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램리서치코리아 / 공정엔지니어

Q. 반도체 엔지니어 취업준비에 반도체장비제조사에서의 셋업 및 PLC제어 경험이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26살 반도체공정 엔지니어로 취업을 준비중입니다.
서류는 칩메이커, OSAT, 소부장업체 등 닥치는 대로 지원중입니다.
면접경험은 하나마이크론에 PKG공정기술엔지니어직무 면접경험밖에 없습니다.

지금 상황은 직무관련 경험이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이번에 ANI(에이앤아이 - 유기발광다이오드디스플레이(OLED) 검사장비 및 반도체 검사장비 등을 제조하여 주로 삼성전자에 판매하는 반도체 장비사)에서 베트남의 삼성공장에 장비 셋업 및 PLC제어를 위한 인력으로 여기서 일할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무슨업무인지는 자세히 알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6월~8월까지 ANI에서 소집교육 후 9월부터 3개월(베트남 삼성공장) ,3주(한국)을 최소2 ~ 6사이클 입니다.

고민은
1. ANI 소속이 아닌 2차인력업체(아웃소싱업체)를 통해 들어가게 되는데 이 부분은 상관이 없을지
2. 취업or스펙에 도움되는 업무를 하게 될지
입니다.

외에도 ANI 회사에 대한 정보나
선배님들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4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0%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무슨 업무 인지 알려드리면 공장도 유틸리티 라인이 있고 각종 계측기(압력계, 유량계, 온도계),HPU ,펌프, 밸브 등이 PLC로 아날로그 4~20mA,디지털로 신호가 올라오고 그신호들을 로직, 루프로 제어하고 셋팅 하는 업무입니다.일단배워두면 좋은데 일이 좀 노가다성으로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2차 인력은 좋은 부분은 아니나 일의 특성이 안쓰이는데가 없을정도로 플랜트,조선, 철강, 인프라, 화공, 석유화학, 스마트팩토리에 쓰이는 실무입니다.


채택
고즐
코사장 ∙ 채택률 85%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1. 현재 아웃소싱 업체기는 하지만 대기업, 1차 협력사 지원시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이 되어 줄 것이고, 로테이션 자체가 꽤 스토리탤링하기 좋아 보입니다.
2. 스펙을 떠나서 만약에 지금 시간에 그 경험이 이외에 명확히 하실게 있고 스케줄 짜두신게 있다면 안가면 되지만 죽도 밥도 안되는 상황이고 시간만 날라가는 거라면 무조건 갑니다(예를 들어 기사 시험이 두달 뒤다, 그럼 안가야죠)


채택
한량임
코대리 ∙ 채택률 80%

안녕하세요.

작년 7월 고용노동부의 "청년채용이슈조사" 와 관련된 보도자료에 따르면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을 "직무 관련 경험"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채용 플랫폼에서 기업 300여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채용 전형별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로 "직무 관련 경험 및 수행능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집계되었습니다.

따라서 고민하시는 것 처럼 ANI 소속이 아니더라도 반도체장비와 관련된 PLC/SET-UP을 비롯한 엔지니어링 경험은 반도체장비업체 채용평가에 긍정적 요인일 것입니다.

또한 반도체관련 교육 및 사이트 내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것은 장비의 밀접한 유관성을 떠나 직무를 선제적으로 경험하기 때문에 취업 및 스펙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의 업무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시는 것도 추후 입사지원 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채택
우항항
코차장 ∙ 채택률 83%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목표하시는 직무가 칩메이커사의 반도체 공정엔지니어시면 PLC경험은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공정엔지니어의 경우 PLC를 다루지 않기때문입니다.
공정 엔지니어의 업무는 기본적으로 공정 defect 이슈 대응, 셋업 완료 설비의 TTTM, 문제발생 wafer care입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