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영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5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테크 스타트업에서 B2B영업 및 사업개발 실무를 하고 있는 영업 담당자입니다.
저는 경영학과를 나와서 개인의 성장을 위해 스타트업을 선택하였고, 평소 관심 있던 영업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실적 압박과 사람을 상대했을 때의 스트레스도 있는 일이지만, 회사의 매출을 책임진다는 자부심과 성과를 내었을 때의 뿌듯함의 매력에 빠져 계속해서 영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많이 하는 오해가 영업은 고객과 관계를 쌓고, 그 과정에서 술을 마셔서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영업 유형을 관계형 영업이라 합니다. 그런 관계형 영업이 싫어 영업을 꺼리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예전 방식이며, 21세기에 맞지 않습니다. 영업은 고객과 술을 마신다고 되는 것이 아니며 그래서도 안 됩니다. 영업은 고객이 필요한 것을 제안할 수 있고, 고객에게 통찰을 주는 관점을 공유할 때, 그리고 필요 시 고객의 전제에 도전할 수 있을 때 성사 됩니다.
아직도 옛날 방식의 관계형 영업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아 영업에 대한 오해가 만연해 있습니다. 저는 체계적인 영업을 통해 구시대 방식 영업에서 벗어나, 정말 제대로 된 영업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현 테크 스타트업 O사 사업개발자
- B2B,B2G 영업 및 신규 사업 런칭 실행
- 시장 조사, 신시장 개척 업무
- 고객관리, 영업 전략 구상
전 스타트업 ☐사 로컬 영업팀
- 수도권 동북부 사업 영업 총괄
전 강소기업 △사 기술영업팀
-공공기관 컨택센터 솔루션 및 통합 커뮤니케이션 영업
직무 및 취업지도 경험
- 4학년 및 취업준비생 대상 동문 직무 및 취업 멘토링 경험
- 경기도 내 A시 구직자 대상 자기소개서 작성 및 첨삭 지도
- 삼성 멀티캠퍼스 개발직군 교육생 대상 취업트렌드 지도 및 취업전략 강의
- 주요 대학,특성화고 학생 대상 취업지도 및 직무 강의

1. "김매니저님. 영업의 시작은 I.C.P(ideal customer profile:이상적 고객 프로파일) 를 정의하는 것 부터 시작해요.
우리는 ""직무부트캠프""를 B2B제품으로 만들어 세일즈 해보려 합니다.
그러니 이 제품의 I.C.P는 어떤 고객일지 우선 정의부터 해봐요.
I.C.P가 정의 하시고나서, 김매니저님이 근거를 직접 설명해주세요 . 왜 I.C.P를 그렇게 정의하셨는지요.
- 우리 제품의 VP는 무엇인가요?
- I.C.P로 정의한 고객의 Pain Point는 무엇인가요?
- 우리 VP에 공감할 것 같은 고객인가요?
- 그 고객은 돈을 지불할 만큼 Pain Point가 강한가요?
I.C.P가 정의 된 다음에는 I.C.P고객 대상으로 영업 아웃바운드 메일을 보내야겠죠?
고객에게 처음 보낼 메일의 내용을 작성해봅시다."
2. 이후에는 메일에 대한 고객 응답에 따른 영업 전략을 세우도록 합시다.
고객 반응에 따라 우리의 대응 영업 전략이 달라질 텐데요, 각각 대응에 따른 우리의 영업 전략을 짜보도록 하시죠
고객이 전화를 흔쾌히 허락할 때도 있을 텐데요, 이럴 때는 가정하여 해당 고객이 우리 I.C.P가 맞는지 검증하는 Qualification Call 도 준비해보도록 해요.
3. 아참, 이번에 우리 제안서를 리뉴얼해야해요.
지금 현재 제안서는 양이 너무 많고 또 고객 관점이 아니라 우리 관점에서 쓰여져 있어요.
제가 추천해드린 "챌린저 시나리오"라는 책에 나오는 흐름대로 제안서를 작성해봅시다.
우선 우리의 주장을 논리 흐름대로 작성하기 위해 제안서의 헤드메시지를 작성하는 걸 해볼 것이고,
그 주장을 뒷 받침할 근거자료를 찾게 되실 겁니다 .
