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MD/상품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 패션 MD로 10년차 이상 경력자 리드멘토입니다.
저는 이 직무의 10년차 경력자로서 브랜드 온라인MD가 1개월동안 하는 실무와, 다양한 관점에서 보실 수 있도록 브랜드 온라인MD와 매일 소통해야 하는 플랫폼MD분들의 시각, 그리고 창업 경험도 함께 이 진로부트캠프에 담아 보았습니다.
저의 첫 시작은 작은 쇼핑몰에 취업을 한 것이었는데요. 예쁜 옷을 입는 것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어떤 옷을 좋아하는지를 보는 것도 좋아해 늘 새로운 옷을 보고 그것으로 매출 성과를 내는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는 제 일을 참 좋아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해야 하는 점도 지루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 제 성격과 잘 맞았구요.
온라인 플랫폼 패션 카테고리MD로서 본격적인 MD경력을 이어오다가 우연한 기회로 패션 브랜드를 창업하였고, 국내 다수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해 3년여간 운영을 한 경험이 있는데요. 저는 창업을 경험한 이전/이후로 플랫폼MD로서 입점 브랜드 협력사분들과 협의하고 소통하는 제 자세가 많이 달라진 것을 느끼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이전보다는 입점 브랜드 협력사분들의 고충을 더욱 이해하게 되더라고요.
플랫폼MD와 그 반대 입장인 브랜드 온라인MD가 되어 양쪽 모두의 경험을 바탕으로 같은 MD이지만 다른 점과 비슷한 점 그리고 잘 몰랐던 점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창업 경험까지 더해져 좋은 시너지를 내었습니다.
이는, 짧지 않았던 플랫폼MD 경험을 통해 기본적인 플랫폼 운영 프로세스와 플랫폼MD분들의 업무 루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그에 따라 브랜드 온라인MD로서 어떻게 대응과 처리를 해야 플랫폼에서 더욱 좋은 매출을 낼 수 있는지 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온라인에서는 브랜드 공식몰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판매 채널이 외부 입점 플랫폼이기 때문에 양쪽 모두의 경험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마지막 세션때에는 캠프가 종료된 이후에도 참고 하실 수 있는 실무자료와, 어렵지 않게 직접 활용해보실 수 있는 시뮬레이션 자료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5주하고 끝나는 캠프가 아닌, 리얼한 현업의 업무를 자료로서 한 번 더 간접 경험하고, 실제 현업으로 나아가셨을 때에도 활용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 해보았어요.
패션브랜드 창업 경험과 플랫폼MD 경험을 가진 저와 함께 패션 브랜드 온라인MD의 실제 업무를 해보면서 참고 할 만한 창업 경험 또는 플랫폼에서 고려하는 우선순위, 매일 협업하고 소통해야 하는 플랫폼MD 분들의 업무범위 및 내부 프로세스 등 어느 한 쪽의 입장에 치우쳐서 아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입체적인 시각으로 리얼하게 이해하는 알찬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패션 온라인MD 관련 개인사업 중
전) 패션 브랜드사 온라인MD
(생산/제조/기획 관련)
ㆍ온라인 생산&리오더 물량 기획
ㆍ원가 / 배수 / tag가 설정 및 관리
ㆍ온라인 물량 납기 관리
ㆍ매입건 핸들링
ㆍ재고 소진율 / 원가 회수율 / 발주진도율 관리
(영업/마케팅 관련)
ㆍ온라인 브랜드 공식몰 및 외부 입점 플랫폼 담당
ㆍ주차별/월별 프로모션 계획 및 목표 매출 수립
ㆍ플랫폼별 물량 배분 및 관리
ㆍ채널별 반품율 / 구매전환율 / VOC 기반사항 개선
ㆍ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을 활용한 광고 계획 수립 및 효율 분석
ㆍ해외 홀세일 컨택 및 판매 관리
전) 패션 브랜드 창업
전) 전문몰, 오픈마켓, 종합몰 등 플랫폼 패션 카테고리 MD

이대리님, 저번 주 릴리즈 한 DROP3 시즌 상품들 플랫폼별 반응 좀 어떤가요? 단독상품 진행하는 메인 플랫폼 쪽은 더욱 신경 써야 하는데 판매율이 좀 올라오고 있나요? 좀 저조하면 차주쯤 단독 프로모션 한 번 잡을 수 있을지 담당 MD랑 협의해봐주시고, 장바구니 많이 담기는 상품 중 좀 특별히 수량 튀는 거 있으면 빠르게 공유해 주세요. 리오더 보통 한 달 잡아야 하니까요.
