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퍼포먼스마케팅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패션 플랫폼 회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로 근무 중인 리드멘토 션(sean)입니다.
저는 마케팅과 관련없는 전공을 가진 사람으로서 아무 스펙없이 마케팅을 할 수 있는 회사에 들어가 마케팅이란 것을 기초부터 배우며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처음에는 마케터로서 콘텐츠도 제작하고 퍼포먼스도 확인하는 업무를 같이 했지만 점차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를 선택하고 해당 직무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고 싶은 분들은 이 직무를 하고 싶은 이유가 모두 같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는 퍼포먼스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짧은 기간동안 5개의 회사를 다니면서 경험한 것은 회사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캠프에서는 제가 경험했던 일에서 공통적으로 했었던 업무들 위주로 선정하여 구성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저는 주로 앱을 운영하는 회사에서 마케팅을 했지만 웹 기반의 서비스를 가진 회사에서도 근무한 경험이 있고, 뷰티, 화장품,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본 캠프는 이런 분들이 듣는다면 좋을 것 같아요
- 퍼포먼스 마케터의 핵심 업무를 미리 경험해보고 싶은 분
- 스펙이 거의 없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지만 퍼포먼스 마케터 취업을 희망하는 분(취업준비생)
- 이제 막 퍼포먼스 마케터로 일을 하고 있지만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지 불확실한 분(1~2년차 신입)
- 퍼포먼스 마케터로 커리어 전환을 희망하는 분
여기까지 읽어보고 퍼포먼스 마케터에 더 관심이 생기고 이 캠프에 참여하고 싶다면 모두 환영합니다.
캠프에서 뵙기를 희망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현) 여성 쇼핑앱(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터
전) 여성 기능성 의류 스타트업 마케팅 리드
전) 언어데이터 기업 퍼포먼스 마케터
전) 헬스케어 플랫폼 퍼포먼스 마케터
전) 뷰티 스타트업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면서 공통적으로 하는 업무 위주로 과제를 구성했습니다.
회사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의 범위는 매우 다양하고 중점을 두는 업무가 다릅니다.
데이터에 기반하여 마케팅 효율을 개선하는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진행하지만, 세부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업무는 매우 다양하고 많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소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여 대행사나 디자이너에게 소재 제작을 요청하는 회사가 있고, 소재에 대한 인사이트를 콘텐츠 마케터에게 공유하고 소재를 테스트하는 업무를 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또 데이터 기반 환경과 인력이 매우 잘 갖춰져 마케팅 수치가 자동으로 시트에 기록되고 데이터 분석가와 논의를 하거나 내부 데이터를 자유롭게 접근 할 수 있는 회사가 있고, 직접 하나하나 시트에 전날 마케팅 성과를 입력하고 엑셀을 통해 분석하는 회사도 있었습니다.
저는 5개의 회사에서 다양한 서비스의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각 회사마다 공통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것을 토대로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필수로 하는 업무'에 대한 과제를 구성해보았습니다. 앱 마케팅의 기본인 이벤트를 설정하고 퍼널을 설계하는 일, 기본적인 마케팅 지표를 분석하고 예산을 분배하는 일, 광고 소재를 기획하고 AB테스트를 구상하는 일, rawdata를 활용하여 직접 마케팅 효율을 관리하는 시트를 제작하는 일을 과제로 구성했고 그 이외에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가지 꿀팁을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1. 쇼핑앱에서 유저가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액션을 찾아 작성해주세요.
a. 액션마다 해당 화면을 캡쳐해주시고 해당 액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를 간략히 작성해주세요. 예시) 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
2. 위에서 작성한 액션을 유입부터 구매까지 퍼널을 작성해주세요.
a. 1번에서 정리한 액션을 순서대로 배열해보세요.
b. 순서가 애매한 동시에 발생한다고 생각되는 액션의 경우 같은 단계에 놓아도 됩니다.
*과제 결과물 : 앱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때 매우 기본적인 절차인 마케팅 이벤트 구성 및 퍼널 설계
*과제 선정 사유 : 앱 마케팅 이벤트를 설정하는 것은 앱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때 매우 기본적인 절차이자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 서비스의 성장하는 핵심 최종 액션과 마지막까지 도달하기 위한 액션의 수치를 트래킹하고 이것을 앱 마케팅 트래킹 툴에도 이벤트를 심어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데에 활용해야 합니다.
1. 1주일 간의 광고 채널별 기본 데이터를 활용하여, 세부적인 광고 지표를 계산하고 계산된 값을 토대로 마케팅 분석을 진행해주세요.
a. 기본적인 광고 지표에 대한 설명을 토대로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값을 계산해보세요. (시트 내에 수식을 걸어서 계산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b. 계산된 전체 효율에 대해 메인 KPI인 CPI를 기반으로 마케팅 분석을 진행해주세요.
