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기술영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과 한국 테크 회사, 초기 스타트업에서 첫 번째 세일즈 담당자로 사업개발과 B2B Sales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했던 리드멘토 Won입니다. 지금은 B2B SaaS 스타트업 'Relate'에서 GTM Manager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B2B 비즈니스의 시장이 해외에 비해 크지 않고, 그래서 B2B 세일즈에 대한 이해도나 성숙도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B2B 시장이 커지면서 B2B 스타트업들도 많아지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이쪽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거나 이직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B2B에 대한 정보가 적을뿐더러 관련 경험을 쌓기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팀이 내가 잘 배우고 성과를 낼 수 있는 팀인지, 취업 후 체계적으로 세일즈 & 고객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저도 대학교 4학년 취업 준비를 하면서 B2B 세일즈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고 지원할 수 있는 모든 곳에 지원서를 넣고 인터뷰도 하지만 매번 1차 인터뷰에서 떨어지기를 반복했습니다. 그러다 B2B 세일즈에 대해 조금씩 더 알아가기 시작하면서 결국 취업 성공했습니다.
그럼 어떤 것들을 알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B2B 세일즈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시작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일즈랑 마케팅은 뭐가 다르지?
- B2C랑 B2B는 뭐고, 어떻게 다른지?
- 세일즈 프로세스는 뭐지?
- 인바운드 세일즈 vs 아웃바운드 세일즈는 뭐지?
- 세일즈를 잘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어떻게 어필할 수 있지?
- 그럼 나는 어떤 팀에서 어떤 제품을 세일즈하는 게 가장 좋을까?
이 캠프는 위의 질문들에 답변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됐습니다.
B2B 세일즈란 무엇인지, B2B 세일즈를 잘 이해하고 잘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노하우, 그리고 어떻게 취업 준비를 해야 하는지까지 다룹니다.
캠프가 마무리된 후에도 B2B 세일즈에 있어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멘토가 되면 좋겠습니다!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초기 스타트업 사업개발 & B2B Sales 담당 / 'Sales Hacker'
현) 미국 B2B SaaS 스타트업, 'Relate' GTM Manager
전) 한국 Edutech 스타트업, '코멘토' 사업개발 & B2B Sales
전) 미국 Public Safety Tech 중견기업, 'Axon Enterprise' 사업개발 & B2B Sales

Josh님, 팀에 합류한 것을 축하합니다.
성공적으로 온보딩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B2B 세일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노하우, 그리고 각 단계별로 어떤 영업 활동이 필요한지 안내 드리겠습니다.
B2B 세일즈에 대한 기본기에 대한 강의를 마친 후, 가장 먼저 할 것은 우리 제품의 가장 이상적인 고객이 누구인가를 찾는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고객(Ideal Customer Profile - ICP)이 누군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찾기 어렵고, 그건 영업 성과로 바로 이어집니다.
먼저 Josh님은 우리 제품의 ICP는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그런 잠재 고객은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부터 시작해볼까요?
B2B 세일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노하우로 5주간의 캠프가 진행됩니다.
직무 에센스 강의: B2B 세일즈란?
- B2B 세일즈는 어떤 직업인가?
- B2B 세일즈라는 직무의 장단점과 요구 역량
- B2B 세일즈 취업 준비
- B2B 세일즈 프로세스
1차 과제: 우리 제품의 가장 이상적인 고객(Ideal Customer Profile - ICP) 찾기
2차 과제: 잠재 고객으로부터 영업 기회 발굴하기
3차 과제: 미팅 준비 및 미팅 노트 작성하기
4차 과제: 고객에게 제안하기
캠프가 끝나면 B2B 세일즈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세일즈 & 고객 관리에 필요한 기본기를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캠프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마친 이후에도 자신에게 잘 맞는 팀과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B2B 세일즈에 있어 제가 도울 수 있는 것들이 있다면 편하게 이야기해주세요! :)
알려드릴게요!