벌써 한 달이 또 지나갔네요. 모두들 이번 한 달도 매출 달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각 담당 플랫폼들 다음 달 목표 매출이랑 평단가 고려해 목표 수량까지 내일 2시까지 전산 등록 완료해주세요. 다음 달 각 담당 플랫폼별 프로모션 일정도 취합 모두 완료해 주시고 시즌 오프 같은 거의 전 채널이 다 진행하는 큰 행사는 특히 일정 겹치지 않게 더블 체크 챙겨주시구요.
박과장님, 저번 주 유튜버 XX랑 진행했던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전 매출 분석 자료 주간회의 때 모두 공유될 수 있게 준비해 주세요. 수치는 판관비랑 원가까지 비용에 포함시켜서 공헌이익까지 나올 수 있도록 하고, 개선방안도 덧붙여 정리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춘하추동 기준으로 B급 재고가 얼마나 되죠? 그거 일단 물류에 가용 재고 파악 요청해 주세요. 그리고 '하' 상품만 돌릴 수 있는 플랫폼이나 역제안 할 수 있는 프로모션 협의해주세요. 만약 매입으로 진행 가능한 플랫폼 있으면 신규 입점도 고려해 주시고, 매입 시 TAG가 기준 공급가%는 별도로 얘기하시죠. fw도 미리 협의할 수 있는 곳은 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 fw 협의할 땐 '추'만 하지 말고 '춘추' 같이 묶어서 소통해주세요.
과제 소개
브랜드 온라인 MD가 현업에서 실제 하는 업무 중 매출 및 이익과 직결되는 <판매 프로세스>를 과제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단순히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이익'을 내는 매출이 중요하고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플랫폼과 상품에 대한 분석이 그 시작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먼저 대부분의 브랜드사가 다수의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해 판매하므로 플랫폼별 상위 판매 아이템, 평균 객단가, 진행중인 프로모션 등 플랫폼 특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게 됩니다.
플랫폼과 상품에 대한 분석이 완료되었다면 분석한 내용과 플랫폼별 특성을 반영한 주차별 프로모션 계획(테마와 일정)을 잡아 봅니다.
또한 중점적으로 고려한 사항은 무엇인지 (플랫폼 우선순위, 특정 아이템, 할인율, 콘텐츠 등)도 함께 고민해 보게 됩니다.
다음은 2주차 과제로 주차별/플랫폼별 프로모션 계획을 바탕으로 해당 프로모션의 규모 및 플랫폼 파워 등을 고려하여 담당 플랫폼의 월 매출 목표를 설정해봅니다.
그 매출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한 전략 또는 사유에 대해 명확히 피봇팅 해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실행한 프로모션의 결과를 팀장님께 보고하게 됩니다.
목표 대비 달성률은 어떠했는지, 손익 분석을 통한 이익률은 얼마인지, 아쉬웠던 점에 대한 이후 개선사항은 무엇인지를 담아 주간 회의 시간에 브리핑하게 될 보고 자료를 준비하게 됩니다.
알려드릴게요!
매일 또는 매월 현업에서 중요하게 하고 있는 '실제' 업무여야 한다는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과제의 방향을 잡아 보았습니다.
현업에서는 매일, 매주, 매월 플랫폼별로 어떤 상품이 잘 판매가 되고 있는지, 평균적으로 아이템별 가격대가 어느정도인지, 이번 주는 무슨 프로모션을 하는지 늘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빠른 대응이 중요한 온라인 특성상 중요한 업무라 과제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특별히 해당 실무를 하는 기간이 따로 없을 만큼 가장 빈번하게 해야 하는 업무로 주차별 프로모션 계획 작성을 꼽을 수 있는데요.
매출을 내기 위한 액션에 해당되므로 주력 플랫폼과 중요도 높은 프로모션 일수록 정확한 처리가 필요하고, 그만큼 스팟성도 종종 발생해 속도감 높은 대응이 필요할 때도 많은 업무입니다.
플랫폼 마다 잘 판매되는 아이템이 다를 수 있고, 모든 플랫폼들이 다 진행하는 상징적인 대형 행사 같은 경우는 일정 조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일정이 겹친다면 아이템이나 상품을 쪼개어 운영할지,
할인율은 플랫폼마다 차등을 둘지, 동일하게 설정할지 등에 대한 세부 전략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실제 현업에서는 매월 마지막 주차에 다음 월의 매출 목표를 직접 설정하는데요.
기업마다 방식과 사용하는 툴은 다를지라도 목표 설정을 하지 않는 기업은 없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그냥 생각만 했을때와는 다르게 플랫폼 마다의 특성, 매출 비중, 평균 객단가 등을 다각도로 고려해야하는 업무라 실제 현업에서의 고민이 무엇인지 경험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수행하게 되실 과제는 손익 분석인데요. 결국 매출이 중요하기 때문에 위 과정들의 결실이라 볼 수 있습니다.
