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브랜드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국내 패션 기업 브랜드 마케터로 7년 반 동안 일했던 멘토입니다.
저는 패션 관련 전공자가 아닙니다.
패션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는 선배나 지인도 없었답니다.
교내 취업 정보 센터에서 우연히 국내 패션기업 인턴십 기회를 접하게 되었고, 제 전공과 연관된 홍보팀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패션 기업에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인턴으로 일했던 홍보팀은 전사 브랜드 마케팅도 겸하고 있는 부서였어요.
덕분에 연예인 광고 촬영 장소에도 가보고 브랜드 보도자료도 작성해보는 등 패션 브랜드 마케터의 업무를 간접 체험할 수 있었지요.
인턴 기간 동안 패션 브랜드 마케터라는 직무가 제 전공을 일부 살릴 수 있으면서도 스스로 재미있고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직무로 여겨졌답니다.
변화무쌍한 패션 업계의 흐름도 당시에는 제게 매력적이기만 했죠.
연수원 교육 기간 동안 성적이 좋았던 덕분에 제가 원하던 국내 여성복 브랜드 마케팅팀으로 배치될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 마케터로 일하게 되어 기뻤던 것은 잠시, 제가 막연히 생각했던 재미있고 활기찬 업무와 실제 제가 하게 된 업무에는 차이가 컸어요.
실제 패션 브랜드 마케터의 업무 Flow는 제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숨가빴고, 강한 업무 강도에 자잘한 잡무가 수도 없이 많았지요.
아주 여러번 생각했답니다.
취업 전에 미리 실제 패션 브랜드 마케터의 업무에 대해 좀 더 알았더라면 이렇게 당황스럽지는 않았겠다는 생각을 말이예요.
막연히 패션 브랜드 마케터의 화려한 면만 주목하고 그 뒤에 숨겨진 수많은 노력을 알지 못했기에 어렵게 취업에 성공하고도 마음이 힘든 적도 많았습니다.
업무에 능숙해지고 점점 업무 강도를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게 되면서 처음에 느꼈던 다채로운 업무의 매력을 다시 느낄 수 있게 되었지만요.
패션 기업의 규모나 브랜드의 성격, 주력 유통에 따라 같은 패션 브랜드 마케터 직무라 해도 실제 업무는 많이 다를 수 있답니다.
하지만 업무의 큰 틀은 비슷하지요.
제가 실제로 맡았던 업무들, 인턴 직원을 가르치며 맡겼던 업무들을 같이 수행해보며 패션 브랜드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함께 고민해보고 나의 강점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사다난했던 저의 마케팅 에피소드와 함께 보다 즐거운 직무부트캠프를 만들어가볼까요?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 시즌 광고 촬영/집행
- 연예인 화보 촬영/집행
- 연예인 의상 협찬
- 시즌 룩북/브랜드 매거진 기획/제작
- 사내외 홍보
- 판촉물 기획/제작
- 온라인 마케팅 기획/진행
- 오프라인 행사 기획/진행
- CRM (멤버십 등급 및 혜택 설정, 이벤트 안내, 구매주기별 고객 관리)
- 브랜드 리뉴얼 진행

김대리님, 이번 기획상품 셔츠가 매력적이기도 한데 물량도 정말 많아요. 아직 네이밍도 없는데 차근차근 하나씩 마케팅 아이디어를 모아볼까요?
요즘에는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율이 높아서 온라인 쪽 마케팅에 보다 주력해야 하고요, 다만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이 효과적이고 긍정적으로 기획상품 셔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좋은 아이디어가 필요해요. 요즘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세인데 우리도 한번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어요.
[ 차시별 과제소개 ]
패션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가 실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프로세스로 5주 간의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번 시즌의 기획 상품 중 1가지 아이템의 마케팅을 담당하게 됩니다.
실제 패션 브랜드 마케팅은 브랜드 정체성을 나타내는 활동도 중요하지만 이와 동시에 제품 판매율을 높이는 데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실과 MD가 기획한 수많은 아이템 중 특히 브랜드 정체성을 또렷이 나타낸 시그니처 아이템은 물론 대물량 기획상품에도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이번 캠프에서는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내면서도 많은 물량을 생산한 기획상품이 하나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이 상품을 고객에게 널리 알리고,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획안을 작성하게 될 것입니다.
각각의 기획안이 통과되었다면 그 기획안을 실제 수행했다고 가정하고, 그 결과치를 가안으로 잡아 사내 보고용 자료를 작성하게 됩니다.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비용을 집행하는 직무입니다.
회사에서 비용을 그냥 집행하는 경우는 없지요.
모든 마케팅 활동에는 사전 비용 승인과 사후 결과 보고가 필수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여러분이 원래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가 잘 수행되었는지 확인하고,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됩니다.
[구직자들의 오해]
패션 마케팅은 겉으로 보기에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만 신경을 쓰는 것처럼 보이고는 합니다.
그래서 일면 화려해보이고 역동적인 면이 자주 부각되고는 하지요.
