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시 별 과제 소개 ]
'코드를 잡는다.', '벤더를 잡는다.' 등, 회사마다 표현법은 다르지만, 영업사원이 되면 고객사가 생깁니다. 고객사를 관리 판촉하여 매출을 올려야합니다. 저희는 식자재대리점, 케이터링대리점, 대형할인점, 지역할인점,CVS,슈퍼마켓등 다양한 고객사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형 할인점의 영업 담당자로서 경쟁사 행사 제품의 특징과, 본사에 요청할 수 있는 행사기획을 직접 수행하게 됩니다. 대형할인점의 경우 본사의 이마트 담당자를 통해서 전체적인 행사가 진행되지만, 지역 할인점이나 소규모 마트의 경우 영업담당자가 직접 행사를 기획해야 합니다. 대형 할인점에서 행사기획을 바라보는 안목과 감을 잡으면 다른 경로의 유통채널에서 매출 볼륨을 올릴 수 있는 행사기획이 자연스럽게 됩니다. 그리고 행사 기획을 통해 자사 제품과 경쟁사 제품에 대한 분석력이 길러지며 더 나아가 시즌별 행사 기획에 대한 전체적인 안목이 형성됩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첫째, 할인점 유통 경로를 이해합니다.
둘째, 할인점 제품 및 행사기획을 이해합니다.
셋째, 실제 실현 가능한 할인점 행사기획을 배웁니다.
넷째, 매대, 진열, 판촉, 증정, 시식행사가 왜 매출과 연결되는지를 이해합니다.
취준생 때 영업직무를 수행하기 전까지 영업이 어떤 식으로 진행됐는지 막연했습니다. 이런 막연함을 없애기 위해 할인점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 하는 모든 과정을 과제로 선정해 봤습니다. 자신이 관리하는 실적에서 어떤식으로 매출 볼륨을 올리는지에 대해 체험 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할인점 행사기획 과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가능한 행사인지를 멘티분들의 과제를 통해 확인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