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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앵콜

[고양청취] 콘텐츠 마케팅의 기초와 핵심, 콘텐츠 마케팅 전략 기획 실무

현직자와 함께하는 콘텐츠마케팅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콘텐츠마케팅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치켜 든 아이콘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콘텐츠마케팅 5~7년차 현직자 Solungγa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콘텐츠마케팅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테크 스타트업에서 콘텐츠 마케팅 실무를 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광고나 홍보 관련 전공도 아니었고, 광고 동아리나 학회를 해본 적도 없고, 공모전에 참가해보지도 않은, 마케팅과는 거리가 멀었던 '비전공자'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실무에 뛰어들다 보니 마케팅이 뭔지, 어떻게 하는 건지도 모른 채 '이렇게 하는 게 맞나?'라는 의문을 매번 가지며 사수 없이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일을 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게 내게 정말 맞는 일인가' 싶기도 했고, '누가 좀 알려줬으면 좋겠다'라는 답답함이 정말 컸습니다.


그런 고민들을 가득 안고 꽤나 먼 길을 돌아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더러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콘텐츠의 매력에 빠져 콘텐츠 마케터라는 직무로 실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그랬던 것처럼, 마케팅과 마케팅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에 흥미를 갖고 있지만 책을 읽거나 인터넷을 뒤져봐도 '대체 이게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 건지' 마냥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분이라면, 저와 함께 5주 동안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아주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일들을 같이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와 함께 실무를 해보면 5주 후에는 마케팅 관련 책이나 강의를 들으면 '아 이게 이런 뜻이구나' 하며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고군분투하며 쌓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경험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서, 여러분이 콘텐츠 마케팅 실무를 더 잘 이해하고 또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조금이나마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멘토 사진
멘토 연차 정보
5~7년차 현직자
멘토 닉네임
Solungγa
인증 멘토
인증 멘토

현 테크 스타트업 그로스팀 콘텐츠 마케터

- Paid Media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 ∙ 제작 집행

- 정성적 유저 리서치분석

- 그로스 마케팅 실험성과 분석

- 카피라이팅, 콘텐츠 디자인,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 등


전 IT 제조업 기획팀 근무

- 제품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기획제작

[고양청취] 콘텐츠 마케팅의 기초와 핵심, 콘텐츠 마케팅 전략 기획 실무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콘텐츠마케팅 3년차 실무자인 멘티님은 팀장님에게 아래와 같은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 예시 멘토님 프로필
김명주 팀장님
콘텐츠마케팅팀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4. 04. 26

ㅇㅇ님, 우리 다음 달 콘텐츠 준비를 해야되는데,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고 집행할지 먼저 계획이 있어야 할 거 같아요.


우리 제품의 타깃 고객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면 좋겠어요. 고객 특성과 고객 페인 포인트를 분석해서 고객 아바타를 정의해주시고,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소구할 수 있는 앵글과 키 카피를 뽑아서 보여주시겠어요?


그리고 콘텐츠 콘셉트는 뭘로 하면 좋을지 레퍼런스를 찾고 아이데이션 해서 정리해주세요. 아, 그리고 콘텐츠 언제까지 제작하고 발행할지 스케쥴 짜서 공유해주시구요. 기획 다 끝나면 콘텐츠 기획하고 제작해서 보여주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당부 드리고 싶은 건, 콘텐츠 짜면서 고객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야하는 걸 잊지 않아야 한다는 거에요. 고객이 당면한 문제에 집중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전해야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지를 기획하면서 계속 되새겨주세요.

[차시 별 과제 소개]

1. 고객 정의(Customer Development) 및 고객 아바타(Customer Avatar) 도출

우리 고객은 ‘누구’인지(나이, 성별, 관심사), 그 고객들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고 (Pain point), ‘언제, 어디, 어느 상황’(Time, Place, Occation)에서 우리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하고 있는지를 명확히 정의하여 고객 아바타를 도출합니다.


2. 고객 구매 여정 별 콘텐츠 목표(OKR) 수립

우리 고객이 어떤 여정을 거쳐서 제품을 구매하는지(고객 구매 여정, Funnel)를 분석하고, 각 구매 여정에서 콘텐츠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수립합니다. 가령, 고객 구매 여정의 마지막 단계인 ‘구매’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이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구매 전환을 하도록 동기부여한다 / Key result: 콘텐츠 페이지 방문자 수 전월 대비 10% 증가'처럼, OKR(Objective & Key result) 프레임워크에 기반하여, 목표와 목표 달성의 결과를 정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도출: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구매 여정 별로 어떤 메시지(Angle, Key Copy)를 전달해야 할지 카피라이팅을 통해 도출합니다.


4. 콘텐츠 콘셉트 아이데이션: 도출한 메시지를 어떤 콘텐츠를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할지, 콘텐츠 콘셉트에 대한 아이디어(콘텐츠 형태-영상, 블로그, 카드뉴스 등- 및 콘티, 레퍼런스)을 도출합니다. 매체(채널)마다 콘텐츠의 형식이 다르므로, 콘텐츠 콘셉트를 구상할 때는 채널의 특성을 반드시 고려해야합니다.


5. 스케쥴링: 해당 콘텐츠를 어느 매체를 통해 발행할 것인지를 선정하고 또 어느 시점에 제작·발행할 것인지를 스케쥴링 합니다. 콘텐츠는 단발성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발행되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콘텐츠 발행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대로 제작, 발행해야 합니다.


6. 세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앞서 도출한 콘텐츠 콘셉트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세부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과 더불어 콘텐츠 마케터의 주요 업무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 마케터는 디자이너, 영상 디렉터 등 콘텐츠 제작자들과 긴밀하게 커뮤니케이션 하여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틀어 '콘텐츠 마케팅 전략(혹은 콘텐츠 마케팅 플래닝)'이라고 합니다.


