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PM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마치 회사에 있는 것처럼 가장 현실적인 실무에 대해 A-Z 수업을 제공해드리는 오OO 리드멘토입니다!
게임사업PM, 현직자가 아니고서는 도저히 개념을 잡기 어려운 직무!
‘사업PM은 어떤 일을 한다’ 같은 업무 단위의 지식은 인터넷 검색으로도 많이 나와있지만, 도저히 갈피를 못잡겠다?
사업PM이 왜 그런 업무들을 하는지, 사업PM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이며, 어떻게 결정되는지, 입사 후 커리어는 어떻게 쌓아나가는 것인지 정확히 알려드리고
단순히 직무 교육뿐만 아닌, 입사를 위해 준비해야하는 핵심까지,
수업 시간을 활용하면 할수록 얻어가는 것이 많은 직무 부트캠프가 될 것을 약속드려요!
코멘토에서 진행한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한 멘티분들의 리뷰를 살펴볼까요?
취준생 J : 준비해주신 자료를 통해 직무의 핵심사항들에 대해 몰입하다 보니, 어떤 업무를 주로 하게 될지, 그리고 직무의 특징과 담당할 예상 업무들에 대해 조금 윤곽을 잡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과생 P : 저는 게임회사에 들어가고 싶은 문과생인데, 게임회사에 꼭 가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업계에서 쓰는 용어들이나 게임 런칭 과정, 사업PM의 업무 등을 정말 꼼꼼하게 가르쳐주시고,
다른 수강생분들의 분석서 피드백도 수업시간에 다뤄주시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어떻게 했는지도 보고, 몰랐던 부분을 새로 알게되기도 했어요.
직장인 H : 어떤점이 부족하고, 어떤점을 보완해야 할지 혼자서 했다면 절대 이만큼 알 수 없었으리라 확신합니다.
3N을 포함한 메이져 게임업계로 진출한 멘티들의 강력 추천 커리큘럼으로,
1. 직무개념과 실무지식
2. 과제를 통한 게임 분석능력 향상 및 포트폴리오로 제출할 분석서 완성
3. 직무경험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
세 가지를 모두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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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게임회사 PM 직무 담당
- BM설계, 상품 기획, 지표 관리&분석, 마케팅 전략 기획, 운영 전략 설계, 유관 부서 커뮤니케이션,.업데이트 일정 관리, 콘텐츠 분석, 등

박대리님, 이번에 우리 프로젝트 론칭을 위해 동일 장르 타 게임 분석을 맡아줬으면 해요. 매출 순위 100위권 내의 1년 이상 서비스한 게임을 골라서 플레이 해보고, 기본적인 게임 구성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특히 핵심 재미요소와 플레이 사이클, 주요BM에 대한 내용은 꼭 포함시켜주세요.
저번에 작성해주신 게임 리포트 잘 봤어요. 우리랑 서비스 구조가 비슷해 보이는데, 그 게임의 주요 이탈구간에 대해 분석해주시겠어요? 그리고 박대리님께서 한 번 개선 방안에 대해 고민해주세요. 단순히 취향이 아니라서, 난이도가 높아서, 콘텐츠가 부족해서와 같은 당연한 이탈 요인 이외에, 실제로 유저들이 플레이 하는데 핵심 재미를 떨어뜨리거나, 기획 의도와 다른 플레이 패턴이 발견되어 이탈하게 되거나 하는 부분들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내용 정리되면 기획팀에 분석서 넘겨서 우리 게임에도 이탈 포인트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박대리님, 주요 BM 분석하신 내용 읽어봤는데, 그 게임에서 박대리님이 더 추가해보고 싶은 상품이나 새로운BM요소가 있으면 한번 기획서 만들어보시겠어요? 주요 과금 유저의 니즈를 카테고리화 하여 어느 유저층이 어떤 니즈로 인해 과금이 발생하는지, 우리 타겟 유저들의 과금 상한선은 얼마정도일지, 핵과금 유저 타겟의 상품은 어떤 것인지 등 기존 상품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잘 파악한 후에, 적절한 새 상품을 기획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박대리님, 분석하셨던 게임에서 마케팅 쪽으로 벤치마킹할 요소를 알아봐주세요. 자연유입을 위해 어떤 SNS 채널들을 운용하고 있는지, 양 마켓에 메타 데이터는 어떤 식으로 관리하는지, UA소재는 어떤 것을 활용하고 있는지, 브랜딩은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알아봐주시고, 혹시 박대리님이라면 다음 업데이트를 위해 어떤 마케팅을 할 것인지 한 번 기획서 작성해보세요.
