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이커머스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국내 유수 제조업 회사의 이커머스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멘토 입니다.
뉴스나 기사 등을 보면 이커머스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고 앞으로도 유망하다는 내용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유망 직무/직종으로 이커머스 마케팅이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다만 도대체 이커머스 마케팅에 입사하면 무엇을 하는 지, 커리어 개발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실무 관련된 이야기를 해주는 곳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이 캠프를 열게 되었습니다. 저와 함께 차근차근 진행해보시면 이커머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제가 배우고 느낀 부분, 그리고 실제 어떤 업무들을 하는지 하나하나 저와 같이 알아가 봐요!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현) 대기업 이커머스 마케팅 담당
- 국내 최고 브랜드 제품의 BM으로 활동
- 상품 개발자로서 약 50여종 이상의 제품 개발 경력 및 성공 경험 보유
- 마케팅 전략, 브랜드 운영, 트렌드 서칭 등 마케팅 관련 교육 다수 이수
- 그룹 핵심가치 상, 사내 신제품 개발상, 매출 증대 공로상 등 수상 경력 다수 보유
현재 인정 받는 이커머스 마케터로서 종횡무진 활동 중
(온라인 프로모션 기획&운영, 온라인 광고 집행, IMC 캠페인 기획&운영, 온라인 전용 제품 개발 등 업무 전반)

이커머스 마케팅팀으로 입사 하신 것을 축하합니다!
다만 온라인 채널을 무대로 활동하는 만큼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그에 맞는 업무 역량이 필요 합니다. 준비는 되어 있죠?
최근에 주요 경쟁사들에서 쿠팡, 이베이 등 주요 체인에서 대대적으로 기획전을 진행하고 온드 미디어 및 페이드 미디어를 활용해서 노출을 하고 있네요. 이번 달에 우리도 잘 대응을 해야 할 것 같아요.
온라인에서 빵 터트릴만한 아이디어 좋은 제품 뭐 없나요? 온라인에서 터져 줘야 우리 회사 매출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계획 수립해서 보고 해주세요.
상기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정리해서 이번 달 말까지 보고 해주세요. 신입 사원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기대 하겠습니다.
[ 차시 별 과제 소개 ]
총 4가지 과제를 통해 실제 제조업의 이커머스 마케터가 하는 진짜 실무에 대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채널들이 있고 그 채널들마다 광고 구좌, 광고 시스템, 주 이용자, 주요 카테고리 등이 모두 다릅니다. 또한 오프라인과 온라인 생태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그 시장에 대한 이해도는 아주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온라인 시장이 커지는 만큼 제품 개발에 대한 능력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존 브랜드를 잘 파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는 것이 실제 기업 입장에서는 놓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위해서는 제품의 컨셉을 잘 잡아야 하고 그에 맞는 맛, 디자인, 규격, 패키지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렇게 만들어진 제품을 어떻게 팔지에 대한 전략까지 잘 짜야 제조업에서의 이커머스 A to Z까지 해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점점 성장하고 온라인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 각 제조업체에서는 온라인 전담팀을 꾸리고 프로모션 진행부터 신제품 개발까지 전방위적으로 업무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제들을 통해 이커머스 마케터 업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고 실제 취업을 했을 때 실무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과제들은 여러분들이 충분히 할 수 있게 자세한 설명과 피드백, 참고 자료 등이 제공될 예정이니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사실 실전에서는 이러한 참고 자료 또한 주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나 처음 접해보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살짝 코칭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떠오르는 온라인 시장에서 능력있는 이커머스 마케터가 되어 엄청난 몸값을 자랑하는 그런 인재가 되어 봐요!
[ 이커머스에 대한 구직자들의 오해 ]
이커머스가 무엇인지 개념도 애매하고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 지 모르기 때문에 막연한 궁금증과 더불어 업무 범위가 너무 넓어서 힘들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으실 것으로 생각 됩니다.
