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부트캠프 배너
[연세대학교] [Co-Work] 외국계 반도체 대기업 현직자와 함께하는 품질 실무 A to Z
현직자와 함께하는 품질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품질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품질 1~3년차 현직자 Jake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품질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멘티 여러분! 현재 외국계 반도체 회사의 품질 부서에서 재직 중인 멘토 Jake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막막한 부분은 직무의 이해입니다. 회사를 지원할 때 본인의 역량을 어필하기 위해 지원직무의 실무를 알아야 하지만 실무에 대한 정보를 선배 또는 현직자에게 얻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캠프를 개설하였습니다. 본 캠프는 반도체 산업의 이해와 품질 직무의 실무를 경험 할 수 있어 멘티 여러분의 막막한 고민을 해결할 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본 강의를 통해 얻으실 수 있는 두 가지 강점입니다.

 

1. 반도체 산업의 이해와 품질 업무의 필요 역량


반도체 산업은 다양한 공정들과 이에 따른 산업 군으로 나눠집니다. 때문에 반도체 공정에 대한 기본 이해와 이에 따라 분류되는 산업 군들의 이해로 지원하실 기업에 대한 목표 확립과 현재 반도체 산업의 기술동향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품질 직무에 필요한 역량들을 소개하여 실무와 멘티분들의 역량과 연관 지어 취업에 다가갈 수 있는 방향성을 찾아드립니다.

 

2. 품질 업무의 용어 설명과 실무 경험


품질 업무에는 다양한 직무가 있어 같은 품질 업무라 하더라도 주어진 직무에 따라 수행하는 업무는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업무 프로세스에 따른 직무의 구분을 통해 어떤 품질 업무를 수행하는지 개념을 바로잡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업에서 사용되는 용어들로 인해 입사 전 면접 또는 입사 후 실무에서 난감하게 될 상황이 올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용어에 대한 명확한 설명으로 이해심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품질 업무의 꽃인 고객사 Complain과 Audit 대응 등 실무 경험을 통해 현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 분석과 8D Report, SPC/SQC 차트를 통한 문제의 원인을 증명하는 방법을 통해 고객사 품질 문제의 업무 프로세스 방향과 해결 방법을 습득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1~3년차 현직자
Jake
인증멘토

전 국내 대기업 사 미국 법인 QC 팀 | High-Tech 부서 근무

- 반도체 메모리 최종 검수 품질 업무 담당

- Triage 생산성 / 수율 관리자 역임

 

현 외국계 대기업 사 QA 팀 | 반도체 솔루션 부서 근무

- 고객사 Complain 대응 품질 업무 수행

- 고객사 품질 관련 신규 Project 기획/추진

[연세대학교] [Co-Work] 외국계 반도체 대기업 현직자와 함께하는 품질 실무 A to Z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품질 인턴이 되어 2~3년 차 실무자가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코멘토 님.
품질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5.12.08

안녕하세요 대리님. 금일 S고객사로부터 2X년 X월 X일 납품한 제품의 외관 파손에 관한 Complain을 발행했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한 Trouble Shotting이 필요합니다. 납품된 물건을 회수는 되었으니, 현장에 방문하시어 엔지니어 분들과 함께 제품 상태 확인과 문제 원인 파악 부탁드립니다.


오후 2시에 관련 팀들에 한에 Complain 대응 Meeting 주관하였으니, 타 고객사 포함하여 동일 사례 자료가 있는지 자료 확인하여 참석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대리 님.

금일 T고객사에게 제공될 성적서의 일부 파라미터의 분석 값에 대해 OOS가 확인 되었습니다.

 

해당 파라미터 들의 분석 값이 상승된 이유에 대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트랜드의 확인을 위해 2X년부터 금일까지 SPC/SQC 차트 출력 부탁드리며, 실제로 Key-in된 분석 값 확인과 문제가 있는 파라미터의 MDL, Spec을 검토 부탁드립니다.

과제 소개

  1. 품질 부서의 QC, QA, SQM, PIE의 명확한 직무 구분하기
  2. 원재료 입고부터 고객사에게 전달 과정까지의 품질 업무 분장
  3. 일상에서 발생한 다양한 품질 문제 사례 조사와 이에 따른 8D Report 작성
  4. 고객사 Complain 대응과 Trouble Shooting
이 업무를 선정한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과제 선정 이유

  1. 품질 직무에는 여러가지 직무가 있습니다. 해당 직무들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현업에서 담당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2. 멘티가 직무를 수행하기 전 공정 프로세스에 따른 품질 직무의 구분과 담당 업무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본 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3. 다양한 품질 문제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원 직무가 최종 사용자인 소비자에게 어떤 역할을 끼치는지 중요성을 깨닫고 8D Report를 작성함으로써 문제의 원인 조사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4. 품질 부서는 고객사와 현장 사이에 있는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규명해 발생한 문제가 공정 상의 문제인지, 납품 과정 중 고객사 측의 실수인 지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품질업무의 핵심 중 하나인 Complain에 대응함으로써 업무의 진행 방법과 유연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스케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온라인 세션
1월 4일(일) 10:00~12:00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1월 9일(금) 14:59까지
업무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주제] 1차 개인과제 : 반도체 산업 및 품질 직무 이해


[목표] 반도체 공정과 품질 직무 전반에 대한 기초 이해 확보


[과제 설명] 반도체 산업은 수많은 공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공정마다 품질 직무의 역할이 다릅니다.