판매에 무관심한 것처럼 여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
그런데 실제의 패션 마케팅은 또 하나의 영업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협의하고 부탁하고 조율해야 하는 직무이기도 합니다.
제게 패션 브랜드 마케터를 한 마디로 정의하라고 한다면 저는 '중계인'이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패션 브랜드 마케터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패션 브랜드 마케터는 빠르게 돌아가는 업무 흐름을 챙기면서도 각 부서, 매장, 고객, 협력업체 등 아주 많은 다양한 사람들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소통해야 합니다.
마케팅 일의 특징 중 하나는 변화무쌍하다는 점인데요,
어느 정도 일의 틀이 잡혔겠거니 하고 생각하면 어딘가에서 사고가 터지고, 변동이 생기는 등 변수가 많은 업무가 태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다양한 변수를 안정적으로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 것이 최선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과제가 패션 브랜드 마케팅 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제가 제시한 과제들은 실제 마케팅 업무의 축소판입니다.
실제로는 훨씬 다양한 상품들을 폭넓게 다루게 되지요.
대부분의 패션 브랜드들은 광고나 화보 촬영을 합니다.
그런데 실제 업무에 임해보면 이 광고나 화보 촬영 자체도 몹시 중요하지만 이 제작물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더욱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연예인 PPL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래서 제가 제시한 과제들은 브랜드 그 자체보다는 제품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그 활용 방법을 생각할 때 온/오프라인 매장과 영업 담당자를 빼놓고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과제에는 관련 담당자와의 소통과 관계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관련된 업무도 중요하지만 조금 더 실질적인 업무를 체험하기 위해 이번 과제가 구성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패션 브랜드 마케팅은 생각보다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상품 네이밍의 경우, MD나 디자이너가 지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마케터가 의견을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 A브랜드는 마케터가 기획상품 네이밍 아이디어를 제안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즌 기획상품을 온라인에서 어떻게 홍보하고 판매율을 높일 수 있을지 기획안을 작성해주세요.
1) A브랜드 홈페이지는 <상품/ MD's pick/ 이벤트> 총 3가지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3가지 카테고리 모두에서 기획 상품이 노출되어야 합니다.
각 카테고리에서 상품이 어떤 방식으로 노출되면 좋을지 고민해주세요.
2) A브랜드는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개월(4주)을 홍보기간으로 가정하겠습니다.
각 주차별 인스타그램에 노출할 기획 상품 관련 컨텐츠를 기획해주세요.
* 분량 : PPT 형식의 보고서 작성(표지 제외 총 5장 이내)
[내용] 매장에서 상품을 어떻게 디스플레이할지는 VMD 직무 담당자의 업무입니다.
하지만 매장에서 고객이 상품을 만나는 방식에 대해서 마케터 역시 관여도가 높습니다.
A 브랜드 대리점 매장에서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기획상품을 알리고 판매율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안을 작성해주세요.
1) 고객이 매장에 입점한 후 동선에 따라 여러 번 다양한 방법으로 기획 상품이 노출되어야 합니다.
2) 1)번 내용을 매장에 안내하는 글을 게시판에 올릴 예정입니다.
기획안 마지막 페이지에는 매장 담당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하는 공지문을 작성해주세요.
3) 영업팀 담당자 및 VMD 등 관련 담당자에게 부탁/당부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면 기획안 마지막 페이지에 작성해주세요.
* 분량 : PPT 형식의 보고서 작성 (표지 제외 총 4장 이내)
[내용] 연예인이자 인플루언서인 S씨와 계약하여 기획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자 합니다.
계약 기간은 1개월(4주)이고 온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은 S씨의 SNS 채널과 A 브랜드 홈페이지, A 브랜드 SNS 채널입니다.
매장에서는 기획상품에 한해 S씨의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 채널별로 S씨의 자료를 활용해 기획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기획안을 작성해주세요.
2) S씨의 SNS 채널을 활용할 경우, A 브랜드 측에서 꼭 노출되어야 하는 키워드 등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합니다.
3) 이 기획안과 관련해 매장 및 영업팀 담당자, VMD 등 관련 담당자에게 부탁/당부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면 기획안 마지막 페이지에 작성해주세요.
* 분량 : PPT 형식의 보고서 작성 (표지 제외 총 4장 이내)
[내용] 매장은 브랜드와 고객의 최접점입니다.
A브랜드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장 2층에 20명 규모의 행사를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획상품을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고 구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고객 대상 기획상품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해주세요.
1) 체험 프로그램의 내용 외에 기획 의도와 목표를 담아주세요.
2) 제품 구매로 이어지기 위한 방안을 기획안에 반드시 담아주세요.
3) 이 기획안과 관련해 매장 및 영업팀 담당자, VMD 등 관련 담당자에게 부탁/당부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면 기획안 마지막 페이지에 작성해주세요.
* 분량 : PPT 형식의 보고서 작성 (표지 제외 총 5장 이내)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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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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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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