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경영기획

Q. B2B & B2C 비교

안녕하세요!
경영관리(기획) 직무로 구직 준비중인 취준생입니다.

물론 경영계획이 어느 기업에서나 중요하겠지만... B2C 업체의 경우 브랜드력나 마케팅 역량이 중요하고, B2B 업체의 경우 고객사와의 관계(고객의 수)와 더불어 내부 경영 계획에 따른 수익성 관리가 좀 더 수월하고 중요할 것 같은데 맞을까요?

B2B 업체에서 경영관리(기획)직무가 중요한 이유, 혹은 더 기여할 수 있는 부분 등을
산업의 특성 측면에서 고민중인데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답변 3
콰다
코이사 ∙ 채택률 99% ∙
학교
일치

안녕하세요 후배님
b2b라고 해서 b2c에 비해 경영기획 직무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조금 비약이 있는 것 같습니다. b2c에서도 브랜드, 마케팅 관련 내부 계획 및 통제가 중요한 경우도 많고 관련 보고 사항이 더 빈번하게 이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b2b가 경영기획 직무가 더 비중이 높다 이런 논리 보다는 b2b만의 경영기획 직무의 특징으로 이야기를 풀어가시는게 좋아보입니다.
어느 정도 완숙기에 접어든 b2b업체라면 현재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거기서 나오는 수익성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업무나 이 업무를 기반으로 영업 현업 부서에 목표를 설정해주고 관리해주는 업무가 주를 이룰 것이고 추가로 신규 거래처 발굴이나 신규 사업 기획 같은 업무도 완숙기에 접어든 기업이라면 기획팀의 업무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탱자탱자
코차장 ∙ 채택률 67% ∙
학교
일치

B2C와 B2B 당연이 차이가 있겠지만 단순하게 접근하면 공격 당하기 딱 좋습니다.
B2C는 수익성 고민 안해? B2B 대상 업체한테는 마케팅 안해? 이러면 시작부터 꼬이고 들어갑니다.

B2C와 B2B 모두 하는 곳도 제법 있구요.

그리고 인더스트리나 회사 , 제품/서비스 특성상 B2C인데 B2B 같은 느낌으로 또 반대의 느낌으로
일하거나 접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B2B위주로 하는 회사에 지원하고 싶다면 단순히 B2C와 차이가 뭘까 고민하지 마시고

B2B를 하는 회사에 굳이 지원하려는 장점 예를 들어 B2C보다 경쟁이 덜 치열해서 워라밸이라도 챙길수 있을것 같다. 마케팅 비용을 덜 써도 되니 수익성이 양호해서 기업이 안정적인 매출에 보너스도 잘 나올것 같다. 차라리 이런 식으로 접근 하는 게 B2B에 맞는 경영기획에 대한 고민의 차별화가 될 겁니다.

그리고 지원하려는 회사가 있다면 전자공시나 재무제표를 들여다 보고 동종업계랑 비교 또는 B2C로 비슷한 수준의 매출,영업익을 내는 회사랑 비교하고 분석하는 게 필요합니다.

비교해봐야 차이점이 보이고 그래야 기준을 잡고 의견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기그래
코과장 ∙ 채택률 90%

경영기획 업무를 수행해본 경험으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경영기획 업무에 대해서는 잘 아시리라 생각이 되오며,
사업계획 전반에 대해서 B2B와 B2C의 차이에 대해서 접근하기보다
산업에 대한 접근이 더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실제로 당사와같이 제조업기반의 경영기획 업무를 수행한다면
원가, 공장 이런 부분의 내용까지 확충되는 업무를 수행한다면

서비스 산업 또는 IT등의 산업군에서는
사업계획에서 기반되는 사업확장, 고객관리 등의 이슈가 더 크게 발생할 것 같습니다.

경영기획업무 수행시 사업계획에 대한 부분은 업무를 100으로 봤을때 30% 정도
또는 때에따라 그보다 낮은 수준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경영기획업무는 정말 무궁무진하며, 직속 임원의 업무성향에 따라서
해당 업무수행범위가 커지기도 또는 축소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 결론
- 경영기획업무는 B2B 또는 B2C의 사업유형보다 산업에 대한 영향이 더 크다
- 경영기획 업무 수행 시 제반되는 내용 중 사업계획에 대한 업무는 극히 일부이다
(몰론 사업계획이 중요하나, M&A 등의 이슈가 발생 시 사업계획은 극축소하여 진행)

세세하게 필요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또 말씀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