 직무 중, 디지털과 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도 취업 준비 시 마케팅 직무에 대한 관심은 많았으나, 실제 해당 직무에서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알기 어려워 답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는 단편적인 내용들만 습득 가능했으며 선배들의 조언을 얻기도 어려워, 어떤 스펙을 준비하고 자기소개서나 면접 시에 어떤 역량을 어필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갖고 계신 멘티 분들께, 제가 겪었던 직무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취업 준비과정에서 겪었던 수많은 어려움들을 같이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취업 당시 국내 5대 대기업 그룹사에 모두 합격했던 경험을 토대로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편안한 분위기 속, 많은 것을 경험하고 얻어가실 수 있는 캠프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현) 자동차 대기업 디지털&데이터 마케팅 담당
- 전사 디지털/데이터 마케팅 전략 수립
-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 구축/운영
-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고객 세그멘테이션, 머신러닝 알고리즘, 딥러닝 기반 이미지 인식 등)
- 온·오프라인 마케팅 캠페인 기획/실행
- 마케팅 채널 구축 및 운영
(웹사이트, 모바일 앱, 소셜 미디어, 챗봇 등)
전) ○그룹 빅데이터 분석 부서 인턴 근무
※ 정규직 전환형/체험형 인턴사원 멘토 경험 다수
※ Google Analytics IQ, 빅데이터 분석기사, SQLD 등 자격증 보유

박대리님, 들으셨겠지만 이번에 신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니 이를 위한 트렌드 분석 진행해주세요. 연구소 보고서도 백업자료로 활용해주시고, 동종/이종업계 현황 포함해서 주요 키워드 별로 정리해주세요.
박대리님, 지난 번 진행하신 트렌드 분석 시 도출한 인사이트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작업 진행해주세요. 전략 통과되고 나면 차주 중에는 경영층 보고 및 유관부문에 공유할 예정이니, 일정 참고하셔서 보고서 작업도 병행해주세요.
[ 차시 별 과제 소개 ]
본 캠프의 과제는 실제 디지털/데이터 마케팅 담당자가 실무에서 수행하는 업무 프로세스와 동일하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트렌드 분석부터, 전략 수립 및 보고, 마케팅 실행 단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실무의 시작과 끝을 경험하실 수 있게 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여러분들은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장/산업 트렌드 분석을 시작하게 됩니다. 글로벌 마케팅 컨퍼런스, 기업연구소 보고서, 기사 등 다양한 자료 리뷰를 통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나타내는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료를 정리하게 될 것입니다.
업계 트렌드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까지 도출되었다면,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전략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너무 거창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사실 회사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은 최초에 전략을 수립한 뒤에 이루어집니다. 업무의 경중에 상관없이 모두 해당 부문 전략의 일부분인 것이지요.
글로벌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신 후에는,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사장, 본부/사업부장 등 경영층 및 해외법인 등 유관부문에 보고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할 것입니다. 탄탄한 자료분석에 기반한 좋은 전략이라 할지라도, 이를 잘 전달하지 못한다면 회사 내의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지지를 받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시각화 자료를 활용,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실제 발표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전략 수립 시 선정한 실제 마케팅 실행안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추진계획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전략 수립 시에는 산업 전반에 대한 큰 그림에 대해 주로 이야기 하였다면, 마케팅 실행안 작성 시에는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게 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전략 수립을 통해 마케팅의 전반적인 업무 내용 및 프로세스를 익히실 수 있으실 것이며, 최근들어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데이터 기반 마케팅에 대해서도 실제 계획안 작성을 통해 실무를 경험하게 되실 것입니다. 어느 회사나 디지털/데이터 마케팅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채용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디테일한 부분은 산업군에 따라 일부 상이한 점은 있으나 프로세스는 모두 동일합니다.
5주간의 캠프를 수료하시고 나면 여러분들은 마케팅 직무에 대한 적합성을 스스로 판단해보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분야 중에서 본인이 가장 잘 할 수 있으며 관심있는 영역에 대해 가까워지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떤 역량을 기르고 어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우시게 될 것이며, 향후 마케팅 직무 지원 시 단순히 TV 광고영상이 마음에 들어서 지원했다고 작성하는 실수도 범하시지 않게 되실 겁니다.
