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PM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프리랜서 마켓 플랫폼에서 Product Manager라는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Product Manager가 낯선 사람들에게 제 직무를 소개할 때에는 서비스 운영 담당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Product Manager라는 직무의 기원까지는 잘 모르지만 최근 온라인으로 서비스 (또는 상품)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 증가하면서 소위 IT 업계에서 많이 보이는 포지션입니다.
특히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에서 Product Manager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합니다.
2. 개발 / 마케팅 / 영업 / 운영 조직과 협업하여 계획을 실행합니다.
3. 실행 결과에 대해 회고하고 공유하며 성과를 측정합니다.
실제로 제가 기업에서 하고 있는 일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서비스가 제공되는 사이트 환경이 편리하고 재미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판매자를 영입합니다. 서비스를 찾는 고객에게 품질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수한 판매자를 찾고 영입 제안을 합니다. 판매자가 서비스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면 도와주고 서비스를 찾는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어필될 수 있도록 이미지와 텍스트를 꾸미는 일을 함께 합니다. 커머스의 상세 페이지와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수히 많은 서비스를 매일 검수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약관에 위배되는 내용은 없는지 살피고 조금 더 개선할 포인트를 찾아서 수정하도록 돕습니다. 서비스를 등록하고 검수하는 목적은 고객에게 더 많이 판매가 되고 콘텐츠로서 유의미하게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마케팅 부서와 함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진행합니다. 시즌 이슈와 트렌드를 빠르게 확인하고 현업에 반영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영업 조직이 모셔온 고객에게는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자를 추천하고 거래가 성사되도록 커뮤니케이터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객과 판매자 사이에서 들은 사이트 이용 환경 개선의 목소리는 개발 조직에 그대로 전달하거나 가능한 범위에서 직접 기획을 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Product Manager는 개발 / 마케팅 / 영업 / 운영 등 회사의 거의 모든 조직이 하는 일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각 부서와 협업할 때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일하고 있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꿰뚫어 볼 수 있는 시야가 있어야 합니다.
Product Manager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양한 조직의 사람들과 협업하려면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면서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한 각 조직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 의견을 경청하고 조율하며 진행될 수 있도록 합의하는 과정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신 업계 동향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고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업계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고객이 움직이는 속도는 하루가 다르게 변해갑니다. 그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다면 비즈니스라는 정글 같은 생존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영업, 마케팅, 기획, 운영 등 다양한 직무를 여러 회사에서 경험해 보았습니다. 오프라인 대형마트 회사에서 MD와 마케터로, 온라인 채용 포털사이트에서 영업관리와 마케터로, 온라인 교육 O2O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영업과 기획자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과 노하우를 살릴 수 있는 직무와 회사를 찾다 보니 Product Manager라는 직무와 플랫폼 기업이라는 짝꿍을 만나게 된 것 같습니다.
Product Manager는 분명히 어려운 직무입니다.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과 소통해야 하고 프로젝트를 끝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리딩해야 합니다. 목표 달성이라는 오너십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상황과 문제를 하나씩 극복하고 프로젝트를 완수하여 성과를 만들었을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당장의 큰 성과를 바라고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며 동료들과 즐겁게 협업하는 것이 Product Manager가 가지는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Product Manager를 꿈꾸고 되기 위해 처음부터 노력했던 사람은 아닙니다.
어릴 때는 스포츠를 좋아해서 운동선수 또는 프로 스포츠 관련된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요, 대학에 입학해서는 그저 대기업과 같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여 선배들이 많이 가는 제약회사를 선택하였고, 전공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개발 직무는 꿈도 꾸지 않았습니다. 운 좋게 입사한 제약회사에서 첫 임무는 병원과 약국 영업이었습니다. 낯가림이 심한 내성적인 성격에다가 말도 잘 못하는 부족한 소통 능력은 영업 직무에 치명적인 약점이었습니다. 직장 상사에게 영업 실적 부진으로 혼나면서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고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영업은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하다며 의사와 약사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동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준비한 감동 마케팅 전략은 손편지와 아이스크림이었습니다. 더운 여름 날씨에 내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과 함께 진심을 담은 손편지를 써주면 감동하여 우리 회사 약을 많이 사용해 주겠지라는 달콤한 상상을 했습니다. 결과는...