2. 1번에서 계산한 마케팅 효율을 토대로 어떻게 예산을 분배 할 것인지 퍼포먼스 마케팅 미디어 믹스를 작성해주세요.
a. 계산된 효율을 토대로 더 나은 효율을 만들기 위한 미디어 믹스를 작성해주세요. (메인 KPI인 CPI를 기준으로 채널간 예산을 증액/감액, 총 예산은 유지하며 이전 대비 인스톨 수를 더 확보할 수 있는 믹스 구성)
b. 작성한 미디어 믹스에 대한 근거(이유)를 수치를 기반으로 작성해주세요.
*참고자료: 1주일 간의 광고 채널별 기본 데이터 샘플 제공
*과제 선정 사유: 앱 마케팅을 할 때 사용되는 기본적인 마케팅 지표에 대해 익히고, 계산된 수치를 직접 분석해보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분석한 근거를 바탕으로 실제로 퍼포먼스 마케팅의 업무 중 하나인 예산을 분배하는 업무까지 진행해보는 과제입니다.
1. 광고가 집행되는 채널 리스트 및 광고 소재 찾아오기
a.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 광고가 노출되는 모든 지면의 온라인 광고를 캡쳐하여 모아보세요 (각기 다른 지면 최소 10개).
b. 본인 기준에서 BEST 소재와 WORST 소재를 구분해보고 그 이유를 적어주세요.
2. 코멘토에서 실제로 운영 중인 광고 개선 방안 찾기 및 AB테스트 구상
a.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를 참고하여 실제 운영 중인 코멘토 광고 소재 중 가장 개선이 필요한 소재를 선택하고, 개선 요소를 나열해주세요.
b. 더 많은 유입을 위해 소재 클릭률(CTR)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 일 때, 어떻게 소재 AB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을지 기획해주세요.
- a에서 생각한 개선 요소에서 가장 효과가 좋다고 생각하는 요소를 최소 2개 선택하여 각 테스트 안에 반영해주세요.
(선택) 3.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집행
*참고자료: 실제 광고가 집행되는 지면에 대한 예시 자료 및 AB 테스트 가이드 제공 예정, 실제 소재를 기획하는 샘플 기획안 제공
*과제 결과물: 광고 매체를 운영할 때 필수 요소인 소재에 대한 분석 및 기획을 시각적인 부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PPT 또는 Word 파일로 제작
*과제 선정 사유: 퍼포먼스 마케터의 업무 중의 하나는 소재를 최적화하고 AB테스트를 하는 일입니다.
실무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직접 소재를 기획하여 디자인팀에 전달하거나 콘텐츠마케터와 협업하여 킬링 소재를 찾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번 과제는 소재와 관련된 역량을 익히고 관련 업무를 체험해보는 과정입니다.
1. 무분별하게 섞여있는 Appsflyer rawdata를 정리하여 효율을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시트를 제작해보세요.
a. 매체별, 일별 마케팅 효율을 확인하기 위한 마케팅 시트를 제작해주세요.
b. 본인이 제작한 마케팅 시트를 참고하여 1주일간의 광고 성과를 분석해주세요.
2. 다음달에 2억의 예산과 유입 목표가 주어졌다고 가정했을 때, 마케팅 목표와 예산 분배를 계획하는 플랜을 기획해보세요.
a. 1번에서 제작된 마케팅 시트 지표와 메인 KPI인 신규 유저 획득(회원 가입 증대)를 고려하여 다음달 월간 플래닝(매체별 예산과 목표)을 계획해주세요.
b. 계획한 월간 플래닝에 대해 매체별로 이유를 작성해주세요.
ex) A매체는 CPI는 평균보다 좋지만 회원가입 단가가 저조하여 예산은 유지한채 더 좋은 B매체에 예산을 집중 등
*참고자료 : 앱 트래킹 툴(3rd party tracking tool)의 rawdata 샘플 제공 예정 및 참고용 샘플 시트 제공
*과제 결과물 :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인 마케팅 채널 관리 시트를 제작,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제작
*과제 선정 사유 : 퍼포먼스 마케팅의 성과를 한번에 모아서 확인하고 분석하는 시트는 매우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시각화 툴이나 자동화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보고 싶은 지표만 모아 확인하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그래서 직접 시트를 제작해보고 정리된 수치를 바탕으로 다음달 마케팅 예산과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 가장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퍼포먼스 마케팅 이라는 직무를 실무적 관점에서 알려주신 점에서 너무 좋았습니다.
엄청 긴 시간이 아니었는데도 마케팅 진로와 실무에 대한 자세하게 소개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과 조언을 들으며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들도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영역에 대해 쌓아오신 경험이 느껴졌습니다! 알찬 시간이었고 다음 세션도 너무 기대가 됩니다!!
직무 설명을 꼼꼼하게 해주셔서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직무 설명 이후 개별 질문도 자세하게 답해주셔서 평소 갖고 있었던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업무 관련 강의와 질의응답까지 친절하게 상세히 답변해주심
자세히 피드백해주시고 실무에 관한 이야기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