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영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통신사 B2B 기술영업 & B2C 영업관리 담당자로 7~10년째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저는 사범계열을 전공하였지만 취업은 비전공분야인 IT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되었던 이유는 '영업'이라는 직무에 지원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막상 영업이라는 직무를 지원하려고 해도 많은분들이 B2C 영업관리, B2B 기술영업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본인에게 어떤 직무가 더 성향에 맞을지 판단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그랬거든요
저는 B2C 영업관리, B2B 기술 영업을 직무하면서 두 직무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성향의 지원자가 각 직무에 필요한지, 각각 어떤 역량을 강조해야 하는가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특히 IT 계열, 통신사, 그리고 문과생이신 분들에게 조금 더 집중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현) 대기업 ○사 B2B 기술 영업
- 그룹 및 SME 고객사 B2B 기술 영업 담당
- 상품 계약서 및 투자심의 검토, 5G 상품전략 및 트렌드 분석 등
- 현장 영업/고객사관리/신규시장 개척 등
전) 대기업 △사 B2C 영업관리
- 모바일 관련 영업관리/마케팅
- 상권 내 재고/채권/담보 관리
- 파트너별 손익계산서 및 수익관리 진행
※ 신입공채 및 경력직 이직경험
- 대기업 □사 하반기 공채

이책임님 2024년 주요 상권 전략 및 매장 후보지 위치 선정이 어떻게 준비되고 있을까요?
이번에 출점을 준비하는 대표 후보자 선정 및 PT준비는 잘 되어 가고 있을까요?
000 업체 주요 매출 현황과 경쟁업체 분석 및 제안 가능한 상품을 정리해주세요
B2B 신상품 패키지 관련하여 진도율 확인 부탁 드립니다.
과제 소개
이번 캠프를 통해 IT회사 및 영업 직무를 희망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업무가 핵심인지, 이 업무가 나에게 얼마나 맞는지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래서 영업의 두갈래인 'B2C 영업관리' vs 'B2B 기술영업' 실무자로서 각 직무의 핵심 업무들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저 역시 경험하기 전 막연한 어려움이 있었기에 영업에 대한 공통적인 정의와 두가지 직무를 동시에 체험 및 탐구하여서 어떤 역량이 중요할지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과제를 통해 효과적인 문제 해결 능력 및 분석의 틀을 익혀나가고 각 직무의 현황과 미래 전망 관련한 Q&A도 공유할 예정입니다.
과제 1, 2는 B2C 영업관리이며, 3,4는 B2B 기술영업으로 구성하였고 기본적으로 'IT 영업'이라는 큰 틀에서 ICT 산업과 영업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음을 기대합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저와 함께 이 과제를 해결해 나가면, 저는 아래 세가지를 얻어 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B2C 영업관리 vs B2B 기술영업 직무 선택
IT 산업에서 영업이라는 직무를 선택하였을 때 오게 되는 2가지 선택의 폭에서 어떤 직무가 과연 나에게 잘 맞는지? 그리고 내가 성장할 수 있는 커리어가 어떤 부분인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시행착오를 획기적으로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2. 취업준비의 실질적 도움
이 과정은 취업을 하기 위함입니다. 이 때 실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먼저 파악하여 본인의 구체적인 경험을 근거로 강점을 기업의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음을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문제해결능력 향상
취업 준비할 때와 직장생활 때의 문제를 보고 해결하는 관점은 차이가 있습니다. 직장생활에서 원하는 문제해결능력은 어떤 방향인지,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실무자 관점에서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이 취준 시기 및 직무부트 프로그램도 인생의 문제해결 과정입니다. 본인의 힘으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얻어내는 습관들이 결국에는 직장에 가서도 강력한 문제해결사가 될 것이며 인생에서 힘든 순간도 즐길 수 있는 귀한 시간들이 될 것입니다. 함께 좋은 습관들 만들어나가요!
B2C 영업관리 vs B2B 기술영업 직무에 대한 구직자들의 오해
많은 취업준비생 분들이 영업직무가 외향적이어야 하며 단순한 상품의 판매, 실적에 의해서만 평가받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보니 직무가 비전공이라서 지원하고 싶지만 영업이라는 직무가 아직까지 어렵게 느껴지고 생각보다 내가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는 경우를 많이 들었습니다.
더구나 B2B 기술영업은 상대적으로 B2C 영업관리에 비해 정보가 적어 판단을 내리는 부분이 어렵기 느껴지기도 합니다.
B2C 영업관리 vs B2B 기술영업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
그러나 IT영업에서 영업은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며 트렌드를 주도하며 현장의 의견을 가장 잘 전달하는 중요한 직무입니다. B2C 영업관리의 경우 기존의 기준화되지 않은 관리tool에서 명확한 기준을 가진 관리 tool과 레퍼런스 적용을 통해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B2B 기술영업의 경우 기존 영업이 고객사와 대면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영업을 해 나가는 방식이었다면 현재의 영업은 정보의 공개, 검색의 용이 등의 상황의 변화로 고객사의 문제해결을 통해 영업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B2C 영업관리 vs B2B 기술영업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
영업의 방식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직무에서 어떤 역량이 중요한 것인가도 조금씩 변화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를 '문제해결능력'과 '애자일'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해결능력은 상황 발생 시 원인 분석 및 다양한 해결 방안 제시와 피드백 활동이 동반되어야 하는 것이며, 애자일은 급변하는 기업 상황속에서 가장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제 수행을 통해 키울 수 있는 역량
이번 과제를 통해 IT영업에서 ICT산업에 대한 이해와 영업직무(B2C영업관리 vs B2B기술영업)의 명확한 이해도를 통해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역량을 지닌 지원자로 성장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B2C 영업관리는 도매/소매/온라인/대형 유통과 같은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 모바일과 인터넷, IPTV등의 다양한 홈서비스 상품을 소비자들에게는 전달하는 역할입니다. 실무자는 각 판매 채널의 관리자로서 맡은 상권 분석 및 고객의 인사이트를 정확히 파악하여 채널 내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캠프에서는 소매 채널만 다룹니다) 이를 위해 기존 매장이 속해있는 상권 분석 및 매장 활성화 방법에 대해 보고해주세요.
