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퍼포먼스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패션 플랫폼 회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로 근무 중인 리드멘토 션(sean)입니다.
저는 마케팅과 관련없는 전공을 가진 사람으로서 아무 스펙없이 마케팅을 할 수 있는 회사에 들어가 마케팅이란 것을 기초부터 배우며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처음에는 마케터로서 콘텐츠도 제작하고 퍼포먼스도 확인하는 업무를 같이 했지만 점차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를 선택하고 해당 직무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고 싶은 분들은 이 직무를 하고 싶은 이유가 모두 같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는 퍼포먼스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짧은 기간동안 5개의 회사를 다니면서 경험한 것은 회사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캠프에서는 제가 경험했던 일에서 공통적으로 했었던 업무들 위주로 선정하여 구성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저는 주로 앱을 운영하는 회사에서 마케팅을 했지만 웹 기반의 서비스를 가진 회사에서도 근무한 경험이 있고, 뷰티, 화장품,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본 캠프는 이런 분들이 듣는다면 좋을 것 같아요
- 퍼포먼스 마케터의 핵심 업무를 미리 경험해보고 싶은 분
- 스펙이 거의 없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지만 퍼포먼스 마케터 취업을 희망하는 분(취업준비생)
- 이제 막 퍼포먼스 마케터로 일을 하고 있지만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지 불확실한 분(1~2년차 신입)
- 퍼포먼스 마케터로 커리어 전환을 희망하는 분
여기까지 읽어보고 퍼포먼스 마케터에 더 관심이 생기고 이 캠프에 참여하고 싶다면 모두 환영합니다.
캠프에서 뵙기를 희망합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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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여성 쇼핑앱(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터
전) 여성 기능성 의류 스타트업 마케팅 리드
전) 언어데이터 기업 퍼포먼스 마케터
전) 헬스케어 플랫폼 퍼포먼스 마케터
전) 뷰티 스타트업 마케터

김대리님, 이번 분기에 저희 앱의 DAU 목표는 80만으로 지난 분기보다 5% 상승한 목표입니다. 그리고 Paid 광고의 ROAS는 지난 분기와 최소 비슷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예산은 지난 분기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고 유입을 늘리면서 ROAS를 유지해야 하니 매우 공격적인 목표라고 생각되네요.
우선 우리 앱의 DAU는 크게 오가닉 유입과 Paid 유입으로 나뉘는데요. 오가닉 유입의 비율이 지난 분기와 비슷하다고 가정할 때 Paid 유입을 조금 더 효율화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 ROAS를 최소 지난 분기와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매체별로 매출 성과를 정리하고 유입 수치는 물론 매출 수치를 같이 확인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우리가 집행하고 있는 광고 매체들에 대한 최근 지표를 확인하여 분석하여 개선하기 위한 액션이 어떤 것이 있을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정 매체에 비효율적으로 예산을 쓰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여 예산을 재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특정 매체에서 최근 효율이 감소한 매체가 있는지 확인하고 소재 노후화가 이슈라면 새로운 소재를 기획하고 AB테스트를 하여 좋은 소재를 찾아 매체 효율을 개선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면서 공통적으로 하는 업무 위주로 과제를 구성했습니다.
회사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의 범위는 매우 다양하고 중점을 두는 업무가 다릅니다.
데이터에 기반하여 마케팅 효율을 개선하는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진행하지만, 세부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업무는 매우 다양하고 많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소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여 대행사나 디자이너에게 소재 제작을 요청하는 회사가 있고, 소재에 대한 인사이트를 콘텐츠 마케터에게 공유하고 소재를 테스트하는 업무를 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또 데이터 기반 환경과 인력이 매우 잘 갖춰져 마케팅 수치가 자동으로 시트에 기록되고 데이터 분석가와 논의를 하거나 내부 데이터를 자유롭게 접근 할 수 있는 회사가 있고, 직접 하나하나 시트에 전날 마케팅 성과를 입력하고 엑셀을 통해 분석하는 회사도 있었습니다.
저는 5개의 회사에서 다양한 서비스의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각 회사마다 공통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것을 토대로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필수로 하는 업무'에 대한 과제를 구성해보았습니다. 앱 마케팅의 기본인 이벤트를 설정하고 퍼널을 설계하는 일, 기본적인 마케팅 지표를 분석하고 예산을 분배하는 일, 광고 소재를 기획하고 AB테스트를 구상하는 일, rawdata를 활용하여 직접 마케팅 효율을 관리하는 시트를 제작하는 일을 과제로 구성했고 그 이외에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가지 꿀팁을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알려드릴게요!
- 이 직무에 대한 구직자들의 오해
퍼포먼스 마케터는 당연히 데이터 기반으로 업무를 하는 직무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기반으로 퍼포먼스 성과를 향상 시키기 위해 하는 일의 범위는 결코 좁지 않습니다. 또 데이터 기반으로 일을 하니까 분석을 위해 여러가지 어려운 툴을 사용해야하고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분석은 광고 매체나 트래킹 툴에 있는 데이터를 파일로 다운 스프레드시트 또는 엑셀을 통해 간단한 수식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다음 액션을 계획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 이 직무에서 실제로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제가 얼마전에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를 분석하여 블로그에 글을 올린적이 있었습니다. 해당 공고들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나온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확인해봤더니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력, 직무경험이었습니다. 실제로 퍼포먼스 마케터는 업무의 기본은 분석에서 시작합니다. 전날의 지표가 크게 상승했거나 하락했을 때 요인을 분석할 수도 있고, 광고 소재별 성과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도 있고, 광고 매체별 성과에 대해 여러가지 지표를 비교하고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다음에 우리가 해야할 액션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그것의 결과를 다시 분석하는 것이 기본적인 역량이라고 생가가합니다.