이직한 회사는 대형 마트를 운영하는 외국계 유통회사였습니다. 말발과 잔머리로 고객을 현혹하는 것이 아니라 우직한 소처럼 땀 흘려 일하며 고객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고객 감동을 실천하자는 굳은 다짐과 함께 회사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대형 마트 농산 코너 매니저 직무로 시작했는데요. 고객을 직접 대면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가격을 깎아 달라는 어머니, 무작정 하나 더 달라는 아저씨, 시식으로 딸기 1kg 한 박스를 먹으려는 동네 꼬마들까지 매일 상대하여 높은 매출을 올리는 일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직장 상사에게 매출 실적 부진으로 혼나면서 (앗.. 이것은 대쟈뷰인가)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는 열심히만 하지 말고 잘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고객님들 장바구니에 어떤 상품이 많이 담겨 가는지 유심히 살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 고객님들 장바구니와 카트 안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머리로 축적한 장바구니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각해 낸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많이 사는 상품을 따라 사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인기 상품을 최대한 많이 진열하는 것이었습니다. 많이 보이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찾을 것이라는 simple is best 정신을 실천했습니다. 결과는...
다사다난했던 영업과 운영 직무를 수행하고 마케터가 된 것은 운 (Lucky) 70% : 경험과 경력 30% 정도 작용한 결과입니다. 점포 생활을 정리하고 본사에서 신선식품 MD로 근무하면서 선배들에게 혹독하게 훈련받은 역량은 엑셀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었습니다.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은 데이터 분석의 기본인데요, 이것을 잘한다는 소문을 마케팅 부서에서 듣고 저를 데려가려고 했습니다. 참고로 마케팅에는 여러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계획하는 영역, 온오프라인 매체에서 마케팅을 실행하는 영역,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영역 등이 있는데요. 이 중에 제가 처음으로 경험한 영역은 마케팅 조사와 분석이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고객이 많이 찾는 점포 (위치 데이터)와 많이 사는 상품 (주문 데이터),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 등을 조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작업을 합니다. 현업에서 즉시 반영하여 더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가 분석한 데이터를 근거로 아이디어를 제시했을 때 성과가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 매우 보람이 느껴졌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경험한 것은 세 번째 회사로 이직한 후였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게 만들고 회원가입과 상품 구매와 같은 액션을 유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라고 하죠?
검색 광고, SNS 채널 운영 등을 통해 트래픽 (방문자)와 전환 (회원 가입, 구매) 성과를 만드는 일입니다. 저는 일종의 온라인 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대면이지만 온라인 마케팅의 목적과 활동이 고객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게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이라는 면에서 오프라인 영업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마케터가 기획한 콘텐츠와 전략에 고객이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모습을 보면 재미있고 흥미롭습니다.
제가 Product Manager가 된 배경은 우연 같지만 지금까지 잘 수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전 경험에서 충분히 준비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영업 직무를 하면서 선배들에게 목표 관리와 계획 수립,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배우지 않았더라면? 운영 직무를 하면서 고객 장바구니를 보고 트렌드를 읽는 시야를 훈련하지 않았더라면? 데이터 분석과 고객 조사 업무를 경험하지 않았더라면 Product Manger로서 역할을 잘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 엄청 뛰어난 성과를 만든 것은 아니지만 영업, 운영, 개발 조직에 두루 제가 경험하고 분석한 내용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을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제가 지금까지 배운 영업, 마케팅, 운영 직무에 모든 것을 나누고 싶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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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 Business Product 기획
- Product(신규/개선)의 Go to Market 전략 수립과 Launching Process 리드
- Unmet needs 발굴 및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리서치 업무 수행
- 서비스 판매 활성화 및 Lock-in 강화를 위한 Product (광고/수수료 등) 개선 전략과 initiative 수립
- 프로젝트 일정, 우선순위 관리 및 Product Life Cycle 관리
- FB, YouTube 등 디지털 채널 마케팅 기획, 집행, 운영관리
- 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율 측정 및 인사이트 도출
- 주요 매체 검색광고 플래닝, 운영관리
- 상품 소싱, 파트너사 관리
- 시즌 / 테마 프로모션 기획
- 경쟁사 모니터링, 시장 조사
- 매출 정산 관리
前 제약회사 영업
- 담당지역 내 영업 및 프로모션 활동
- 세일즈 KPI 수립과 관리
- 성과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 성과 향상을 위한 판매 기획 / 전략 수립과 실행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에서 Product Manager가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세스로 5주 간의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여러분은 Product Manager가 무엇인지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 프로젝트 계획안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 목표와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계획안이 통과되었다면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수행 중간 진행 상황을 알려 주시면 기업 담당자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입장이 되어 피드백을 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결과를 회고하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했는지,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를 담아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실무에서 바로 투입되어 Product Manager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는 전 세계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이 과제는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을 이해하고 Product Manager가 무엇인지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5주간의 캠프가 끝나고 나면, 여러분들은 스스로 Product Manager 직무에 잘 맞는지, 본인이 이 일을 정말 잘 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oduct Manager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경험을 토대로 국내외 비즈니스 트렌드를 알게 될 것이고 성장하는 기업에서 일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많은 취업준비생 분들이 Product Manager 직무가 서비스 운영을 하는 업무로만 생각합니다. 커머스 MD 직무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유행에 민감하고 돈 계산이 빠르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아는 분들도 많습니다. 제가 자기소개서를 읽어보거나 면접을 보면 본인이 얼마나 플랫폼을 좋아하는지, 얼마나 미래지향적인 사람인지를 어필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
이성적으로 수치화하고 원칙에 의거해 판단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방식은 필수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집요하게 파고들어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는 분석능력도 필요합니다.
