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콘텐츠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10년 차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정통 오프라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백화점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에이전시 PR팀을 거쳐 현재는 IT기업에서 콘텐츠 마케팅 팀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회사 그리고 조직의 목표를 견인하는 '돈 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기획·제작하고, 배포·분석합니다.
처음부터 '콘텐츠 마케팅'이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글쓰기'에 자신 있었고 대학 때 배운 '마케팅' 업을 해보고 싶다고 느꼈기에 처음부터 마케팅과 관련된 직무에 무작정 지원했고, 덜컥 합격했네요.
이후 브랜드 마케팅, PR, SNS와 채널 관리, 광고까지 마케터라는 타이틀이 붙는 직무는 다 거쳐본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게 맞나 싶기도 했어요. 특히 가장 힘들었을 때는 '사수가 없을 때' 였습니다. 20대 초반 첫 직장을 다닐 무렵, 그때는 막 SNS 광고들의 태동기였어요. 우리 브랜드의 SNS 관리는 당연히 팀 막내인 제 몫이었죠. 정통 오프라인 커머스 백화점에서 뼈 굵은 선배님들은 정말 아무것도 저에게 알려줄 수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내가 잘 하긴 하는 건지, 이게 맞는건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연봉을 깎아가면서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로 이직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어요. 그렇게 힘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채널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마케팅이 대세가 될 것이다.' 라는 강한 확신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이직한 곳에서 홍보팀 업무를 하면서 꼬박 2년 간, 실제 AE분들, 내노라 하는 광고 전문가 분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의 엄청난 세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지금의 IT 이커머스 기업으로 이직했습니다. 여기서 지난 4년 간 콘텐츠 마케터로서 갈고 닦은 모든 재능을 끌어모아 혈혈단신으로 신규 비즈니스 팀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했어요. 지금은 5명의 팀원이 있는 팀이 되었답니다. 요즘은 소중한 팀 멤버들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거기서 나오는 성과를 분석하고 우리끼리 자축하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콘텐츠 마케팅' 이라는 아주 구체적인 희망 직무를 정했다는 것 자체로도 100점을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같은 업의 종사자로서, 그리고 선배로서 여러분의 꿈이 실현되는 과정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이 캠프를 통해 지난 10년 간 현장에서 구르며 익혔던 실무 스킬뿐만 아니라, '제대로 일하는' 콘텐츠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사고해야 하는 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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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IT 이커머스기업 콘텐츠 마케팅팀 리더
-사업부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콘텐츠 기획
-일/주/월간 콘텐츠 캘린더 관리
-콘텐츠 생산 프로세스 관리
-콘텐츠 검수 및 배포 감독
-콘텐츠 성과 분석 및 리포트 운영
-팀 역할 관리 및 멤버 코칭
전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 홍보팀
-보도자료 작성 및 피칭, 미디어 관리
-회사 브랜딩 가이드 수립 및 유지 관리
-회사 마케팅 채널 (웹사이트, SNS 등) 운영
-광고 기획 및 집행 (CPC 등)
-회사 사보 기획 및 제작
전 백화점 신규 기획팀
-회사 소속 브랜드의 브랜드하우스 수립 및 유지 관리
-브랜드 툴킷 유지 관리
-브랜드 가이던스에 따른 마케팅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각 브랜드 SNS 채널 관리
-광고 기획 및 집행 (CPC 등)

김대리님, 이번 분기 사업부 목표가 신규 고객 1만명 유치로 결정되었어요. 이건 지난 분기보다 10% 오른 목표라서 쉽지 않을 것 같아요.
고객들의 신규 가입을 빠르게 유도하려면 어떤 콘텐츠 마케팅이 유효할까요?
우리 고객들은 보통 앱을 설치하고,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쉽게 가입할 수 있죠. 데이터 팀과 확인해보니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이탈이 생기는 부분은 '이메일 인증' 과정이라고 해요. 이 과정에서 콘텐츠 마케팅이 해결할 수 있는게 있을까요?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는 채널은 우리 앱, 웹사이트, 페이스북, 유튜브가 있고, 광고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메일 인증'을 하면 특별한 혜택을 주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네요. 프로모션도 있고, 아니면 '인증된 이메일' 한정으로 프라이빗 콘텐츠를 주는 것도 고려해주세요.
콘텐츠는 당장 다음 달부터 나갔으면 하니 30일 간 기획, 제작 가능한 범위로 기획해야 해요.
예산은 일단 신경 쓰지 않고 기획해봐 주세요.
과제 소개
실제 콘텐츠 마케터가 현업에서 수행하는 콘텐츠 마케팅의 한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도록 5주 간의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회사/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게 됩니다. 이때 기획은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를 기반으로 수립하게 됩니다.
기획 안이 통과되었다면 실제로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서, 어떤 채널로 배포할지 프로덕션 캘린더를 만들게 됩니다. 실제로 여러분들이 직접 캘린더를 구성하면, 제가 팀 리더의 입장에서 캘린더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그 다음으로는 기획을 기반으로 콘텐츠의 타깃 페르소나를 세우고, 페르소나에 맞는 CTA (Call to Action)과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콘텐츠 작성을 해보게 됩니다. 기획한 캘린더 중 하나 혹은 두 개의 타입을 선택해 직접 콘텐츠를 작성해보게 될 것이며, 이때 저는 팀 리더의 입장, 그리고 독자의 입장에서 동시에 리뷰하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렇게 배포한 콘텐츠의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는지 배워봅니다. 제가 각자 기획한 콘텐츠에 임의의 성과 지표를 드리게 되고, 그 지표를 직접 해석해보고 해석 결과에 따라 인사이트를 정리하는 것 까지 해보게 됩니다.