현업에서는 주간 회의 시간을 통해 저를 비롯한 각 담당자들이 맡은 프로모션의 결과에 대해 간략히 브리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현업에서는 어떤 내용과 항목을 담아 어떻게 전달하는지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계획했던 목표 그리고 정확한 프로모션 결과 분석 및 개선사항에 대한 실행력이 결국 매출이고 매출이 곧 MD의 능력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흔히들 패션 브랜드 온라인 MD라고 하면 화려한 인플루언서가 등장하는 프로모션, 또는 시원하게 뿌리는 쿠폰 행사, 트렌디한 온라인 시즌 론칭 기획 등 우리가 온라인 쇼핑을 하며 보아오던 것들을 주요 업무로 잘 알고 계시는데요.
이런 하나하나의 액션들이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니라 '왜', '어떻게', '그래서 목표는 달성하였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할 건지' 등 정말 작은 변화에서도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생각보다 아주 사소한 점들까지도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라는 점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과제를 마친 시점에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는 패션 브랜드 온라인 MD로서 실무에 대한 이해도와 시각이 부쩍 높아져 있음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실제 같은 제품을 여러 플랫폼에 동일한 가격/할인율로 제안해도 잘 판매가 되는 플랫폼이 있는 반면 분명 우리 브랜드 BEST제품임에도 판매가 저조한 플랫폼이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온라인MD가 된다면 먼저 담당하고 있는 플랫폼은 현재 어떤 제품들과 프로모션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등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어진 템플릿을 활용하여, 내 담당 플랫폼의 BEST 제품들과 프로모션들을 서치해주시고, 서치된 결과를 바탕으로 내 브랜드의 방향성을 정리해주세요.
1. 플랫폼의 평균 객단가 및 상위 판매상품 아이템 분포 조사
2. 플랫폼의 진행 프로모션들의 테마에 대한 조사
*작성 방법 : 제공되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작성
*참고 내용
- 각 플랫폼별로 실제 들어가 최상단 대배너에 앞 순번 쪽에 어떤 프로모션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면 도움이 됩니다.
- 플랫폼별 BEST 또는 랭킹 페이지를 보면 판매율 높은 상품/아이템 확인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상품리뷰 및 Q&A 확인 또한 도움이 됩니다.
브랜드 온라인MD가 된다면 매주/매월 프로모션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프로모션 계획은 그 주차 혹은 그 달의 영업 계획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담당 플랫폼의 목표 매출 달성과 직결되는 여러 프로모션들을 활용할 마케팅, 가격/할인율, 구좌 등을 미리 준비 및 협의해야 합니다.
1개월치의 영업 방향성을 구성하여 이에 맞게 프로모션을 계획해주세요.
1. 주차별/플랫폼별 프로모션 일정 / 테마 / 운영상품 및 할인율 / 노출 구좌 등이 포함된 계획안 작성
2. 프로모션 계획안에 중점적으로 고려한 사항 작성
*작성 방법 : 제공되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작성
*참고 내용
- 2주차 과제의 플랫폼별 대략적인 비중을 확인해 프로모션 우선 순위를 먼저 설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 인지도 높은 플랫폼들의 프로모션들을 확인하면 도움이 됩니다.
매월 다음달 매출 목표를 설정해야 하고, 당월에 데일리로 달성율을 트래킹 하기 때문에 중요한 정량적 업무 중 하나입니다.
1개월치 전체 매출 목표를 확인해 일별 기준으로 계획하되 , 2주차 업무인 프로모션 계획 일정과 기업 내부의 매출 잡는 기준을 고려하여 설정해보세요.
- 일별 매출 목표 설정
- 2주차 업무였던 프로모션 계획안 반영
- 위와 같이 매출 목표를 설정한 사유
*작성 방법 : 제공되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작성
*참고 내용
- 첨부된 자료를 통해 일별/요일별/플랫폼별 대략적인 비중을 확인하면 도움이 됩니다.
- 첨부된 자료를 통해 평균 객단가와 대략 해당 월의 공휴일/주말 등을 고려하면 도움이 됩니다.
주요 프로모션에 대해서 실제 이익을 내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손익 분석을 합니다.
먼저 실무에서는 손익 계산을 위해 어떤 주요 지표 항목들을 보는지와 각 항목들의 수치들을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제공된 실제 raw데이터를 통해 판매 BEST 제품, 할인율, 반품율 등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 해보세요.
1. 프로모션에 적용된 비용 항목 체크
2. 프로모션 진행 상품의 평균 할인율/반품률 계산
3. 잘한 점 및 개선 필요한 점 추론
*작성 방법 : 제공되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작성
*참고 내용
- 온라인 판매 시 어떤 종류의 비용이 드는지 찾아보시면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 제공되는 템플릿 활용하여 할인율/반품률을 계산해보시면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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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