캠프 시작 후 앞 3주는 이 일련의 과정에 맞추어 담당할 제품을 파악하고 '고객과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는 일(Customer Development)'부터 시작합니다.


이후에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메시지(Angle, Key Copy)를 카피라이팅을 통해 도출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떤 콘텐츠로 표현해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Contents Concept)를 구상합니다. 그리고 언제 콘텐츠를 제작, 발행해야 하는지를 스케쥴링 하는 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4주차에는 여러분이 직접 기획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따라 세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Contents Creating)합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7월 2일(금) 20:30~22:30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7월 7일(수) 00:00까지
1차 업무
타깃 고객 정의(Customer Development) 및 고객 아바타(Customer Avatar) 도출


[내용] 우리 제품의 주요 고객(코어 타깃)의 특성을 조사, 정의하여 고객 아바타를 도출해주세요.


1) 우리 제품이 어떤 특장점을 지니고 있는지, 제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는 무엇인지를 분석해주세요.

2) 우리 제품의 주요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의 '나이, 성별, 관심사’는 무엇인지 조사하여 정의해주세요.

3) 고객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고 (Pain point) 언제, 어디, 어떤 상황 (Time, Place, occasion)에서제품을 구매하고 이용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정의해주세요.

4) 2, 3을 종합하여 고객 아바타(Customer Avatar)를 도출해 주세요.

2주차

7월 10일(토) 00:00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7월 14일(수) 00:00까지
2차 업무
고객 구매 여정 별 목표 수립 & 앵글(Angle)·키 카피(Key Copy) 도출


[내용] 1주차에 정의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콘텐츠의 목표는 무엇인지를 설정하고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할지 카피라이팅을 통해 도출하여 제안해주세요


1) 우리 고객은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 제품을 구매하는지 고객 구매 여정(Funnel)을 분석해보고, 구매 여정 별로 콘텐츠의 목표와 주요 결과를 OKR(Objective & Key result) 프레임워크에 맞춰 설정하여 제안해주세요.

2) 고객 여정 별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메시지의 중심 주제(앵글, Angle)와 그 중심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하는 키 카피(Key Copy)를 도출해주세요.

3주차

7월 16일(금) 20:30~22:3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7월 21일(수) 00:00까지
3차 업무
콘텐츠 콘셉트 아이데이션 & 스케쥴링


[내용] 2주차에 도출한 내용을 바탕으로 콘텐츠 콘셉트를 아이데이션 하고, 제작·발행 일정을 스케쥴링 하여 제안해주세요


1) 참고할 만한 콘텐츠 레퍼런스를 조사·리뷰 해주세요. 업계와 브랜드, 제품에 무관하게 좋은 콘텐츠라고 생각하는 레퍼런스를 조사하고, 왜 좋은지를 짧게 리뷰해주세요.

2)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앵글·키 카피와 부합하는 콘텐츠의 콘셉트를 아이데이션 하고 제안해주세요.

3) 콘텐츠 제작·발행 일정을 스케쥴링 해주세요. 워킹데이 기준, 한달(20일)이라는 기간 동안 현실적으로 제작·발행 가능한 일정을 스케쥴링 해주세요.

4주차

7월 24일(토) 00:00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7월 28일(수) 00:00까지
4차 업무
세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내용] 1, 2, 3주차에 기획한 내용을 모두 종합하여 채널의 특성에 맞는 세부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제안해주세요.


1) 여러분이 제안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대로, 가장 첫번째로 발행할 콘텐츠를 기획부터 제작까지 진행해주세요.

※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형식에 따라 기획안 양식을 사전 공유 해드립니다.

2) 이후 발행할 콘텐츠도 일정대로 기획·제작하고 제안해주세요.

※ 모든 세션이 끝난 이후에도 오픈 카톡을 통해 콘텐츠에 대해 피드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5주차

7월 30일(금) 20:30~22:3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과제 안내서로 전달됩니다.
과제 안내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무부트캠프 수료증 샘플
수료증 발급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콘텐츠마케팅 직무부트캠프
코멘티
콘텐츠 마케팅의 기초와 핵심, 콘텐츠 마케팅 전략 기획 실무
2020년 8월 4일 ~ 2020년 8월 5일
2020년 8월 5일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4

5주 뒤에는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얻은 자신감과 직무 경험은 차별적인 경쟁력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1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2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3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4
직무 경험부터 취업 준비까지
수료 후에도, 끝까지 지원해드려요.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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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br/>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br/>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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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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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적극적으로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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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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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와 함께 콘텐츠마케팅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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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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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후기

후기수
16
별점
4.4 /5
  • 5주차

    - 매우 추천해요!

    5주동안 온라인 세션할때마다 시간 상관없이 조언을 너무 열심히 해주시고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임**|2021.07.30

  • 5주차

    - 매우 추천해요!

    실무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어요. 콘텐츠마케팅의 업무 프로세스를 알기 어려웠는데 과제를 하면서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과제에 대한 개별 코멘트를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고 질문에 대한 개별 코멘트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취준뿐만 아니라 현직자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는 강의같아요 :) 고생많으셨어요~~~!!

    임**|2021.07.30

  • 5주차

    - 매우 추천해요!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알 수 있게 되었고 현직에서 어떤 식으로 일을 하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접할 수 있었습니다.

    정**|2021.07.30

  • 5주차

    - 추천해요!

    멘토님이 뭐가 중요한지 자세히 말씀해주셔서 좋았습니다!

    홍**|2021.07.30

  • 4주차

    - 추천해요!

    친절한 1:1 피드백

    전**|2021.07.25

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 Q.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 Q.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Q.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 Q.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Q.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 Q.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Q.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