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 LX세미콘 / 연구개발

Q. 고분자공학전공 4학년 학부생인데, 반도체 관련 타과수업을 이수하려고 합니다.

현재 전공상 고분자합성 실헙, 고분자재료 실험 이수하였고, 유기전자재료 및 복합재료를 이수하고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에 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제 전공상으로 해당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선 반도체 소자관련된 수업을 들으면 좋다고 해서 타전공 수업 리스트를 뽑아봤는데 이 중에서 뭘 이수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반도체 PR에 대한 관련 수업도 찾아보고 공부중입니다.(youtube) 화학, 재료를 공부하는 사람들로써는 low-k 재료개발이 굉장히 중요하고, 그에 따라서 재료 물성을 공부하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 다음과 같은 리스트를 뽑아보았습니다.

1. 나노재료과학(4학년)
- 나노재료의 공학적 이해 및 응용을 위해 양자점, 나노선, 나노박막, 나노입자 등 다양한 형태의 나노구조 재료의 형성 및 평가에 필요하거나 이들 재료의 구조-물성 간 연간관계의 분석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나노 구조 재료의 특성을 근원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기초연구, NT(나노기술), ET(에너지변환), BT(생체기술) 등의 접목의 지식 습득을 위한 강의를 진행한다.
- Conductors, Resistors, Electromagnetic waves in conductors, insulators, capacitors, electromagnetic waves in insulators,

2. 전자재료(4학년)
- 고체상태 이론을 중심으로 전자소재 및 소자의 응용에 관련된 소재 지식을 배양하는 것에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최근에 응용도가 높은 반도체, 유도체, 자성체 소재들의 기본적 지식과 전자소자로의 응용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Structure of the atom, electronic material, crystalline material, amorphous material, dielectric material, magnetic material,

3. 수소에너지(4학년)
- 목표: 화석연료의 고갈과 더불어 대두된 대체에너지 분야에 있어서 각 재생에너지의 에너지원별로 물리화학적 이론 및 원리를 살펴보고, 에너지들의 적용 사례를 이해함으로써 대체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국내외에서 대체에너지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 및 연구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국내 에너지 정책 및 환경 시스템으로서의 적용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 재생에너시, 태양광, 풍력, 지열, 해양에너지, 연료전지, 바이오매스

4. 나노기술(2학년)
- 반도체 패키지의 핵심부품인 IC 기판의 설계, 해석, 제조공정을 이해하고 이를 반도체 패키지와 연계하여 학습한다.
- 반도체 기초이론, 원자의 구조, 고체의 구조(화학결합모델 / 에너지밴드모델), 반도체 불순물(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 전자와 정공의 이동, pn접합, LED 및 solar cell의 구조와 동작원리, transistor의 구조 및 동작원리

5. 반도체 패키지(4학년)
- 목표: 반도체소자, 반도체 공정, 집적회로설계 등을 통하여 완성되는 반도체 칩. 반도체가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반도체 패키지 과정이 필요하며, 반도체 패키지의 개념과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 반도체기술과 산업의 이해, 패키지 기술동향, 패키지 종류와 구조, 웨이퍼 레벨 패키지

시간표때문에
1234 중에 하나만 선택 가능하며, 5번은 그냥 선택 가능합니다.
현재 저희 랩실 교수님은 패터닝 관련 연구를 진행중이신데, 위에서 PR 공부했다고 언급한 것이 이를 대비한 선행공부입니다.
(학기중부터 들어가게 될 예정입니다.)

가장 가고 싶은 산업군은 반도체 관련 PR 연구개발로 가고 싶지만, 학부생으로썬 거의 불가능이라고들 하셔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계획이 하나만 준비할 것이 아니라, 플랜 비도 생각해야 하듯 대학원과 학부졸업 후 취업 둘을 생각해보았을때, 일단 살릴 수 있는 전공의 색을 깊이 하고 싶은데, 흥미도 있고 현재 랩실 연구분야와 관련된 반도체 PR 쪽으로의 취업을 희망합니다.
위의 수업들 중 어떤 것을 들으면 좋을지 뿐만 아니라 앞으로 어떤 식으로 취업준비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현직자 선배님들에게 코멘트 들을 수 있다면 정말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여자나이 31 교직원 도전
대기업 건설사에서 4년간 근무하고, 대학교 계약 교직원으로 1년간 근무하다가 이제는 대학교 정규직 또는 공기업 준비중입니다. 컴활2급, 토익825, 한국사2급, 한자2급,운전면허,(그리고 정처리필기합격, 소방기사필기합격) 뭔가 제대로 되고 잇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중구남방..ㅠ 나이 땜에 서류에서 떨어지는 건 아닌지 괜한 생각만 듭니다 어떻게 준비를 해나가야할지 조언 부탁드릴게요!!

Q. 공기업 여자나이 등 현실적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기업 공공기관 쪽 생각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 기초적인 질문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저는 28/국숭광명 3.2/어문전공/항공사 5년 /hsk6/tsc6/토익830 에 한국사와 컴활이 준비하려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공기업공공기관의 1.여자 나이에 대한 암묵적인 상한선이 있는지? 입사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합니다. 2.평균 준비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3.관계없는 직종에 근무했어도 관계없는지? 관련직종 인턴 등을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 현실적으로 전혀다른 분야에 근무하던 제가 준비를 한다면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