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온라인 패션 MD로 10년 이상 근무 중인 리드멘토입니다.
작은 쇼핑몰에 취업을 한 것이 시작이었어요. 예쁜 옷을 입는 것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어떤 옷을 좋아하는지를 보는 것도 좋아해 늘 새로운 옷을 보고 그것으로 매출 성과를 내는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는 제 일을 참 좋아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해야 하는 점도 지루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 제 성격과 잘 맞아 지금까지 재미있게 해오고 있고요.
온라인 플랫폼 패션 카테고리MD로서 본격적인 MD경력을 이어오다가 우연한 기회로 패션 브랜드를 창업하였고, 국내 다수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해 3년여간 운영을 한 경험이 있는데요. 저는 창업을 경험한 이전/이후로 플랫폼MD로서 입점 브랜드 협력사분들과 협의하고 소통하는 제 자세가 많이 달라진 것을 느끼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이전보다는 입점 브랜드 협력사분들의 고충을 더욱 이해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어떤 점이 함께 성장하는 방법인지를 조금 더 현실적으로 고민하게 되면서 상생하려고 노력하니 한 마음으로 좋은 결과 많이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플랫폼MD였을 당시에는 왜 담당하고 있는 입점 브랜드 협력사 분들이 이렇게 밖에 못해주시는지 등 이유를 몰랐거나 이해가 되지 않았던 점들이 있었는데요. 창업은 제 회사였고, 제 브랜드라 운영의 제약들이 거의 없었는데 다른 브랜드사 내부에 대해서는 잘 몰랐기 때문이었던 것 같아요.
온라인 플랫폼MD와 창업을 거쳐 현재는 반대 입장인 브랜드 온라인MD가 되어보니 플랫폼MD와 브랜드MD의 다른 점과 비슷한 점, 그리고 이전에는 잘 몰랐던 브랜드사 내부를 많이 알게되어 더욱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짧지 않았던 플랫폼MD 경험을 통해 기본적인 플랫폼 운영 프로세스와 플랫폼MD분들의 업무 루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그에 따라 브랜드 온라인MD로서 어떻게 대응과 처리를 해야 플랫폼에서 더욱 좋은 매출을 낼 수 있는지 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온라인에서는 브랜드 공식몰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판매 채널이 외부 입점 플랫폼이기 때문에 양쪽 모두의 경험을 많이 들려드리고 싶어 열심히 준비했어요.
담당 온라인 채널로 입점 플랫폼 뿐 아니라 브랜드 공식몰도 함께 담당하고 있어, 입점 플랫폼에서는 진행하기 어려운 다양한 프로모션 기획 및 리딩하고 있고 일반적으로 플랫폼 기업에서는 마케팅팀에서 주관하는 페이지별 유입율, 구매전환율 등 다양한 지표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얻고, 적용시키는 과정 또한 캠프를 통해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패션브랜드 창업 경험과 플랫폼MD 경험을 가진 저와 함께 패션 브랜드 온라인MD의 실제 업무를 해보면서 참고 할 만한 창업 경험 또는 플랫폼에서 고려하는 우선순위, 매일 협업하고 소통해야 하는 플랫폼MD 분들의 업무범위 및 루틴 파악 등 어느 한 쪽의 입장에 치우쳐서 아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입체적인 시각으로 리얼하게 이해하는 알찬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