과제 소개
5주 간 진행될 게임 분석 과제를 통해, 기획자의 시각이 아닌 사업PM으로서 게임을 바라보는 시야를 얻을 수 있어요!
또한 과제가 완성되면 입사 시 포트폴리오로 첨부할 수 있을 수준의 분석서로 활용하실 수 있다는 점! 절대 게을리하지 말아야겠죠?
과제 내용 및 학습 목표
1차 과제 : 핵심 재미 요소 도출 및 플레이 사이클, 재화 흐름과 BM 분석
소위 ‘겜알못’이 게임을 서비스할 자격이 없듯, 게임을 사업PM의 입장에서 분석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게임이라는 상품의 본질, 즉 이 게임의 ‘재미’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그것이 게임에 어떻게 구현 되어 있는지, 유저들은 어떤 패턴으로 플레이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재화의 흐름은 무엇인지, 그를 통해 게임 회사가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는 무엇인지 등 기본 분석이 잘 다저져야 이후 과제가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2차 과제 : 유저 이탈 구간 분석 및 개선안 도출
어떤 게임이든, 플레이 타임이 누적될수록 유저들은 처음에 느꼈던 재미가 사라지고, 지루함을 느끼게 됩니다. 즉 게임이라는 서비스의 본질인 ‘재미’를 잃게 됩니다.
게임 회사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통해 유저들이 이 재미를 잃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래야 게임의 수명이 길어지고, 캐쉬 플로우가 끊기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유저가 게임을 떠나게 되는 결정적인 요인과 그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보는 것이 2차 과제의 핵심입니다.
3차 과제 : 신규 상품 및 BM 기획
사업PM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 상품 기획입니다. 신규 BM은 이미 서비스 중인 게임에서 구상하긴 굉장히 힘들기에, 새로운 상품을 기존 BM 안에서 기획하는 과제로 진행하게 됩니다. 구성품/가격/타겟유저/판매조건/무과금 유저와의 격차 발생 리스크 예상 매출액 도출 등 상품 기획에 있어 디테일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짤 수 있도록 가이드가 제공될 것입니다.
4차 과제 :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신규 마케팅 기획서 작성(UA 광고 / 브랜딩 / SNS / 이벤트 등)
게임에 유저가 존재하려면, 우선 그 게임을 알게 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 과제일 것입니다. 아무리 잘 만든 게임이라도 홍보를 하지 않으면 유저가 존재하지 않겠지요.
신규 유저의 유입을 위해, 우리 게임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짜보고, 그들이 게임에 계속 남아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이벤트도 기획해 보는 시간입니다.
알려드릴게요!