4.마지막으로 고객과 미팅이 잡혔을 때 사용할 미팅카드를 만들어 미팅 사전 작업을 준비해보도록 해요.
그리고 고객에게 미팅 아젠다를 안내하는 메일을 만들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미팅이 끝나고 미팅 내용을 작성할 미팅록 템플릿을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과제 소개
각 주차별로 아래의 내용에 따라 과제를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1주차 : 잠재고객 발굴하기
1.우리 제품의 I.C.P 정의
2.I.C.P 정의의 근거 설명
3.발굴 된 고객 대상으로 아웃바운드 이메일 보내기
2주차 : 아웃바운드 메일 응답에 따른 이후 영업 전략 세우기
1.고객 응답 여부에 따른 이후 영업 전략 계획
2.고객이 제안서를 요청했을 때, 답변용 메일 작성 시나리오 작성하기
3.고객이 전화 요청 시 이후 고객과의 전화 시나리오 작성 - 고객 Qualification Call 하기 준비
3주차 : 제안서 작성 기초 역량 확보
1. 고객의 전제에 도전하는, [직무부트캠프] 제품 제안서의 헤드메시지 작성
2. 작성한 헤드메시지의 근거자료 찾기
4주차 : 미팅 준비부터 끝까지
1.미팅 전 미팅 카드 작성
2.고객에게 보낼 미팅 아젠다 사전 공유 시나리오 작성
3.미팅 후 고객 및 내부 직원에게 공유할 회의록 양식 작성
구직자들의 오해
아직도 영업 하면 술,고객과의 관계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술을 잘 마시고, 친화력이 좋으면 영업을 잘 한다고 착각하곤하죠. 또한, 단순히 열정적이고 저돌적인 면이 영업에 필요한 역량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제가 영업 직무 면접관으로서 면접을 볼 때 지원자분들 중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잘 들어주는 수동적인 영업이 영업 담당자들이 겪어야 할 운명이라 믿은 채 면접을 보러 오시는 분도 많이 봤습니다.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
그러나 고객과의 좋은 관계는 고객이 나를 실력으로 인정하고 그래서 일을 진행함에 있어 의존할 때 완성됩니다. 그리고 이 상황을 만드는 건 좋은 인간관계가 아니라 고객을 가르치고 통찰을 전달해줄 때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구시대적인 관계형 영업을 추구하는 현직자분이 많습니다. 특히 제품의 차별성이 없어 가격 차별성으로 밖에 영업을 할 수 없는 회사에서는 자의반 타의반 관계형 영업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무작정 전화를 돌리거나, 말도 없이 고객을 찾아가서 저돌적으로 영업을 하고 고객에게 나쁜 경험만 주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우리도 고객을 선택하고, 동시에 고객에게 통찰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제품, 회사에 맞는 고객은 누구인지 찾는 것부터 영업이 시작됩니다. 갑작스러운 전화 연결 보단, 메일로 전화 약속을 잡고 고객과 합의된 시간에 전화를 합니다. 그리하여 적절한 질문을 통해 고객을 발굴 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고객의 기존 전제에 도전하며 고객이 필요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역량 또한 중요합니다.
고객은 영업 담당자와 별로 친해지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진정 원하는 건 나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그들이 의존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해당 과제가 영업 직무의 실제 일,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이번 직무부트캠프는 이상적인 고객을 발굴 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제품은 여러분들이 수강하는 바로 [직무부트캠프] 입니다.
이 제품의 고객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우리 제품과 회사에 이상적인 고객이 누구인지 알 수 있으며, 동시에 우리 제품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영업에 집중할 컨택 포인트를 정리하며, 효율적으로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실제 영업 과정처럼 고객을 검증하기 위한 Qualification Call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질문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또 고객이 문의할 내용은 무엇인 지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을 검증(우리의 I.C.P인지 아닌지) 할 수 있고 이후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제안서 작성을 위한 헤드메시지를 작성하고 헤드메시지(=주장)의 근거를 찾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제안서 작성의 기초를 저와 함께 해보시면서 실무에서 바로 제안서를 쓰실 수 있는 역량 기반을 만들어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과 미팅이 잡혔을 때 미팅 전에 할 일, 미팅 후에 할 일을 해보게 됩니다.
