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영업/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FMCG 담당자로 5년차 근무중인 '아름다운 멘토 박OO'입니다.
이번 멘토링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5년전 취업 준비생일 때 들었던 생각들을 많이 떠올렸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 많은 채용 설명회를 다니면서 느꼈던 것은 영업/마케팅 직무에서 흔히들 이야기하는 '관리'(거래처관리, 실적관리, 브랜드관리 등등)라는게 도대체 구체적으로 누구와, 무엇을, 어떻게 관리한다는 걸까? 라는 답답함이었죠.
이번 직무부트캠프는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 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주고자 합니다.
먼저 FMCG란, 일용소비재를 의미하는 약자로, 일상 생활에서 여러분들이 소비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FMCG에 해당 됩니다.
익숙한 제품군인 만큼 여러분들이 직무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다른 산업군에 비해 훨씬 수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F1주차 FMCG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멘티분들께서는 각자 관심 있는 브랜드의 영업담당 역할을 부여 받게 됩니다.
각 브랜드에 맞는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보고 현업자의 피드백을 받으며 주차 별로 실무자의 주된 업무를 하나하나 경험해보게 될 것 입니다.
영업/마케팅 담당자는 내부적으로는 숫자로 이루어진 실적과 싸워야하고, 외부적으로는 경쟁브랜드와 끊임없이 경쟁해야 하는 숙명을 지닌 자리입니다.
책이나 인터넷으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정보와 그토록 알고 싶었던 '관리'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자 그럼, 아름답고도 치열한 그 현장으로 떠날 준비 되셨나요?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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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글로벌 FMCG 브랜드 영업관리
- 국내 전체 오프라인/온라인 B2C채널 영업관리
- 신규 채널 입점 담당
- 취업 관련 특강 진행
전) 국내 FMCG 대기업 영업관리/마케팅
- 국내 전체 오프라인/온라인 B2B채널 영업관리 (화장품/생활용품)
- 관공서/기업 특판 참여 (입찰, 직거래 등)
- 신규 거래처 개척

박대리님, 어제 결정된 올해 저희 사업부 타겟은 확인해보셨는지요, 경쟁도 치열하고 외부 변수도 많아 올해도 쉽지만은 않아보입니다. 몇가지 변화들이 예상되는 만큼, 올해는 그에 맞춰 새로운 운영 전략을 수립해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것 같아요.
갈수록 소비 트렌드도 다양해지고 니즈도 세분화되어지는 만큼, 올해는 과감하게 저희 브랜드 내부적으로 제품 리뉴얼과 신제품 런칭을 통해 라인을 확장해볼까 해요.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기존의 저희 Brand equity 를 해치지 않도록 신경 써 주세요.
또 한 가지, 저희 브랜드가 오래되기도 했고, 그동안에는 충성도 높은 기존 고객들만을 위한 전략 위주이다보니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해서 새로운 캠페인을 하나 기획하여 진행했으면 해요. 예산은 충분히 확보되었으니 참신한 컨텐츠로 미디어 플랜을 함께 짜보자구요.
마지막으로 올해는 새로운 채널에도 입접하는 만큼, 전년비 성장을 달성하려면 신규 채널을 안착시켜 고정 매출로 가져갈 수 있도록 별도의 플랜을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존 채널과의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제품 구성 및 영업 플랜도 함께 수립해봅시다.
차시 별 과제 소개
가장 먼저, 여러분들은 고객으로서가 아닌 담당자로서 맡은 브랜드에 대해 분석하게 됩니다. 모든 브랜드는 Equity를 지키기 위한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제품에 대하여 구성, 가격, 판매 경로 심지어는 판촉물까지 일관된 정책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전략인 셈이죠. 또 브랜드를 둘러싼 외부 환경(경쟁사, 시장특성, 광고 등)을 파악하여 일관성을 찾는 것이 업무의 첫 걸음입니다.