마케팅의 A-Z에 대해 다루는 본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저와 같이 마케터에 길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시기 바랍니다 :)
[마케팅 직무에 대한 오해]
많은 취업준비생 분들이 마케팅 직무에 관심은 많으나, 단순히 TV광고 등 creative를 제작하거나 social media를 관리하는 직무 정도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여러 후배들과 인턴분들에게 원하는 마케팅 영역을 물어보아도 명확하지 않고, 정확한 방향 설정을 어려워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마케팅 직무에서는 광고나 채널 관리도 중요하지만, 명확한 전략 아래 우리의 잠재 고객들에게 어떠한 메세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마케팅 전략만 알아도 그 회사의 전부를 알 수 있다는 것이 과장된 말이 아니지요.
[마케팅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은?]
마케팅 직무에서는 산업 현황 이해와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한 뒤, 실행안을 만들어 이를 확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세부 마케팅 실행안은 디지털/커뮤니케이션/상품 등 마케팅 영역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으나,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모두 동일합니다.
[마케팅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마케팅 직무에서는 회사와 상품의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 수립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빠른 트렌드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역량과 더불어, 세부적으로는 데이터 분석, 다양한 이해관계 부문과 소통하기 위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 이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통해 키울 수 있는 역량]
우선 트렌드 분석 업무를 통해 리서치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역량을 기르시게 될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전략 수립 역량과 더불어, 지향하는 바가 다른 여려 이해관계자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보고서 작성 역량까지 기르시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마케팅 실행안 작성을 통해 추진계획을 설계 역량과 더불어 세부적인 실무 영역까지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마케팅 직무는 빠른 트렌드 파악과 이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경우 트렌드 변화가 잦으므로 더욱 기민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국내외 동종/이종업계의 디지털 & 데이터 마케팅 트렌드 파악 및 전략 분석을 통해, 우리 회사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고민해주세요.
1) 디지털 & 데이터 마케팅 트렌드 파악
- 주요 키워드 중심 정리
2) 업계별 디지털 & 데이터 마케팅 전략 분석
- 자동차 업계 포함, 최소 3개 업계 정리
3) 위의 내용 기반으로 파워포인트 형식 보고서 작성 (3 page 이내, 첨부 별도)
※ 파워포인트 보고서 양식 제공 예정
[내용] 마케팅 트렌드 분석 결과 및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전사에 적용할 글로벌 디지털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분석 시 도출된 주요 키워드를 활용하여, 전세계에 있는 해외 법인/대리점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기획해주세요. 추가적으로 당사의 채널, 예산, 조직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기획해주시기 바랍니다.
1) 자동차 회사 글로벌 디지털 전략 기획 수립
- 트렌드 및 업계 분석 결과 활용 작성
2) 채널 전략 및 예산, 조직 등 요소 고려 필수
3) Word 형식 보고서 작성 (5 page 이내)
※ Word 보고서 양식 제공 예정
[내용] 기 수립한 글로벌 디지털 전략 기획서를 바탕으로, 사내 경영층 및 유관부문에 공유하기 위한 전략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텍스트 중심의 기획서와 달리, 발표를 위한 보고서는 그래프, 이미지, 도식화 등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여러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전략에 동의하고 실제 실행 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체계화된 전략보고서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 글로벌 디지털 전략 보고서 작성
2) 글로벌 디지털 전략 下, 영역별 마케팅 실행안 도출 필수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실행안' 한 개 포함
3) 파워포인트 형식 보고서 작성 (5 page 이내, 첨부 별도)
※ 파워포인트 보고서 양식 제공 예정
[내용] 마케팅은 실제 실행 단계까지 추진하여 성과를 거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 수립을 통해 도출한 여러 마케팅 실행안 中, '데이터 기반 마케팅 실행안' 한 건에 대한 상세 추진계획서 작성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테크의 비약적 발전으로, 고객 및 시장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는 현재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습니다. 현실성 있는 실행안이 될 수 있도록 계획부터 결과 단계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 기 수립한 전략이 실행될 수 있도록 상세 마케팅 실행안 작성
2) 실제 마케팅 실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요소 포함
- 활용 데이터 소스, 분석 방법론, 실행 상세, 결과/성과 측정 계획
3) 파워포인트 형식 보고서 작성 (3 page 이내, 첨부 별도)
※ 파워포인트 보고서 양식 제공 예정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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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와 면접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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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