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콘텐츠마케팅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10년 차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정통 오프라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백화점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에이전시 PR팀을 거쳐 현재는 IT기업에서 콘텐츠 마케팅 팀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회사 그리고 조직의 목표를 견인하는 '돈 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기획·제작하고, 배포·분석합니다.
처음부터 '콘텐츠 마케팅'이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글쓰기'에 자신 있었고 대학 때 배운 '마케팅' 업을 해보고 싶다고 느꼈기에 처음부터 마케팅과 관련된 직무에 무작정 지원했고, 덜컥 합격했네요.
이후 브랜드 마케팅, PR, SNS와 채널 관리, 광고까지 마케터라는 타이틀이 붙는 직무는 다 거쳐본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게 맞나 싶기도 했어요. 특히 가장 힘들었을 때는 '사수가 없을 때' 였습니다. 20대 초반 첫 직장을 다닐 무렵, 그때는 막 SNS 광고들의 태동기였어요. 우리 브랜드의 SNS 관리는 당연히 팀 막내인 제 몫이었죠. 정통 오프라인 커머스 백화점에서 뼈 굵은 선배님들은 정말 아무것도 저에게 알려줄 수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내가 잘 하긴 하는 건지, 이게 맞는건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연봉을 깎아가면서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로 이직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어요. 그렇게 힘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채널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마케팅이 대세가 될 것이다.' 라는 강한 확신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이직한 곳에서 홍보팀 업무를 하면서 꼬박 2년 간, 실제 AE분들, 내노라 하는 광고 전문가 분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의 엄청난 세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지금의 IT 이커머스 기업으로 이직했습니다. 여기서 지난 4년 간 콘텐츠 마케터로서 갈고 닦은 모든 재능을 끌어모아 혈혈단신으로 신규 비즈니스 팀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했어요. 지금은 5명의 팀원이 있는 팀이 되었답니다. 요즘은 소중한 팀 멤버들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거기서 나오는 성과를 분석하고 우리끼리 자축하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콘텐츠 마케팅' 이라는 아주 구체적인 희망 직무를 정했다는 것 자체로도 100점을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같은 업의 종사자로서, 그리고 선배로서 여러분의 꿈이 실현되는 과정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이 캠프를 통해 지난 10년 간 현장에서 구르며 익혔던 실무 스킬뿐만 아니라, '제대로 일하는' 콘텐츠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사고해야 하는 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현 IT 이커머스기업 콘텐츠 마케팅팀 리더
-사업부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콘텐츠 기획
-일/주/월간 콘텐츠 캘린더 관리
-콘텐츠 생산 프로세스 관리
-콘텐츠 검수 및 배포 감독
-콘텐츠 성과 분석 및 리포트 운영
-팀 역할 관리 및 멤버 코칭
전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 홍보팀
-보도자료 작성 및 피칭, 미디어 관리
-회사 브랜딩 가이드 수립 및 유지 관리
-회사 마케팅 채널 (웹사이트, SNS 등) 운영
-광고 기획 및 집행 (CPC 등)
-회사 사보 기획 및 제작
전 백화점 신규 기획팀
-회사 소속 브랜드의 브랜드하우스 수립 및 유지 관리
-브랜드 툴킷 유지 관리
-브랜드 가이던스에 따른 마케팅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각 브랜드 SNS 채널 관리
-광고 기획 및 집행 (CPC 등)
과제 소개
실제 콘텐츠 마케터가 현업에서 수행하는 콘텐츠 마케팅의 한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도록 5주 간의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회사/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게 됩니다. 이때 기획은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를 기반으로 수립하게 됩니다.
기획 안이 통과되었다면 실제로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서, 어떤 채널로 배포할지 프로덕션 캘린더를 만들게 됩니다. 실제로 여러분들이 직접 캘린더를 구성하면, 제가 팀 리더의 입장에서 캘린더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그 다음으로는 기획을 기반으로 콘텐츠의 타깃 페르소나를 세우고, 페르소나에 맞는 CTA (Call to Action)과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콘텐츠 작성을 해보게 됩니다. 기획한 캘린더 중 하나 혹은 두 개의 타입을 선택해 직접 콘텐츠를 작성해보게 될 것이며, 이때 저는 팀 리더의 입장, 그리고 독자의 입장에서 동시에 리뷰하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렇게 배포한 콘텐츠의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는지 배워봅니다. 제가 각자 기획한 콘텐츠에 임의의 성과 지표를 드리게 되고, 그 지표를 직접 해석해보고 해석 결과에 따라 인사이트를 정리하는 것 까지 해보게 됩니다.
