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모든 회사 / 마케팅전략

Q. 자사몰보다 네이버 쇼핑에서 물건을 더 싸게 파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자사몰에서 3만원에 파는 비타민을 네이버 쇼핑에서 2만원에 파는, 그리고 팔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사몰이 있는 이유가 DTC 로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보면 아닌 것 같아서요...
*** 네이버 쇼핑도 본사 직영 스토어입니다! ***

하나 더 궁금한 것은
네이버 쇼핑이 접근성도 좋고 사용하는 사람도 훨씬 많아서 병행 운영하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2. 자사몰을 활성화시키는게 이익 창출에 큰 도움이 안되나요?
자소서를 작성하면서 DTC몰 활성화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고 했는데 제가 잘 못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채택
RNOW
코과장 ∙ 채택률 82%

안녕하세요, 멘티님 :)

마케팅 측면에서 본다면 자사몰 활성화 및 이를 통한 브랜딩 전략을 취하고 이에 따라 매출이 따라오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회사가 유지되고 발전되기 위해서는 매출이 일어나야하며 '외형'을 키우는 것이 우선시가 됩니다. 이후에 효율을 개선하며 순이익을 증대시키는 구조가 되는 것이죠.

이런 측면에서 보았을 때

1. 3만원에 파는것대비 영업이익을 소량 낮추면서도
제품에 대한 노출도 증가로 인한 고객상품인식 및 재고소진 & 매출외형 증대등의 이유가 있을 수 있죠

2. 자사몰 활성화가 가장 이상적이지만 이미 거대해져있는 온라인 유통망을 이기기란 쉽지않습니다. 두가지를 병행하며 최대한 이상적인 수준으로 브랜딩과 매출 두가지를 다 잡는 것이 이상적일 것입니다.

제안하고자 하는 전략은 매우 좋은 전략입니다 멘티님, 제가 말씀드린데로 회사의 입장과 목표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자소서를 쓰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겁니다 ㅎㅎ


채택
잠자는보노보노
코차장 ∙ 채택률 93%

네이버는 방대한 이용자수와 접근성이 강점입니다.
거기다 일정 수수료만 내면 고객관리와 홍보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수수료만 내면 기타 판관는 신경쓸 필요가 없으니 구미가 당길만 합니다.
거기다 대체재나 유사품들이 바로 비교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무작정 제값에 올리는 것도 부담이 있습니다.

반면 자사몰은 홍보와 웹사이트 구축, 유지관리, 각종 인프라 유지보수 비용 등 수많은 보이지않는 비용들이 주렁주렁 달려있습니다. 때문에 동일한 온라인 플랫폼이라면 비용 측면에서 네이버를 따라잡기는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단점만 있다면 굳이 기업들이 비싼 돈 들여가며 자사몰을 구축할 이유가 없겠죠.
어느 정도 이용자 숫자를 확보했다면 판촉이 자유롭고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 자사몰에 이점이 있습니다. 또 환금기간도 압도적으로 짧기에 자산회전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제품 테스트나 데이터 수집을 통해 맞춤형 마케팅을 할 수 있는것도 장점이겠네요.

자사몰을 마케팅 수단으로 삼고싶으시다면 어떻게 홍보하고 이용자를 확보할지, 플랫폼과 비교했을때 어느정도 이용자를 확보해야 이윤이 남을지, 비용 대비 손익분기는 어느 지점인지를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