직무에 대한 이해
구직자 입장에서, 게임사업 PM이라는 직무 자체에 대해 모호한 점이 크기에, 어떤 업무를 하는지 전혀 감이 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임을 사업적으로 보는 시각이 다른 직무와 비교적 최근에 생겼으며, 그렇기에 정형화 된 업무가 아니고 개인 역량에 따라 사업PM이 다루는 영역이 천차만별입니다. 단순히 게임 운영만을 생각하고 지원했다가는, 생각보다 방대한 업무에 압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게임을 상품이라 생각하고 A-Z 컨트롤하는 직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 역량
게임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게임을 유저들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짜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게임이 서비스되는 환경에 대한 이해, 여러 게임을 플레이해 본 경험, 게임과 연관지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전진할 수 있는 소통능력이 주요 역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제가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 좋은 이유
게임사업 PM은 유저들이 만족할만한 게임 서비스와 게임회사의 이윤 창출이라는 무게추를 양쪽에 지고 가야하는 직무입니다. 마냥 유저가 원하는 대로 방향성을 설정하다가는 오히려 게임이 지속되기 힘들어 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렇다고 회사의 이익만 생각하다가는 소위 '현질망겜'으로 전락하여 이 또한 서비스 종료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따라서 유저가 게임을 계속해서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 어디서 유저들이 이탈해 나가는지 분석하는 능력과 해결방안 모색
- 이탈한 유저들을 돌아오게 할 수 있는 각종 이벤트와 마케팅
- 게임회사의 이익을 창출하면서 유저들에게 만족스러운 과금경험을 하도록 하는 BM설계
이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며, 이는 실무자들이 실제로 고민하는 것과 동일한 경험이 되어줄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매출 100위권 내에(국가 구분x), 서비스 기간 1년 이상의 모바일 게임 중 택1 하여
게임 개요 / 게임 특징 / 콘텐츠 구성 요소(간략히) /플레이 사이클 / 주요 재화 / 재화의 흐름 / 주요 BM을 분석하여 ppt 작성
[과제 결과물]
ppt 약 7~15페이지
플레이 사이클에 따른 유저층 분류 후, 각 유저층에서 일어나는 주요 이탈 구간에 대한 파악, 그에 대한 개선안 작성(ppt 5페이지 이내)
이탈 요인에 대해 ‘콘텐츠 부족’ , ‘난이도’, ‘취향 차이’ 와 같은 단순한 원인이 아닌, 실제로 재밌게 즐기던 유저가 이탈하게 되는 이유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콘텐츠가 부족하다 느끼게 된 이유는? → 엔드 콘텐츠가 순환구조로 짜여 있지 않기 때문. 이 게임의 엔드 콘텐츠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이 ~~한 이유로 유저들이 반복 대해 재미가 아닌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 )
[과제 결과물]
ppt 5페이지 이내
해당 게임에서 판매해보고 싶은 새로운 상품 또는 BM 기획.
구성품/가격/타겟 유저/판매 조건/무과금 유저와의 격차 발생 리스크 예상 매출액 도출 등 기획 내용을 작성한 후, 그에 대한 자신만의 근거를 반드시 기재해 주세요.
[과제 결과물]
ppt 3페이지 이내
신규 유저의 유입에 필수인 마케팅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로 마케팅을 기획해보거나, 유입된 유저가 빠져나가지 않게 하기 위한 이벤트를 기획해주세요.
1.해당 게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서를 작성
- UA 광고(타겟유저/소재 종류와 특징/홍보 채널)
- 브랜딩(대표 사이트/옥외 광고/운용SNS/검색엔진 검색 순위 여부/굿즈/행사 등)
- 마켓 관리(AppStore,구글 플레이스토어 구성)
2.신규 마케팅/이벤트 기획서 작성
<마케팅: 분석한 마케팅 전략 내/외 적으로 홍보 수단을 택하여 기획서 작성>
- 타겟 유저 설명
- 홍보 수단 선택 근거
- 필요 예산 추정
- 광고 객단가 산정
- 홍보 소재 설명 및 근거
- 예상 신규 유입 수치
<이벤트: 유저의 리텐션 하락을 막기 위한 이벤트 기획서 작성>
- 이벤트 설명(인앱 이벤트/웹 이벤트 여부)
- 타겟 유저
- 이벤트 기간
- 이벤트 미션 설명
- 보상 설정과 이유
- 기대 효과
[과제 결과물]
각 ppt 5페이지 이내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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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가
- 3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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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4,230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