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롯데케미칼 / 생산관리

Q. 전통적인 석유화학산업=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이 다른 회사에 비해 전통적인 석유화학회사라고 하던데
전통적이라는 말이 무슨 의미일까요??
이것이 롯데케미칼의 장점이 될 수 있을까요?

답변 7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전통적인 석유화학산업이란, 석유를 이용하여 연료, 윤활유, 가솔린, 플라스틱, 식품등을 생산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 생산에 있어 가장 오래된 업체로 유명합니다. 롯데케미칼은 전통적인 석유화학 생산뿐만 아니라 신기술과 새로운 물질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롯데케미칼은 전통적인 석유화학 산업과 함께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0%

안녕하세요 멘티님,

1979년 3월 여천공장을 완공하고 6월 롯데그룹이 대림산업과 공동으로 호남에틸렌과 여수석유화학의 정부 지분을 인수해 민영화하며 호남에틸렌을 자회사로 뒀습니다. 이후에 석유화학산업은 1986년 7월 공업발전법이 시행되고, 1988년 11월에는 정부가 석유화학산업 완전자유화 시책을 발표하면서 치열한 경쟁상황으로 변하였습니다. 그이후 럭키화학(현 LG화학), 한양화학(현 한화케미칼), 대한유화 등 다운스트림(downstream) 사업자들도 생존을 위해 NC공장 신설에 적극 나섰고, 유공과 대림사업 등 원료공급업체들도 NC사업만으로는 위협을 받게 되자 다운스트림 부문에 새롭게 진입하기 시작하였으므로 최초 시작해서 전통강호라고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F
Final page
코부사장 ∙ 채택률 69%

안녕하세요 멘티님,
석유와 관련된 화학물질을 생산하는 산업을 자칭하는 말로 전통적인 석유화학 산업 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롯데 캐미칼은 주력 제품으로 현재 수십년간 자리를 지켜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 석유화학 산업 자체가.. 대체 에너지 원료에 많이 밀리고 있는데 이에 대응 하여 미래 지향적인 사업분야로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에 대한 연구나 개발도 병행해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롯데케미칼은 안정적인 주도적 산업과, 새로운 산업에 대한 도전을 계속 지속하고있다는 부분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즐
코사장 ∙ 채택률 85%

호남석유화학이라는 회사로 시작했고 역사와 전통이 있으며, 다양한 화학제품을 오랫동안 생산해왔습니다.


오버더SKY
코사장 ∙ 채택률 90%

안녕하세요 멘티님
말 그대로 "전통화공" 즉 석유화학 포트폴리오에만 집중한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LG화학은 배터리도 하고 배터리 소재, 제약도 하고 있지만 롯데케미칼은 아무래도 그쪽은 약하죠. 대신 본연의 석유화학은 LG화학보다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 회사 입장에서는 약점입니다. 하지만 기초소재부문에 지원하는 멘티님 입장에서는 장점이죠. 멘티님이 일하는 부문에 더 투자를 한다는 의미니까요.


화공쟁이컨설턴트
코부사장 ∙ 채택률 82%

전통적이라는 의미는 회사 설립 당시부터 석유화학 사업을 운영해왔다는 의미이고, 사실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SK, LG 등 타그룹이 정유/석유화학에서 배터리나 첨단소재 등 사업으로 진출하면서도 석유화학을 유지하고 있지만, 롯데는 석유화학만 집중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굳이 이야기할 수 있겠네요. 반대로 이야기하면 변화를 적절히 하지 못하고 커머디티 제품이 너무 많다는 단점도 됩니다.

그래도 석유화학이 사이클이 있는 사업이고 롯데는 계속해서 생산량을 증설하려는 신동빈 회장의 의사가 있는 것 같으니, 사이클이 돌아오면 이익이 급등할 수는 있겠습니다. 물론 타 기업도 마찬가지이겠지만요. 앞으로 롯데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얼마나 더 확보하는지 아닌지가 기업의 생존 여부와 직결될 겁니다.


멘토486
코이사 ∙ 채택률 54%

전통적이라고 함은 오랫동안 해당 석유 화학 부분에 대해서 개발해오고 투자했다는 것으로 역사를 지녔을 겁니다. 장점이 당연히 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