취업 준비 과정에서 "품질 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과제에서는 반도체 산업의 구조와 품질 직무의 구체적인 역할을 정리하고, 현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본 용어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세부 과제]

- 반도체 8대 공정 개요 & 공정별 대표 산업군 사례

: 반도체 8대 공정 조사 및 공정별 대표 산업군/기업 사례 조사/정리


- 품질 직무 프로세스 정리 (QC/QA/SQM 역할)

: 원재료 입고 → 고객사 납품까지의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각 단계별 품질 직무(QC, QA, SQM)의 역할 설명


- 품질 용어 정리

: 품질 직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Detection Limit / Control Limit 등 기본 용어 정리


- 품질관리 역량 자가진단

: Detection Limit의 의미 조사 Control Limit과 Spec간의 차이 조사, Complain과 Claim 조사

: 품질 직무에 필요한 역량 조사 후 본인과 맞는지 점검하기

(선택) 자신이 지원하고 싶은 기업의 8대 공정과 반도체 산업 연관지어 기술 및 핵심 제품 조사


[결과물] PPT 6~8 슬라이드 또는 A4 3장 분량 보고서

2주차
서면 피드백
1월 11일(일) 12: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1월 16일(금) 14:59까지
업무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주제] 2차 개인과제 : 품질 문제 사례 분석 & 8D Report 작성


[목표] 실제 품질 문제 해결 프로세스 학습 및 고객사 대응의 중요성 이해


[과제 설명] 품질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번 과제에서는 실제 품질 문제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8D Report 양식으로 정리하여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체험합니다.


[세부 과제]

- 반도체 또는 제조업 관련 품질 문제 사례 조사 (뉴스, 논문, 기업 보고서, 기사 등 활용) 및 해당 기업들이 어떤 피해를 입었는지 어떤 것이 원인이었고, 어떻게 조치를 하였는지 조사할 것

- OCAP Report와 8D Report의 개념과 정의 및 차이 조사

- 원재료 입고 단계부터 제품 생산, 고객사 납품 과정까지 품질 부서별로 하는 업무 정리

- ISO 9001, 6 Sigma 조사 및 이것이 왜 필요한 것인지 조사


[결과물] PPT 7~10장 발표 자료

3주차
온라인 세션
1월 18일(일) 10:00~12: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1월 23일(금) 14:59까지
업무
팀 과제 : 팀 과제 수행 & 팀 중간보고서 제출

고객사 Complain 대응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 실제 현업에서 수행하는 고객사 Complain 대응 및 문제 해결 과정을 팀 단위로 경험


[목표]

1. 각자 맡은 직무 역할을 수행하며 하나의 팀 보고서 & PT 자료 완성

2. 내부 품질팀 회의 및 고객사 대응 시뮬레이션


[과제 설명]

품질 부서는 고객사와 현장을 연결하는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실제 현업에서는 고객사로부터 Complain이 접수되었을 때, 빠르게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며, 이번 팀 과제에서는 실제 사례를 모사하여, 팀 단위로 Complain 대응 시뮬레이션을 진행합니다.

각자 역할(QA, QC, SQM)을 맡아 데이터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 뒤, 고객사 대응 프레젠테이션까지 수행해 주세요.


[문제 시나리오]

1. S고객사 Complain 발생

- 최근 납품한 메모리 칩에서 외관 파손 불량이 발견됨

- 고객사는 제품 회수를 요청했으며, 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책을 요구

: 8D Report 작성. 작성에 대한 원인조사를 5 Why로 진행 및 PICK차트를 통해 실현 가능한 재발방지 가능 계획 세울 것

: (배송 중 파손, 출하검사 미흡, 원자재 확인 미흡 중 하나를 선정하여 8D Report 제작)


1. T고객사 품질 이슈

- 납품 성적서 일부 파라미터가 OOS(Out of Spec) 판정됨

- 고객사는 데이터 트렌드 분석 및 기준 초과 원인 설명을 요구

: 8D Report 작성. 작성에 대한 원인조사를 5 Why로 진행 및 PICK차트를 통해 실현 가능한 재발방지 가능 계획 세울 것

: (원재료 이상, 전산오류, 작업자 기입오류, 실제 분석 값 이상 중 하나를 선정하여 8D Report 제작. SPC 차트 반드시 포함)


[세부 과제]

- 문제 원인 가설 세우기

- 불량 원인이 공정/운송/고객사 측 중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가설 수립 데이터 분석