For Whom?
-콘텐츠 마케팅이 실제 어떤 일을 하는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맞는지 경험해보고 싶은 멘티님께 추천합니다.
-입사 후 바로 현업에서 실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 기초 개념을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역할과 다루는 채널, 콘텐츠 타입을 대략적으로라도 알면 캠프 수강이 수월합니다.
-마케팅 전공자에게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라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비전공자 출신입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우리 회사는 이번 분기에 신규 고객 1만명을 획득해야 합니다. 이 목표는 지난 분기에 달성한 신규 고객 획득보다 10%나 높은 수치입니다. 마케팅 팀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현재 판매자의 ‘가입’을 가로막고 있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해소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거나, 아예 ‘가입 시도’하는 예비 가입자의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로서 OKR에 맞춰 목표 달성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을 기획해주세요.
*참고 자료 : 참고할 수 있는 예시 보고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 주어진 마케팅 채널 및 각 채널 별 이전 벤치마크 데이터를 참고하여 Word 혹은 PPT 형식의 보고서 작성(Word는 2장 이내, PPT는 10장 이내)
콘텐츠 기획이 잘 되었다면, 이제 기획에 따라 콘텐츠 만들 준비를 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생산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여러 담당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예: 비디오/편집자, 배너 광고/디자이너) 목표한 배포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프로덕션 캘린더를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기획에서 설정한 Key Result를 잘 달성하는지 주기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모니터링 리포트도 미리 설계해야 합니다. 그래야 콘텐츠 배포와 동시에 데이터 누수 없이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참고할 수 있는 예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 각각 하나의 액셀로 제출
이제 기획과 스케줄에 따라 콘텐츠를 만들 차례입니다. 콘텐츠를 만들 때는 반드시 이 콘텐츠는 과연 누구를 타깃으로 하는지(페르소나), 전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무엇인지 (키 메시지), 마지막으로 어떤 행동을 유도하고 싶은지 (CTA) 세 가지를 염두해야 합니다. 이것이 명확하지 않으면 콘텐츠는 날카로움을 잃게 되고, 높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참고 자료 : 참고할 수 있는 예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 콘텐츠는 기획에서 선택한 형태에 따라 자유 형태로 제출하되, 만약 ‘영상’이라면 스토리보드로, ‘아티클’이라면 개요 및 문단 별 주제문으로 대체
콘텐츠 배포가 끝나면 실제로 콘텐츠가 기획 시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하고, 결과 지표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만약 목표에 미달했다면 왜 미달했는지 원인을, 초과 달성했다면 어떤 전략이 유효했는지 확실히 해야 다음 번 기획의 발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차시에서는 각자의 콘텐츠 기획에 멘토가 임의의 결과 데이터를 부여하고, 멘티는 그 성과를 해석해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1. 주어진 성과 데이터 분석 (각 지표의 목표대비 +/-)
2.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결과 보고서 작성
*참고 자료 : 각자에게 멘토가 임의의 결과 값을 및 참고 예시를 제공
*과제 결과물 : Word. 최대 2장 이내의 결과 보고서 작성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 가장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자세한 피드백
자세한 피드백
멘토님의 꼼꼼함과 해당 교육을 신경쓰고 계시는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던 세션이었습니다
콘텐추 마케팅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상세하게 말씀해주시고 자료까지 제공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듣는 사람 대부분 마케팅에 관심 있으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도 안 잡힐 것이다. 나 또한 그랬다. 그래서 현업자가 하는 강의를 여럿 들었는데, 지식도 경험도 0이다 보니 현업자 입장에선 당연한 것이라도 나는 생전 처음 겪는 것들이 많아 매우 힘들었다.
그런 점에서 멘토님은 제로베이스인 우리의 입장을 꾸준히 생각해주신다. 강의 자료는 풍부하고 업데이트가 잘 되어있었고 현업자 입장에서 과제를 상세히 피드백 해주시고, 취업하려면 뭘 준비해야할지 아낌없이 조언해주셔서 멘토-멘티 관계가 아니라 시니어-주니어 입장으로 일을 배운다는 인상을 많이 받은, 아주 값진 강의였다.
만약 본인이 나처럼 마케팅에 관심은 있으나 어디부터 시작할지 감도 안 오는 상태라면 이 강의를 추천한다. 10년차 마케터인 멘토님이 콘마 A toZ 까지 현업자 입장에서 아주 꼼꼼하고 친절하게 알려줄 것이다.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