미팅 주제를 선정하여 고객에게 공유하고, 미팅 때 나온 주요 사항들을 정리하여 팀과 고객에게 공유합니다. 영업은 미팅으로 승부가 납니다. 준비 없이 들어가는 미팅은 고객도 나도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미팅 내용을 팀과 고객에게 공유하지 않는다면 커뮤니케이션 비용 증가로 영업이 원활하게 되기 어렵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우리는 "직무부트캠프"의 잠재 고객을 발굴해야 합니다. 먼저, I.C.P를 설정한 후, I.C.P 설정의 근거를 설명하시게 됩니다.
이후 I.C.P 대상으로 메일을 작성하는 것까지 진행해보세요.
1. I.C.P 정의하기 (Ideal Customer Profile) & I.C.P 정의의 근거 설명하기
2. I.C.P로 정의한 고객에게 보낼 이메일 시나리오 작성
*참고 자료
- I.C.P 정의 예시 자료 제공 (영업 CRM SalesForce의 사례)
- 영업 이메일 시나리오 예시 - 템플릿 제공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등 자유롭게, 2 page 이내로 작성
*B2B 영업 직무 필수 활동인 [옳은 고객 발굴] 과 관련된 과제입니다.
(선택사항 : Level-Up 과제가 있습니다)
아웃바운드 메일에 대한 고객 응답별 영업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각 시나리오별 최적의 영업 전략을 계획합니다.
- 각 상황별 영업 전략 세우기
- 고객 답변 상황에 따른 대응 메일 템플릿 작성
- 고객에게 할 Qualification Call 시나리오 작성
*참고 자료
- 대응 사례 1가지에 대한 답변 예시 제공
- Qualfication Call 시나리오 예시 제공(영업 CRM SalesForce 예)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0 page 이내로 작성
*B2B 영업 직무 필수 역량인 [커뮤니케이션 역량] 과 관련된 과제입니다.
(선택사항 : Level-Up 과제가 있습니다)
영업 현장의 많은 제안서들이 고객과 상관없는 자기 자랑(회사,제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제를 통해, 고객의 기존 전제에 도전하는 제안서 작성을 위한 기초 역량을 강화하게 됩니다.
- 고객의 전제에 도전하는, [직무부트캠프] 제품 제안서의 헤드메시지 작성
- 작성한 헤드메시지의 근거자료 찾기
*참고 자료
- 참고자료: 헤드메시지 작성 템플릿(엑셀파일) 제공
- 예시 :고객의 전제에 도전하는, 챌린저 시나리오 예시 제공
*과제 결과물 : 제공한 헤드 메시지 템플릿(엑셀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B2B 영업 직무에서 중요한 [고객 관점에서 생각하기][고객의 전제에 도전하기] 와 [제안서 작성 기초] 세 가지 모두를 할 수 있는 과제입니다.
(선택사항 : Level-Up 과제가 있습니다)
준비 없이 진행되는 미팅과 준비가 된 미팅은 결과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미팅 전 고객에게 물어봐야 할 내용을 정리한 미팅 카드를 만들고, 고객에게 메일로 미팅 아젠다를 공유합니다. 마지막으로 미팅 내용을 내부 팀원에게 공유할 회의록 양식을 만들어봅니다.
- 미팅 카드 만들기
- 이메일로 미팅 아젠다 사전 공유 양식 작성
- 미팅 회의록 템플릿 작성
*참고 자료
- 미팅 플래너 템플릿
- 미팅 회의록 템플릿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00 page 이내로 작성, 또는 제공한 템플릿을 그대로 사용
*우수한 B2B영업 담당자가 되기 위해, [성공적인 미팅을 위한 사전 준비 활동]을 할 수 있고 [팀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과제입니다.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어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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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증은 캠프 참여 총 9회(세션 참여 5회 + 업무 제출 4회) 중 8회 이상 참여 및 참여 시수 16시간 이상 충족 시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