기본적인 시장 조사와 더불어 파악된 브랜드 전략을 토대로, 현업에서 끊임없이 고민하는 주요 업무들을 주차별로 진행하게 됩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첫 번째로, 취업 준비기간은 기업이 나를 선택함과 동시에 내가 기업와 직무를 선택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기간입니다. 미래에 회사에서 내가 하게될 고민들은 어떤 것들인지, 어떤 것들을 알아야 하며 또 궁극적으로는 나의 적성에는 맞는지, 커리어로 개발해도 될지 직무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에 지원 시에도 서류나 면접에서 어떤 점을 어필해야 할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같은 직무라 하더라도 산업에 따라 실무 성격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나 FMCG의 경우 타 산업에 비해 명확한 특수성을 가지고 있죠. 과제를 수행하면서 그 특수성이 무엇인지 직접 체감해보고 또한 현업자의 강의를 통해 해당 산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입니다. 아울러, 평소 FMCG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해당 업계로의 커리어 개발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그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취준생 시절 저 또한 그랬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도 구분하여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영업과 마케팅을 전혀 다른 영역으로 생각하는 취준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동안 경험하며 느낀 바로는, 영업과 마케팅은 업무적으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업에서도 영업팀에서 경험을 먼저 쌓고 마케팅팀으로 이동하는 케이스가 많을 뿐더러 그러한 커리어를 실제로 권하는 분들도 많으니까요. 실무의 성격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매출을 활성화하여 더 많은 수익 창출을 통해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는 같기에, 실무자로서 알아야 할 것들과 갖추어야 할 관점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캠프를 통해 키울 수 있는 역량
그런 의미에서 이번 직무부트캠프에서는 앞서 언급한 마케팅 담당으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고 갖추어야 할 관점을 체험해보는 데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 기업에서는 수많은 정보를 제공해줄지 언정, 절대 그 이상의 답을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답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온전히 나의 몫이죠. 마찬가지로 5주간 여러분들은 많은 정보들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그 정보와 더불어 스스로 시장조사를 통해 각자 나름대로의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것입니다. 그 인사이트가 무엇이냐에 따라 생각하는 기회(Opportunity)가 다를 것이고, 수립하게 될 전략(Strategy)또한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세운 마케팅전략에 대해 그 전략이 논리적으로 얼마나 타당하고, 실제로 현실성이 있는지 멘토의 피드백을 통해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각 브랜드마다 세운 전략을 주차별로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각자 해당 산업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제품에 있어 Brand Equity는 곧 생명과도 같습니다. 브랜드 가치가 무너지면 제품의 수명이 다하는 것과 다름 없죠. 신생 브랜드가 아닌 이상, 모든 브랜드는 포지셔닝에 따라 일관된 운영 방향을 가지고 있고, 그에 맞는 각각의 영업/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5주간 하나의 브랜드의 영업담당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평소 해보고 싶었던 브랜드를 선정하여 고객으로서가 아닌, 영업담당으로서 비즈니스 측면에서 브랜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그 방향에 맞게 채널별 운영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1) 원하는 브랜드 선정 (국내 백화점 입점 브랜드 기준)
2) 브랜드 PSKU/아이덴티티/주고객층/잠재고객 분석 후 선정
3) 2019년 기준 월/계절별 브랜드 프로모션 현황 조사 (※오프라인/온라인 구분)
4) 채널별 가격 및 GWP 조사 후 프로모션 가이드라인 작성
※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 PPT작성
[내용] 모든 산업 전반에 걸쳐 온라인 채널이 성장세에 있음에도, 오프라인은 여전히 중요한 채널입니다. 특히나 경험을 중시하는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고객과의 물리적인 접접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브랜드 영업담당으로서 선정한 채널을 지역/커스터머별로 세분화하여 다방면으로 분석하여 판매증진을 위한 프로모션을 짜보고 별도의 브랜드 팝업 이벤트을 기획하여 제안해주세요.
1) 시즌별 매출 증진을 위한 각각의 프로모션 가이드라인 작성
2) 상권/고객/시기 분석 후 이를 토대로 브랜드 팝업 이벤트 제안서 작성
(특정 Place를 선정→직접 방문하여 팝업 이벤트 장소 선정→진행 날짜 선정)
※ 첫 번째 과제 때 작성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
※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 PPT작성
[내용] 경험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은 매출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채널입니다. 게다가 특별한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없어 시시각각 변하고 그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운영이 가능한 채널이죠.
채널 특수성 및 각 몰별 특징점을 분석하여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고, 이를 극대화할 수 있는 나만의 아이디어로 브랜드 판매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해주세요.
1) 각 몰 별 자체 분석 후 얻은 Logic를 토대로 SKU 운영 계획 확정
2)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프로모션 및 브랜드 행사 일정 수립
(구매가이드, 온라인 노출 구좌, CRM 등 다방면으로 구체화된 행사 플랜)
※ 각 몰 별 분석에 필요한 샘플 데이터 제공
※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 PPT 작성
[내용] FMCG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외부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고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규 거래처를 개척하고 이를 안착시키는 일은 영업담당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수개월내로 특정 지역에 신규 매장이 오픈할 예정입니다. 이에 브랜드 입점 전략 및 오픈 후 1년 운영 플랜을 수립해야 합니다. 주어진 정보와 그동안 과제를 진행하여 얻은 Insight 를 토대로 신규 거래처를 정착시키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수립하여 제안해주세요.
1)거래처 정보를 토대로 insight 도출→기회요소 파악(상권/오픈일정/경쟁브랜드 등)
2)신규 오픈 행사 플랜과 년간 운영 플랜 수립
※ 거래처 정보 제공
※ 작성가이드에 대해서는 설명 예정
※ PPT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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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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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