: SQC/SPC 차트를 활용해 실제 불량률 및 추세 분석

: 데이터 근거로 원인 검증


- 8D Report 최종 작성 및 *Audit Sheet 작성*

: 두 고객사 이슈에 대해 8D Report를 작성

: 문제 정의, 원인, 단기/장기 대책, 검증 방법 포함


- 고객사 대응 프레젠테이션

: 대응 전략을 고객사 품질팀에 발표한다고 가정

: 약 10분 분량의 PT 자료 제작


[결과물]

- 8D Report (최종본, A4 2~3장)

- SPC/SQC 차트 분석 자료 (엑셀 또는 PPT)

- 고객사 대응 발표자료 (PPT 10장 내외)

-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Audit 진행 예정


*팀 과제 중간 보고서(3차 과제/4주차 세션 전 제출) : 중간 보고서 양식 참고

*팀 과제 최종 결과물(4차 과제/5주차 세션 전 제출) : 최종 PPT (10~15페이지 내외)

▷ 팀 과제 양식 : https://buly.kr/HHcLo4L

4주차
서면 피드백
1월 25일(일) 12: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1월 30일(금) 14:59까지
업무
팀 과제 : 팀 과제 수행 & 최종 결과물 제출

고객사 Complain 대응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 실제 현업에서 수행하는 고객사 Complain 대응 및 문제 해결 과정을 팀 단위로 경험


[목표]

1. 각자 맡은 직무 역할을 수행하며 하나의 팀 보고서 & PT 자료 완성

2. 내부 품질팀 회의 및 고객사 대응 시뮬레이션


[과제 설명]

품질 부서는 고객사와 현장을 연결하는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실제 현업에서는 고객사로부터 Complain이 접수되었을 때, 빠르게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며, 이번 팀 과제에서는 실제 사례를 모사하여, 팀 단위로 Complain 대응 시뮬레이션을 진행합니다.

각자 역할(QA, QC, SQM)을 맡아 데이터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 뒤, 고객사 대응 프레젠테이션까지 수행해 주세요.


[문제 시나리오]

1. S고객사 Complain 발생

- 최근 납품한 메모리 칩에서 외관 파손 불량이 발견됨

- 고객사는 제품 회수를 요청했으며, 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책을 요구

: 8D Report 작성. 작성에 대한 원인조사를 5 Why로 진행 및 PICK차트를 통해 실현 가능한 재발방지 가능 계획 세울 것

: (배송 중 파손, 출하검사 미흡, 원자재 확인 미흡 중 하나를 선정하여 8D Report 제작)


1. T고객사 품질 이슈

- 납품 성적서 일부 파라미터가 OOS(Out of Spec) 판정됨

- 고객사는 데이터 트렌드 분석 및 기준 초과 원인 설명을 요구

: 8D Report 작성. 작성에 대한 원인조사를 5 Why로 진행 및 PICK차트를 통해 실현 가능한 재발방지 가능 계획 세울 것

: (원재료 이상, 전산오류, 작업자 기입오류, 실제 분석 값 이상 중 하나를 선정하여 8D Report 제작. SPC 차트 반드시 포함)


[세부 과제]

- 문제 원인 가설 세우기

- 불량 원인이 공정/운송/고객사 측 중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가설 수립 데이터 분석

: SQC/SPC 차트를 활용해 실제 불량률 및 추세 분석

: 데이터 근거로 원인 검증


- 8D Report 최종 작성 및 *Audit Sheet 작성*

: 두 고객사 이슈에 대해 8D Report를 작성

: 문제 정의, 원인, 단기/장기 대책, 검증 방법 포함


- 고객사 대응 프레젠테이션

: 대응 전략을 고객사 품질팀에 발표한다고 가정

: 약 10분 분량의 PT 자료 제작


[결과물]

- 8D Report (최종본, A4 2~3장)

- SPC/SQC 차트 분석 자료 (엑셀 또는 PPT)

- 고객사 대응 발표자료 (PPT 10장 내외)

-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Audit 진행 예정


*팀 과제 중간 보고서(3차 과제/4주차 세션 전 제출) : 중간 보고서 양식 참고

*팀 과제 최종 결과물(4차 과제/5주차 세션 전 제출) : 최종 PPT (10~15페이지 내외)

▷ 팀 과제 양식 : https://buly.kr/HHcLo4L

5주차
온라인 세션
2월 1일(일) 10:00~12: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위의 스케줄 안내를 보고
주차별 진행 일정을 잘 이해할 수 있었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실제로 기능 개선에 반영되고 있어요.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클래스룸 1:1 피드백
멘토에게 1:1로 제출한 과제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채팅방 운영
멘토, 다른 멘티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 발급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품질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외국계 반도체 대기업 현직자와 함께하는 품질 실무 A to Z
2026년 01월 04일 ~ 2026년 02월 01일
2026.02.01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0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직무부트캠프 온라인 수업 화면
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적극적으로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익명으로 솔직하게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 품질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2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3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4
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정가
300,000
참여비 100% 지원
- 300,000

최종 결제가
0원
수강료 할인 및 지원 정책
돈이 꿈의 허들이 되지 않도록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1.
올인원패키지 무료로 사용하기
2.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등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