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부트캠프 배너 배경 이미지

상품개발 및 프로모션 운영으로 이커머스 MD 직무 이해하기

현직자와 함께하는 MD 진로부트캠프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현직자와 함께 진짜 직무가 하는 일을 경험하고,
내가 잘하고 좋아할 수 있는 일인지 확인해보세요.

엄지손가락을 치켜 든 아이콘 진로 고민을 해결해 드려요.
  • 현직자가 직접 설명하는 업무와 장단점을 VOD로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어요.

  • 관심가는 직무의 실제 업무를 수행하면서 나와 직무가 잘 맞는지 판단할 수 있어요

  • VOD는 무제한, 실무 과제는 최대 3개 캠프까지 원하는 만큼 선택하여 경험할 수 있어요.

진로부트캠프에 참여하시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일 경험을 통해
명확한 진로 탐색

MBTI로 직업 추천받기는 그만!
직접 해보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현직자를 통해
직무의 장단점 이해

현직자의 강의와 과제를 통해
직무를 깊이 이해하세요.

현직자 피드백을 통해
직무 적성을 이해

직무 적성 관점에서
나와 잘 맞는지 알 수 있습니다.

MD 1~3년차 현직자 Abbey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MD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머커스사 MD로 근무중인 멘토입니다.

취업 준비를 하며 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 또는 실무 경험이 부족하여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가요? 저 또한 인턴이나 관련 아르바이트를 해도 실질적으로 MD가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지의 A-Z를 몰랐던 기억이 나네요. MD가 M모든 걸 D다한다의 약자라고 흔히 말하니 이게 사실일까? 과연 내가 이 직무를 잘 적응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도 종종 했는데요. 실제로 경험해보니 MD가 관리하는 업무적인 범위는 매우 넓고 진취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저의 적성과도 딱 맞았습니다. MD 그중에서 이커머스 MD가 어떤 일 하는지 궁금하신 예비MD님들! 저와 함께 MD하는 직무를 알아가는 시간을 같이 가져봐요.


멘토 사진
멘토 연차 정보
1~3년차 현직자
멘토 닉네임
Abbey
인증 멘토
인증 멘토

현) 이커머스 O사 상품팀 MD

- 제지/세제/문구공구 카테고리 온라인 영업 담당

- 필립스, 유한킴벌리, 알파 등 빅 협력업체들과 행사 진행

- 제휴몰 및 네이버와 연계 프로모션 운영

- 온오프라인 시너지 구축 : 기존 오프라인 매장 상품의 온라인 채널 운영


전) 국내 화장품 ☐사 글로벌마케팅팀, 해외 패션 브랜드 △사 MD팀 인턴

상품개발 및 프로모션 운영으로 이커머스 MD 직무 이해하기 주제로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MD 3년차 실무자인 멘티님은 팀장님에게 아래와 같은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 예시 멘토님 프로필
김영업 세일즈 담당님

이대리님, 작년 코로나가 터지고 나서의 온라인 매출이 급격히 올랐는데 작년대비 올해 매출은 상대적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작년 그리고 올해 매출 중 상위 10위 업체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부진 사유를 파악하고 매출 관리 부탁 드립니다.

현재 자사 가격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매출은 상승했지만 그만큼 이익이 빠지고 있습니다. 이대리가 온라인 위수탁 상품 중에서 매출이 잘 나오는 상품들을 분석하여 직매입으로도 운영 부탁 드립니다. 기존 상품이 아니라도 협력업체와 협업하여 단독 기획 상품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대리님. 올해 여름 시즌에 맞게 무더위 또는 여름방학 테마로 행사를 전사적으로 크게 할 예정인데요. 이에 맞게 맡고 있는 카테고리의 행사에 들어갈 상품을 구색해주시고 업체들과 행사를 미리 협의 부탁 드립니다. 시즌성 상품들 위주로 최대한 고객의 니즈에 맞게 행사를 준비 부탁 드립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직무 에센스 강의

수강기간 개별 안내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직무 커리어 패스
실무 과제

수강기간 개별 안내
피드백
신청 후 +5일 이내
과제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과제 피드백


이커머스에서는 각 MD가 맡고 있는 협력사가 많기 때문에 모든 협력사를 관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위 매출 10%인 협력사를 집중적으로 키워야합니다. 주어진 샘플을 참고하여, 작년과 올해의 매출을 분석하시고 주요 협력사 10군데를 골라 부진 사유와 방안을 정리해주세요.


  1. 샘플에 제공된 작년 5월 업체별 실적과 올해 5월 실적을 비교하여 부진한 협력사를 리스트업
  2. 해당 협력사의 매출 부진 사유 작성 및 매출을 이끌 수 있는 행사를 기획
  3. 정리한 로직을 바탕으로 PPT 형식으로 영업총괄에게 보고할 수 있도록 정리


*참고 자료 : 작년, 올해 매출 예시 제공

*과제 결과물 : PPT 1페이지 이내

*과제 수행 도중, 현직자 리드멘토와 오픈 채팅방에서 질의응답할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 Q.

    진로부트캠프는 왜 들어야 하나요?

    진로부트캠프를 수강하며 나만의 진로 방향을 토대로 여러 직무를 제한 없이 탐색하고 직접 경험하여, 진로 선택지를 좁히거나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 Q.

    진로부트캠프 신청 방법은 무엇인가요?

    관심 직무 캠프를 클래스룸에 담고, 직무 VOD를 무제한 수강하여 직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직무 VOD 수강 후, 현업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싶은 캠프를 선택하여 신청하고, 실무과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Q.

    진로부트캠프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진로부트캠프는 다양한 직무탐색과 일에 대한 직접 경험이 목적이기 때문에 모두 온라인 수업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진로부트캠프 쿠폰 등록 완료 후 원하는 캠프를 담아 현직자의 직무소개 VOD를 시청하고, 원하는 실무 과제를 최대 3개 캠프까지 신청하여 수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 Q.

    진로부트캠프 과제의 난이도는 어떤가요?

    진로부트캠프 과제는 입사 후 2 ~ 3년차가 하는 직무 대표 업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무에 따라서는 난이도가 높을 수도 있지만, 진로부트캠프의 목표는 과제를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가 아니라 일의 속성을 이해하고 나의 적성과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Q.

    수강 기간이 정해져 있나요?

    진로부트캠프는 총 3주 간의 수강기간 내에 자율적으로 VOD를 수강하고 실무과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기관별로 수강기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VOD는 클래스룸에 추가한 이후 5일 이내 수강을 권장드립니다.
    실무과제는 신청완료 후 5일 이내에 제출된 과제에 한해서만 현직자 리드멘토의 피드백에 제공됩니다.

유의사항

  • 모든 과정은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 기한 내 과제를 신청, 수강하지 않을 경우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개별 VOD는 70% 이상을 수강해야 완료 처리됩니다.

  • 실무과제는 프로그램 종료기간 내에 제출해야 완료 처리 됩니다.

  • 제휴 프로그램으로 참여하는 경우 기관별로 수료 기준이 상이할 수 있으니 진로부트캠프 시작 전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