[ 이커머스 마케티가 실제로 하는 일 ]
대기업의 이커머스 마케터로 입사 하신다면 크게 온라인 몰별 광고 집행, IMC 캠페인 계획 수립, 제품 개발 등의 업무를 하시게 될 것입니다. 온라인에는 다양한 광고 툴이 있기 때문에 제품에 맞는 광고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나가야 실패하지 않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단독 제품 혹은 전용 제품 또한 개발 하여 직접 런칭도 하고 제품 재고 등 전반도 관리를 할 줄 알아야 진정한 이커머스 마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역량 ]
실시간으로 시장 트렌드를 파악해낼 수 있는 트렌디함과 캐치 능력, 그리고 이를 실제로 온라인 상에서 구현해 낼 수 있는 업무 추진력과 일에 대한 적극성, 마지막으로 프로모션이나 제품을 런칭할 기획력과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현재 이커머스 시장에는 많은 유통사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당 사는 제조사이다보니 당연히 물건을 유통사를 통해 판매를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이슈로 인해 온라인 유통사들이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팔기 전에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가 필요 합니다.
1) 이커머스 주요 유통 채널 조사하기(쿠팡, 네이버, 위메프 등)
2) 채널 별 특징 분석 하기
(매출 규모, 광고 종류, 주 사용자, 주요 특징, 멤버쉽 현황 등)
3) 상기 내용을 사장님 보고용 PPT 자료로 만들 것.
(메인장 1장+유첨 자료)
[내용] 온라인 시장이 점점 성장하는 만큼 온라인 전용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도 상당 합니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성공적으로 제품 런칭을 하면 오프라인까지도 판매 확대가 가능해져서 장기적으로 당사에 큰 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최근 트렌드를 파악하고 온라인 전용 제품의 컨셉 보드를 작성하여 보고 해주세요.
1) 온라인 제품 시장 조사 (주요 채널 별 시장 조사)
- 경쟁사 운영 제품 조사
- 판매량 순, 리뷰 순, 별점 순 등 제품 선호도 조사
- 이에 따른 적절한 가격대, 패키지 모양, 맛 ,규격 등 설정
2) 트렌드 조사
- 주요 매체를 통해 현재 이슈되고 있는 트렌드 조사(유튜브, SNS 등)
3) 신제품 컨셉 보드를 작성해서 보고해주세요.(맛,가격,크기,패키지 등)
* 컨셉보드 예시 파일 제공
* PPT로 작성. 분량 자유(최소 3장 이상)
[내용] 시장 조사와 제품의 컨셉 보드가 작성 되었으면 이제 실제로 제품 개발을 진행을 해야 합니다. 타겟 설정, 4p 분석, USP 설정, 원가 검토 등 진행하여 '신제품 도입 보고서'를 작성해서 보고 해주세요.
1) 도입 배경, 도입 전략, 원가 검토, 런칭 계획 등을 수립 해주세요.
2) 엑셀로 최대한 1페이지에 작성 해주세요.(필요 시 초과 가능)
* 도입 보고서 예시 파일 제공
[내용] 이렇게 신제품이 출시 하였습니다. 몇 년을 걸려 만든 제품인 만큼 출시 계획 또한 중요 합니다. 일단 온라인에서 먼저 신제품 런칭을 하고 반응이 좋으면 오프라인으로 확대를 하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제품 특징에 맞는 온라인 런칭 계획을 수립해주세요.
1) 온라인 유통 채널 선정 하기(선정 이유 포함)
2) 디자인 톤&매너, 메인 카피 등 런칭 전반 컨셉 설정 하기
3) 광고&배너 계획, 프로모션 계획, 쿠폰 계획 등 세부 계획 수립 하기
4) 이 외 페이드 미디어 활용한 노출 계획 수립 하기
(카톡 비즈보드, 네이버 상품광고, 키워드 광고 등)
* 1차시 과제 내용물 참고
* 이커머스 시장 관련 리서치 자료 제공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참여비 100% 지원
- - 300,000원
- 최종 결제가
- 0원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