여러 직무 집단 사이에서 공통적인 목적을 명시하고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정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관점에서 어떤 시안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는 디자인적 소양도 필요합니다.
[해당 과제가 Product Manager 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Product Manger 직무부트캠프에서는 “긱 이코노미 시대에 필요한 비즈니스 플랫폼 신제품 개발” 과제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긱 이코노미와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해서 이해하고 다양한 비즈니스를 탐구하면서 분석해서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하는 데 최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회사에서는 프로젝트 시작 전에 계획을 수립하고, 시장을 분석하고 개발합니다. 프로젝트가 끝나면 성과를 평가하고 함께 일한 동료들과 과정부터 결과까지 모든 내용을 공유하고 회고합니다. 이번 직무부트캠프 과제도 최대한 Product Manager 실무에 가깝게 구성이 되었으니 여러분은 정말 Product Manager가 무슨 고민을 하는 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 지,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겪으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비정규 프리랜서 근로 형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COVID-19 이후 언텐트 시장도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상황을 반영하여 비즈니스 플랫폼에서 판매 가능한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출시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고객이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덕트를 고용하는지 Product Manger가 먼저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제품이 단순히 구매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고객이 무엇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제품을 고용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설문 조사나 이미 지나간 과거 데이터를 보고 시장 수요를 예측하는 것은 적절한 방식이 아닙니다. 당장 직면한 현재의 고객이 어떤 제품을 고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그걸 선택하는지에 대한 관점으로 분석해 봅시다.
아래 내용을 중심으로 아마존에서 쓰이는 식스 페이저 (6 pager) 형식으로 제품 기획 문서를 작성해 보세요.
*식스 페이저 방식은 워드로 A4용지 6장에 10-11포인트로 글을 쓰는 것입니다.
1) 제품의 목적 (왜 만드는지, 어떤 방향으로 개발할 것인지)
2) 시장 조사 (과거에 관련된 시도와 실패 사례)
3) 주요 고객 (제품은 누구를 대상으로 만들것인지)
4) 일정 관리 (출시 시기는 언제인지)
5) 판매 채널 (어디에서 어떻게 팔 것인지)
6) 목표 수립, 성과 측정 (어떤 수치를 활용해서 성공 여부를 확인하는지)
[주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예상해 페르소나 Persona 설정
[내용] 제품을 사용해서 어떤 가치를 얻으려고 하는지 이해한다면, 그 가치를 추구하는 사용자들을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 이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사용자는 어떤 가치를 얻으려고 하는가?
- 성공적으로 가치를 제공했다는 사실을 데이터로 증명 가능한가?
- 동일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용자 집단을 그룹화할 수 있나?
아래 내용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작성해 보고 기획 문서를 업데이트해 보세요.
1) 실제 사용자라고 가정하고 프로필을 만들어 봅시다.
2) 이름, 성별, 나이, 직업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봅시다.
3) 페르소나에 맞춰 기획, 디자인 등을 업데이트해 봅시다.
[주제] 효율적인 일정 관리
[내용] Product Manager가 프로젝트를 수행하다보면 업무를 분할해서 서브 미션을 생성하게 됩니다.
수십 개의 미션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그것을 한눈에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협업하는 동료에게 업무적으로 정리된 모습을 보여주려면 Product Manager 본인이 정리를 잘해야 합니다.
일정을 꾸준히 관리하면 무엇을 언제 해야 하는지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시트나 엑셀 같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백로그 관리 방법을 만들어 보세요.
1) 주요 항목은 프로젝트 명칭, 프로젝트 설명, 요청자, 요청 일자, 완료 일자, 우선순위, 상황, 비고 등입니다.
2) 업무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생각이 바뀌어 기획 문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내용] 스프린트 플래닝은 하나의 스프린트를 계획하는 희의입니다. 단거리 전력 질주라는 뜻의 스프린트는 애자일 방식의 조직에서 2주 단위로 나눠 집중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주마다 성과를 측정하고 그다음 2주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매 스프린트마다 무엇을 할지 결정하고 방향성을 바르게 잡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지 왜 어떤 것이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등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이 Product Manger의 역할입니다.
스프린트 플래닝에 들어가기 전,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정리된 문서를 작성해 보세요.
1) 이전 스프린트에 진행 완료한 것
2) 이전 스프린트에 진행 완료하지 못한 것
3) 이전 스프린트에 발생한 내외부 이슈
4) 이전 스프린트에 대한 회고
5) 목표 달성 현황
6) 다음 스프린트에 진행해야 하는 것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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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