B2B 세일즈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면 커리어를 시작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또한 커리어를 시작했다고 해도, 처음에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세일즈는 그냥 고된 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5주간의 캠프를 진행하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세일즈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단계별로 필요한 영업 활동은 무엇인지, 잘하기 위한 노하우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우리 제품의 가장 이상적인 고객을 (Ideal Customer Profile - ICP) 정의하고, ICP 기준에 맞는 잠재 고객을 찾는 것은 영업 효율을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ICP 정리하기 + ICP 기준에 맞는 잠재 고객 찾기
- B2B SaaS or B2B 교육 상품 or B2B HW 제품 중 하나를 선택.
- 각 제품의 가장 이상적인 고객 (ICP)가 누군지 정리할 것.
- ICP 기준에 맞는 잠재 고객 10개 찾아오기.
참고 자료
- B2B SaaS + B2B 교육 상품 + B2B HW 제품 설명서
- ICP를 정리할 수 있는 대표 질문 리스트
- ICP 템플릿
- 잠재 고객 리스트 엑셀 파일 (Import 용도)
- 영업 프로세스 관리하는 법
- 성공적인 아웃바운드 영업 프로스펙팅의 3단계
제출 방법: ICP 템플릿 (Word) + 잠재 고객 리스트 (Excel)
수많은 잠재 고객으로부터 영업 기회를 만들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인바운드 세일즈와 아웃바운드 세일즈가 있습니다.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로 잠재 고객 발굴하기
- 인바운드 세일즈 모션: 콘텐츠 (택 1)
- 블로그: 어떤 내용의 글을 쓸 것인가?
- 커피챗 / 웨비나 / 컨퍼런스: 어떤 주제로 모임 진행을 할 것인가?
- 아웃바운드 세일즈 모션: 콜드콜 & 콜드이메일 (택 1)
- 콜드콜: 스크립트 작성하기.
- 콜드 이메일: 스크립트 작성하기.
참고 자료
- 3분 과제 안내 동영상 (Loom)
- 인바운드 세일즈와 아웃바운드 세일즈란?
- B2B 마케팅에서 리드 기회 찾기 #1. 웨비나 101
- B2B 마케팅에서 리드 기회 찾기 #2. 백서 101
- 성공적인 아웃바운드 영업 프로스펙팅의 3단계
제출 방법: 인바운드용 컨텐츠 아웃라인 (Word) + 아웃바운드용 스크립트 (Word)
고객과 미팅 전 사전 준비는 원활한 미팅 진행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미팅 노트는 고객의 요청 사항, 문제, 해결 방법 등 미팅 내용을 기록하고 영업 활동에 필수적인 정보입니다.
사전 질문 & 아젠다 정리 + 미팅 노트 작성하기
- 고객 미팅 전 사전 질문, 아젠다 정리하기.
- 오디오 파일 들으면서 미팅 노트 작성하기.
- Action Item 정하기.
참고 자료
- 미팅 녹화 오디오 파일
- 영업 (세일즈) 미팅 노트 잘 쓰는 법
- B2B 영업 프레임워크: BANT
제출 방법: 사전 질문 & 아젠다 + 미팅 노트 (Word)
잠재 고객과 미팅을 통해 의사결정자를 파악한 뒤, 설득력 있는 제안을 해서 고객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사전에 정리한 미팅 노트를 기반으로 제안서 만들기
- 챌린저 세일 시나리오 템플릿을 활용해서 아웃라인 정리하기.
- PPT 5~10장 이내로 슬라이드 준비하기.
- 3분 발표.
참고 자료
- 3분 과제 안내 동영상 (Loom)
- 최고의 B2B 구매 경험을 디자인 하는 법
- 챌린저 세일 시나리오 템플릿
제출 방법: PPT 슬라이드 + 3분 발표 (라이브)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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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대 할인 적용가
-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