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소개
전기자동차, 가전 및 각종 장비 회사에서의 임베디드 엔지니어가 되어 직접 제품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 구현 및 설계를 목표로 5주간의 과제를 구성하였습니다.
임베디드 엔지니어는 제품의 HW 회로부터 제품의 실제 구동까지 다양한 부분의 지식을 바탕으로 제품의 기본적인 기능 구현, 통신 기능 구현, Fault 설계, 동작 Sequence 설계 등 여러가지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 캠프를 통해, 임베디드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 기능을 숙지하고, 기본적인 제품 설계 시 필요한 필수 기능에 대해 설계 및 검토하는 업무 능력의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제품 설계를 위해 필요한 기본 내용 학습 및 프로세스를 진행하며, 책에서 배운 내용이 아닌 실제 펌웨어 설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부분의 취준생분들에게 가장 친숙한 전기자동차 관련 산업에 기반하여 캠프의 과제를 진행하지만 이 수업의 결과물은 자동차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임베디드를 활용하는 분야에 적용 가능하도록 전반적인 임베디드 설계에 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실, 책이나 학교에서 진행하는 내용으로는 현직에서 실제 어떻게 사용이 되고 활용이 되는지 직접적으로 배우기 힘들고 관련된 현직자와의 상담이나 커뮤니케이션을 갖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특히 임베디드의 경우, 학교에서 실험과 같은 실습 활동을 포함한 과목을 수강하거나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았다면 뜬구름 잡는 개념만 갖고 있다가 취업의 선택지에 배제하기 일쑤입니다.
5주간의 캠프가 끝나면, 본인 스스로가 이 직무에 적합한지, 어떤 역량이 강조가 되어야 하고 어떤 경험을 추가로 쌓아야 할 지 판단 가능할 것 입니다. 또한, 취업을 준비하며 자기 소개서나 직무 면접 시에 해당 과제의 내용이 활용 가능하도록 실무자들이 원하는 역량에 포커스하여 캠프를 진행하겠습니다.
아래의 과제들은 실제 현업에서 필요한 기능들과 업무들입니다. 아래의 캠프 과정을 통해 임베디드 엔지니어에 대해 이해하고 역량을 쌓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1차 과제 : Peripheral 기능 - GPIO
- 2차 과제 : Analog-to-Digital Converter (ADC) & CAN Communication
- 3차 과제 : FMEA, FTA를 활용한 Fault Detection 기능 구현 (전기차 충전기)
- 4차 과제 : Fault 발생 경우를 포함한 제품 동작 Sequence 구현 (전기차 충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