- 이 과제가 왜 멘티들에게 도움이 될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실제로 저는 여러 회사를 다니면서 퍼포먼스 마케터가 회사마다 약간씩 다른 일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진행하는 업무가 있고 제 기준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과제로 구상하였습니다. 실제 업무와 관련된 과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무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신입 마케터를 지원하거나 혹은 경험을 쌓기 위해 인턴으로 지원할 때 해당 경험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1. 여성 쇼핑앱 지그재그에서 유저가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액션을 찾아 작성해주세요.
a. 액션마다 해당 화면을 캡쳐해주시고 해당 액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를 간략히 작성해주세요. 예시) 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
2. 위에서 작성한 액션을 유입부터 구매까지 퍼널을 작성해주세요.
a. 1번에서 정리한 액션을 순서대로 배열해보세요.
b. 순서가 애매한 동시에 발생한다고 생각되는 액션의 경우 같은 단계에 놓아도 됩니다.
*과제 결과물 : 앱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때 매우 기본적인 절차인 마케팅 이벤트 구성 및 퍼널 설계
*과제 선정 사유 : 앱 마케팅 이벤트를 설정하는 것은 앱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때 매우 기본적인 절차이자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 서비스의 성장하는 핵심 최종 액션과 마지막까지 도달하기 위한 액션의 수치를 트래킹하고 이것을 앱 마케팅 트래킹 툴에도 이벤트를 심어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데에 활용해야 합니다.
1. 1주일간의 광고 채널별 기본 데이터를 활용하여, 세부적인 광고 지표를 계산해보세요. (광고 지표란 CPM, CPC, CPI, CPA 등)
a. 기본적인 광고 지표에 대한 설명을 토대로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값을 계산해보세요. (시트내에 수식을 걸어서 계산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b. 계산된 전체 효율에 대해 마케팅 분석을 진행해주세요.
2. 현재 1주일간 사용된 예산과 계산된 결과를 토대로 어떻게 예산을 재분배 할 것인지 자유롭게 퍼포먼스 마케팅 계획을 고민해보세요.
a. 계산된 효율을 토대로 더 나은 효율을 만들기 위해서 채널간 예산을 증액/감액 해주세요. (단, 총 예산은 변하지 않습니다.)
b.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 작성을 해주시고 근거를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참고자료 : 1주일간의 광고 채널별 기본 데이터 샘플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앱 마케팅에 사용되는 기본 지표에 대한 계산 및 마케팅 성과에 대한 분석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제작
*과제 선정 사유 : 앱 마케팅을 할 때 사용되는 기본적인 마케팅 지표에 대해 익히고, 계산된 수치를 직접 분석해보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분석한 근거를 바탕으로 실제로 퍼포먼스 마케팅의 업무중 하나인 예산을 분배하는 업무까지 진행해보는 과제입니다.
1. 광고가 집행되는 채널 리스트 및 광고 소재 찾아오기
a.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 광고가 노출되는 모든 지면의 온라인 광고를 캡쳐하여 모아보세요 (각기 다른 지면 최소 10개).
b. 본인 기준에서 BEST 소재와 WORST 소재를 구분해보고 그 이유를 적어주세요.
2. WORST 소재에서 본인이라면 어떻게 개선을 할 것인지 설명을 해주세요.
a. 본인이 생각하기에 이렇게 바꾸면 CTR이 더 상승할 것 같은 요소를 생각해서 적어주세요. (다른 광고 이미지를 예시로 설명해주셔도 좋습니다.)
b. 목표가 "CPI를 낮추는 것"이라고 할 때 어떻게 소재 AB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을지 기획해주세요. (생각한 개선할 요소 중에 CPI를 낮추기에 좋은 요소를 선택하여 기획해주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 실제 광고가 집행되는 지면에 대한 예시 자료 및 AB 테스트 가이드 제공 예정, 실제 소재를 기획하는 샘플 기획안 제공
*과제 결과물 : 광고 매체를 운영할 때 필수 요소인 소재에 대한 분석 및 기획을 시각적인 부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PPT 또는 Word 파일로 제작
*과제 선정 사유 : 퍼포먼스 마케터의 업무중의 하나는 소재를 최적화하고 AB 테스트를 하는 일입니다. 실무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직접 소재를 기획하여 디자인팀에 전달하거나 콘텐츠 마케터와 협업하여 킬링 소재를 찾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번 과제는 소재와 관련된 역량을 익히고 관련 업무를 체험해보는 과정입니다.
1. 무분별하게 섞여있는 rawdata를 정리하여 효율을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시트를 제작해보세요.
a.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rawdata를 시트에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
b. 매체별, 일별 마케팅 효율을 확인하기 위한 마케팅 시트를 제작해주세요.
c. 시트를 이렇게 제작한 이유에 대해 자유롭게 설명해주세요.
2. 다음달에 1억의 예산과 유입 목표가 주어졌다고 가정했을 때, 마케팅 목표와 예산 분배를 계획하는 플랜을 기획해보세요.
a.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
b. 1번에서 제작된 시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의 수치를 고려하여 다음달 예산과 목표를 적어주세요.
c.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작성하여 설명해주세요.
*참고자료 : 앱 트래킹 툴(3rd party tracking tool)의 rawdata 샘플 제공 예정 및 참고용 샘플 시트 제공
*과제 결과물 :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인 마케팅 채널 관리 시트를 제작,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제작
*과제 선정 사유 : 퍼포먼스 마케팅의 성과를 한번에 모아서 확인하고 분석하는 시트는 매우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시각화 툴이나 자동화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보고 싶은 지표만 모아 확인하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그래서 직접 시트를 제작해보고 정리된 수치를 바탕으로 다음달 마케팅 예산과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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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