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대기업 구매팀에서 근무 중인 멘토입니다.
저는 대학은 이공계를 전공했으며 군 생활에서 구매 조달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대기업 구매 부서로 이직하였으며 10년 넘게 구매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경영 분야인 재무, 회계,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재직 중에 대학원 공부를 통해 업무 능력을 향상 시키기도 했습니다. 업무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공기업 블라인드 채용심사위원으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기업과 공기업의 구매업무는 제조업의 구매업무와는 약간 다르게 부품 조달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조직의 경영에 필요한 물품, 용역, 물품, 공사 등을 적기에 조달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고 관리하는 일입니다.
제가 업무를 수행하면서 익힌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구매담당자가 어떤 직무를 이해하고, 어떤 직무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고 향후 대기업, 공기업 취업 뿐만 아니라 향후 업무 수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함께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실무에서 실제 적용되었던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업체 기업 정보, 입찰 지침서 등 자료를 검토 및 작성해보고, 협력 업체를 선정하게 된 사유와 효과를 제안해 보면서 실무에 대한 경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저와 함께하는 과제는 현업에서 진행하였던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것임으로 여러분들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캠프를 끝내고 나면, 여러분은 본인이 이 일을 정말 잘할 수 있는 사람인지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의 진로에서 실패와 비용의 낭비를 줄이고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