For Whom?
-콘텐츠 마케팅이 실제 어떤 일을 하는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맞는지 경험해보고 싶은 멘티님께 추천합니다.
-입사 후 바로 현업에서 실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 기초 개념을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역할과 다루는 채널, 콘텐츠 타입을 대략적으로라도 알면 캠프 수강이 수월합니다.
-마케팅 전공자에게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라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비전공자 출신입니다.)
알려드릴게요!
해당 과제가 콘텐츠 마케팅 직무의 실제 일과 필요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많은 분들이 아직도 '마케터는 크리에이티브' 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콘텐츠 마케팅일 수록 더 그런 이미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반대입니다. 아무리 빛깔 좋은 콘텐츠도 철저한 분석과 계산 하에 '비즈니스 목표에 기여'하지 못하면, 그저 빛 좋은 개살구, 돈 먹는 하마입니다.
그래서 제가 팀원들에게 항상 강조하는 것은 딱 두 가지입니다.
첫째, 이 콘텐츠는 왜 만들어야 하는지, 이 콘텐츠가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 지가 명확하지 않다면, 그 콘텐츠는 만들지 않습니다.
둘째, 콘텐츠의 성과를 제대로 분석해서 비록 목표를 미달하더라도 '인사이트'라는 귀중한 것을 얻어야 합니다. '좋은 인사이트'를 얻었지만 성과가 기대 이하인 것 보다, 기대 이상의 성과인데 왜 그게 잘 되었는 지를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더 좋지 않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다음 번에 또 '감'에 의존해서 콘텐츠를 기획할 것이고, 높은 확률로 '돈 뿐만 아니라 시간도 먹는 하마'가 되어버리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저는 콘텐츠 마케터야 말로 냉철한 분석력, 그것을 바탕으로 한 날카로운 기획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여러분이 생각하는 방법을 훈련해서 기를 수 있습니다. 이 캠프를 거치면서 여러분은 이 생각하는 방법이 무엇이고,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체득할 수 있으실 겁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우리 회사는 이번 분기에 신규 고객 1만명을 획득해야 합니다. 이 목표는 지난 분기에 달성한 신규 고객 획득보다 10%나 높은 수치입니다. 마케팅 팀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현재 판매자의 ‘가입’을 가로막고 있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해소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거나, 아예 ‘가입 시도’하는 예비 가입자의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로써 OKR에 맞춰 목표 달성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을 기획해주세요.
1) Objective: 수행할 콘텐츠 기획하기 (콘텐츠 전략, 채널, 생산 일정)
2) Key Result: 콘텐츠로 얻어낼 최종 목표 설정하기 (사업부 목표 1만 고객을 달성하기 위한 콘텐츠 자체의 목표(예: 아티클 Page View 등)
[참고 자료] 참고할 수 있는 예시 보고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주어진 마케팅 채널 및 각 채널 별 이전 벤치마크 데이터를 참고하여 Word 혹은 PPT 형식의 보고서 작성(Word는 2장 이내, PPT는 10장 이내)
[내용] 콘텐츠 기획이 잘 되었다면, 이제 기획에 따라 콘텐츠 만들 준비를 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생산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여러 담당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 떄문에 (예: 비디오/편집자, 배너광고/디자이너) 목표한 배포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프로덕션 캘린더를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기획에서 설정한 Key Result를 잘 달성하는지 주기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모니터링 리포트도 미리 설계해야 합니다. 그래야 콘텐츠 배포와 동시에 데이터 누수 없이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프로덕션 캘린더 (간트차트 형태)
2) 콘텐츠 모니터링 리포트 스켈레톤
[참고 자료] 참고할 수 있는 예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각각 하나의 액셀로 제출
[내용] 이제 기획과 스케줄에 따라 콘텐츠를 만들 차례입니다. 콘텐츠를 만들 때는 반드시 이 콘텐츠는 과연 누구를 타깃으로 하는지(페르소나), 전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무엇인지 (키메시지), 마지막으로 어떤 행동을 유도하고 싶은지 (CTA) 세 가지를 염두해야 합니다. 이것이 명확하지 않으면 콘텐츠는 날카로움을 잃게 되고, 높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1) 타깃 페르소나와 키 메시지, CTA 설정
2) 1)에 따른 콘텐츠 작성
[참고 자료] 참고할 수 있는 예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콘텐츠는 기획에서 선택한 형태에 따라 자유 형태로 제출하되, 만약 ‘영상’이라면 스토리보드로, ‘아티클’이라면 개요 및 문단 별 주제문으로 대체
[내용] 콘텐츠 배포가 끝나면 실제로 콘텐츠가 기획 시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 지를 확인하고, 결과 지표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만약 목표에 미달했다면 왜 미달했는지 원인을, 초과 달성했다면 어떤 전략이 유효했는 지를 확실히 해야 다음 번 기획의 발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차시에서는 각자의 콘텐츠 기획에 멘토가 임의의 결과 데이터를 부여하고, 멘티는 그 성과를 해석해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1) 주어진 성과 데이터 분석 (각 지표의 목표대비 +/-)
2)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결과 보고서 작성
[참고 자료] 각자에게 멘토가 임의의 결과 값을 및 참고 예시를 제공
[과제 결과물] Word. 최대 2장 이내의 결과 보고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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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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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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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