- 매장은 멘티님의 실거주지 기준 동일 '구'내 위치한 매장으로 선택
- 선택한 매장 중심으로 주변 상권에 대한 설명 (경쟁사, 유동인구, 배후시설 등)
- 해당 상권의 특성을 감안하여 매장 내방객 증대를 위한 고객 호감도/친밀도 향상 안을 제출
- 본인의 느낌점도 함께 서술
*과제 결과물 : PPT 2장 이내 작성(양식 제공)
1. 기존 상권 분석
- 실거주지 기준 동일 ‘구’ 내에 실제로 존재하는 통신매장(타 업종 소매 채널) 한 곳 선정
- 주변 상권 요인 조사 (경쟁사, 유동인구, 배후시설, 상권 트렌드 등)
- 해당 상권에서 매장의 강점/약점 혹은 보완점 등 간단한 SWOT 분석
2. 매장 운영 현황 파악 및 활성화 방안
- 매장 고객 가치 개선 및 내방객 증대를 위해 시도해볼 만한 아이디어 1~2가지 도출하여 제시
- ex) 고객 호감도/친밀도 향상을 위한 프로모션, 매장 동선 개선, 현장 응대 스크립트 등
3. 매장 유형 및 운영 인원 선택
- 1번의 선정한 장소를 본인의 신규 매장 오픈이라 가정하고 매장 유형 및 운영 인원을 선택
- 매장 유형은 ‘직영 vs 위탁’ 어느 방식으로 운영할지 판단하고, 그 근거 제시 (미션 카드 제공)
- 운영 인원은 *A유형 vs B유형’ 어느 인원으로 운영할지 판단하고, 그 근거 제시 (미션 카드 제공)
*업무 결과물 : PPT 3~5장 내외
1. 기존 고객사 분석 및 B2B기술영업(통신) 상품의 이해
- 본인이 희망하는 고객사 SWOT 분석 (근로자 1,000명이상, 연간 매출 500억 이상 중견기업 이상)
- 분석한 기업이 어떤 B2B 통신상품(또는 솔루션)을 사용할지 예상 및 작성
2. 고객사의 니즈 분석 및 맞춤 상품 제안
- Case1, 2의 상황에서 고객사의 현황 및 니즈 분석 (미션카드 제시)
-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고객사 상황에 맞는 상품을 제안 메일 작성 (상품 사이트 제시)
3. 제안 상품의 선정 이유와 예상 결과 및 피드백
- 제안 상품의 선정 이유 및 예상되는 결과를 작성
- 해당 제안을 통해 필요한 역량 작성
*업무 결과물 : PPT 3~5장 내외
코멘토대학교 대상으로 교내 업무, 복지 환경 경쟁력을 성장시키기 위한 AX 솔루션 제안서 작성
- ○○구, △△ 산업단지 인근 상권에서 매장(소매 채널) 확장 + 산업단지 내 기업 대상 기술영업 제안
- 기존 개인 과제에서 각자 도출한 상권분석, 매장전략, B2B 고객분석, 신규 발굴 아이디어 등을 팀에서 공유
- 팀 논의를 통해 최적 조합(또는 새로운 아이디어)을 결정
- 실제로 현장에서 적용한다고 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시너지가 날 수 있는지,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정리
*팀 과제 중간 보고서(4주차 세션 전 제출) : 중간 보고서 양식 참고
*팀 과제 최종 결과물(5주차 세션 전 제출) : 팀별 PT 발표 (PPT 10~15장 or 문서 5~10 페이지)
▷ 팀 과제 양식 : https://buly.kr/HHcLo4L
코멘토대학교를 대상으로 교내 업무, 복지 환경 경쟁력을 성장시키기 위한 AX 솔루션 제안서 작성
- ○○구, △△ 산업단지 인근 상권에서 매장(소매 채널) 확장 + 산업단지 내 기업 대상 기술영업 제안
- 기존 개인 과제에서 각자 도출한 상권분석, 매장전략, B2B 고객분석, 신규 발굴 아이디어 등을 팀에서 공유
- 팀 논의를 통해 최적 조합(또는 새로운 아이디어)을 결정
- 실제로 현장에서 적용한다고 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시너지가 날 수 있는지,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정리
*팀 과제 중간 보고서(4주차 세션 전 제출) : 중간 보고서 양식 참고
*팀 과제 최종 결과물(5주차 세션 전 제출) : 팀별 PT 발표 (PPT 10~15장 or 문서 5~10 페이지)
▷ 팀 과제 양식 : https://buly.kr/HHcLo4L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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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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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